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초등교육]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서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1. 조선전기의 성리학의 교육사상
2. 조선후기 실학의 교육사상
Ⅲ.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 조선 전․중기의 교육사상가
2. 조선 후기의 교육사상가
Ⅳ.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1. 조선의 교육정책
2. 조선시대 과거제도
3. 조선시대 교육내용
4. 조선시대의 교육행정
Ⅴ. 조선시대 교육기관
1. 성균관
2. 사부학당
3. 향교
4. 서원
5. 서당
Ⅵ. 조선시대 한국 초등교육의 뿌리(1880년 이전)
1. 운영제도 및 목적
2. 교육내용
Ⅷ. 결론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서당이다. 서당에서는 초학자들을 대상으로 『천자문』과 같은 교재를 통해 기초적인 문자교육을 실시했으며, 나아가서는『동몽선습』,『사략』,『통감』,『소학』,『대학』,『논어』,『맹자』,『중용』등 유학의 기본 교재나 경전을 통해서 기초적인 수준의 경전교육이 이루어졌고, 아울러 초보적인 문학교육이 병행되었다. 이러한 특징에 입각해서 서당을 조선사회에 존재하였던 초등교육의 성격을 지닌 동몽교육기관으로 규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서당이라는 기구가 반드시 동몽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었으며, 교육의 수준에 있어서도 초급수준으로만 한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서당에 대해 자세히 논의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조선시대의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조선 시대의 학교교육→ 학교는 교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식, 학교는 “인륜을 밝히는 곳”, “인재를 양성하는 곳”, “정치의 요체”등으로 인식→ 조선시대의 관학체제로서 중앙의 성균관과 사학, 지방의 향교는 이러한 학교관을 배경으로 설립, 사학인 서원과 서당 역시 교화기능이 인정되어 설립이 허락되었던 곳.1) 성균관1. 문 묘◉ 대성전-공자를 향사함◉ 동․서 양무-공자의 제자 및 역대의 대유학자를 모시고 있음.2. 명륜당-유

  • 반계 유형원의 교육 개혁론 공거제 중심
  • 제도의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며, 그 제도를 운영하기 위한 인재의 선발과 양성 및 등용이 매우 중요한 문제임을 인식하고 새로운 교육 개혁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반계수록에 나타난 반계의 사상과 개혁론은 후세 실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그로 인해 조선후기 실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으리라는 관점에서 그의 개혁론이 그 시대의 사회제도와 교육제도를 연구하는 좋은 자료가 된다고 보아 본 보고서에서는 다음의 내용에 중점을 두고 반계

  •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 조선시대1
  • 조선시대의 유학교육제도3) 과거제도와 교육3. 유학교육 사상가4. 유학사상 반성기의 실학교육1) 실학사상 대두의 배경2) 실학교육사상5. 실학 교육사상가21. 조선시대 교육의 배경조선 : 1392년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한 시기~ 1910년 일본에게 국권을 상실한 시기.조선왕조의 창업은 이성계를 에워싼 신흥 유학파들의 협조와 책략 아래 이루어짐.유학의 정치이념에 따라 “덕치주의(德治主義)”를 내세움.31. 조선시대 교육의 배경조선 초기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19세기의 한국사회
  • 교육의 발달을 재촉한 제 2차 시기가 된다.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가진 19세기 중기 이후 20세기 초 사이에 나타난 한국의 근대교육사상으로는 동학교육사상과 개화교육사상을 들 수 있다.제 2절 동학사상과 근대 교육1. 동학사상의 교육사적 이해동학사상은 조선 말기의 정치사회도덕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 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 준 일종의 민족중흥사상이었다. 이 동학사상은 민족적 주체성에 호소하여 서학과 외세로 인한 민족적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과정」, 네이버 오픈백과, 2006.8.22. 추구하는 인간상 출처 : 부산시 교육청 홈페이지3. 7차 교육과정의 특징4. 7차 교육과정의 결과※8차 교육과정※고교 평준화 정책1. 정책의 탄생 배경 2. 정책의 현황 및 내용3. 정책의 성과4. 정책 시행으로 파생된 문제5. 정책과 관련된 쟁점 위의 책, 이종각 저, pp257-259.ⅱ. 사회적 측면 1.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1) 올바른 가치관 함양2) 교육과정의 지역화 3) 고등교육의 대중화2. 사회가 교육에 미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