[한국교육사] 조선시대 과거제도와 현대의 인재선발제도의 비교,분석 및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시험종류(種類) 및 과목(科目)

2.과목 응시자격(應試資格) 및 시험 절차

3.시험제도의 이면(裏面)

4.시험준비 및 자세

5.지정토론 및 질의응답
본문내용
시험종류 및 과목 - 공통점
一. 시험종류
식년시는 초시, 복시, 전시의 3단계로 구성
초시∙복시는 초장, 중장, 복장의 3단계로 구성
초시의 경우 도별로 선발 정원을 정함
→ 현대 공개 채용시험은 1차, 2차, 3차의 시험체계로 구성
1차 선택형 필기시험, 2차 논문형 필기시험, 3차 면접시험
→ 필기와 논술고사의 크게 의존
→ 지역균형선발제도와 유사
별시의 잦은 실시
예비시험으로서 생원∙진사시가 존재
전시의 경우 왕이 친림하여 합격여부가 아닌 순위만 가림
→ 엄밀한 의미의 예비시험이 따로 마련되지 않음
→ 3차 시험도 합격여부를 결정

시험종류 및 과목 - 차이점
三. 임용시험
3단계에 걸친 시험체제
(1차 교육학 선택형 시험, 2차 전공 논술시험, 3차 수업시연)
3차 시험이 합격여부를 최종결정
응시자가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시험
참고문헌
김경용, 『과거제도와 한국 근대교육의 재인식』, 교육과학사, 2003.
김병호, <조선전기 “과거제도 ” 와 과업형태에 나타난 교육의식>,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0.
정현진, <조선시대 과거제도와 현대 공개채용시험 비교>,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른 효과 57나. 적

  • [조선시대초등교육]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서당
  • 조선사회에 존재하였던 초등교육의 성격을 지닌 동몽교육기관으로 규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서당이라는 기구가 반드시 동몽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었으며, 교육의 수준에 있어서도 초급수준으로만 한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및 영어의 능력시험에서 수능평가의 수리탐구(I) 만점자 613명중 5.5%인 34명이 미적분의 기초도 모르는 학생이라고 하여 낙제 판정을 받았고, 영어 TEPS시험에서 신입생 4,526명중 24.4%인 1,107명이 501점 미만으로 불합격 처리가 되었다.) 조선일보, 2001, 4월 6일.넷째, 초중등학교 제도 위기의 또 하나의 단면은 교권의 상실, 사기가 떨어진 교직을 나타내는 통계에서 엿볼 수 있다. KEDIPOLL) KEDI,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1999, 전게서, p. 35.에 의하면 초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비교우위론’에 입각한 개국통상이었다. 이에 신교육을 상징하는 학교교육의 내용과 방식 등을 옹호하여 전통적인 제도권 교육을 비판하였고, 나아가 관리 등용법의 기능을 상실한 과거제도를 비판하는 입장을 취했다. 개화기는 근대로의 도약시기이며, 서구의 신문물을 수용하는 개방의 시대였다. 따라서 교육에도 근대적인 학교기관과 제도가 등장하게 되었으며, 개화사상과 맥을 같이 하는 신교육사상이 소개되었다. 하지만 내재적인 발전론에 입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제도의 개념 및 내용1). 교원양성제도의 의미교사의 양성이란 교사가 그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의 자질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교사양성제도는 그러한 것을 위하여 마련된 교육훈련체계를 의미한다. 즉 교사후보자를 선발하여 이후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습득하는 것을 이야기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교사후보자의 교사양성기관에서의 선발,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장학제도, 자격제도, (임용제도)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