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내 교육열에 관한 역사적 배경 및 현상 -`성균관 스캔들`, `강남엄마 따라잡기`를 바탕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배경
2. 교육열의 특징과 변인
1) 현대 사회의 교육열의 특성
2) 한국 사회 교육열에 대한 변인
3. 역사적으로 살펴본 교육 문화의 특징
1)신라시대의 교육문화
2)고려시대의 교육문화
3)조선시대의 교육문화
4) 한말일제 강점기 교육문화
5) 해방이후 교육문화의 특성
6) 현대의 교육문화 (1990년대 이후를 중점적으로 본 현대의 교육문화)
4. 역사적으로 교육열의 형성과정 성격
5. 현재와 과거의 교육문화 비교
1) 작품으로 살펴 본 교육 문화
2) 유사점
3) 차이점
6. 시사점 및 제언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현재와 과거의 교육문화 비교
1) 작품으로 살펴 본 교육 문화
(1) "강남엄마 따라 잡기"를 통해 본 현대의 교육
현재 사교육비 지출이 최고를 넘어갔고 교육을 위해 너도 나도 강남으로 이사를 간다. 강남이 아니어도 좋은 학군, 좋은 학원을 옆에 끼고 있는 아파트 단지는 절대 집값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다. 이 드라마는 오늘의 한국의 위기의 주부들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다.
공교육과 사교육을 살펴보면, 사교육 시장은 점점 더 커져 간다. 하루도 안 빠지고 신문에 실리는 교육관련 기사들, 공교육 쪽에서는 교육문제가 이렇게 심각하게 된 것이 과열된 사교육 때문이라고 하고 사교육 쪽에서는 안이한 자세로 대충 가르치는 공교육 때문이라고 말한다. 학교 교육은 교육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단지 대학 입시를 위한 삭막한 경쟁을 조장하는 징검다리에 불과하다.
엄마는 지식교육 문제는 혼자만 떠맡는 거 같아 기분이 안 좋고 아빠는 돈만 벌어오는 기계가 된 것 같아 기분이 안 좋다. 아이는 아이대로 학교로 학원으로 돌아다니다 보니 부모님과 얘기 나눈 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안 난다. '아이가 좋은 대학만 가면 모두 행복하고 집안이 화목해지는 것인지' 가정의 진정한 소중함을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 "성균관 스캔들"을 통해 본 조선시대의 교육
한양에 위치한 성균관은 중앙 정부에 직속된 교육 기관으로 성균관의 유생에게는 문과에 응시하는 자격과 기타 여러 가지 특전을 주었다. 교육도 대부분 과거의 응시자격을 구비하고 있는 양반의 자제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특히 남성만을 그 대상으로 삼고 있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강창동(2003). 한국의 교육문화사. 서울 : 도서출판 문음사
김덕영 (2007). 입시 공화국의 종말. 서울 : 인물과 사상사
김동춘 (2000). 근대의 그늘. 서울 : 당대
김동훈 (2001).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서울 : 책세상 문고
김동훈 (2002). 서울대가 없어야 나라가 산다. 서울 : 더 북
김태수 (2003). 학벌 디지털 대한민국의 그 마지막 굴레. 서울 : 서원
오욱환 (2001). 한국 사회의 교육열. 서울 : 교육과학사
이종각 (2003). 교육열 올바로 보기. 서울 : 원미사
피정만 (2010). 한국 교육사 이해. 서울 : 하우
강창동 (1996). 한국 교육열의 사회학 특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8, 209-277
강창동(2000). 한국 교육열의 편집증적 성격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 교육학연구, 38(3), 159-177
김경신외 (1994). 한국 가족의 교육열과 대학입시 : 가족적 대책 수립을 위한 실천방안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2(2)
김송이 (2008) 한국 어머니의 자녀육열 : 가정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6(2)
박남기(1994). 한국인의 교육열 이해를 위한 대안적 관점, 교육학연구, 32(5), 185-206
박혜인 (1994). 한국사회의 교육열에 대한 역사적 고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2(1)
안우환,김경식 (2005). 가족 내 사회적 자본을 통한 학부모의 교육열 탐구, 53(1), 29-50
오욱환(1999). 한국사회의 교육열에 대한 고유 이론모형의 탐색, 교육학연구, 37(4), 1-28
오은경 (2004). 과도한 교육열해소를 위한 단위학교의 노력, 교과교육학연구, 8(2), 183-198
이문호 (2007). ‘한국적’ 근대화의 특성과 문제점 : 재벌과 교육열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40, 107-132
이종각, 김기수 (2003). ‘교육열’ 개념의 비교와 재정의, 교육학연구, 41(3), 191-214
자료평가
- 나쁘지는 않은데...뭔가 자료의 질이 좋지도 않아요
- 46793***
(2019.06.08 03:19: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