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목차
-
Ⅰ. 들어가기
1. 공익광고의 기본 이념과 목적
2. 공익광고의 사회적 필요성
Ⅱ. 본론
1. 공익광고의 역사 및 기구
1) 미국의 공익광고
2) 일본의 공익광고
3) 한국의 공익광고
2.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변천과정
1) 정부공익광고 출범 이전의 공익광고
2) 정부공익광고 출범이후의 공익광고
Ⅲ. 마무리
1. 공익광고 문제점
2. 우리나라 공익광고 개선 및 발전방안
※우리의 생각
- 본문내용
-
2) 공익광고의 사회적 필요성
최초로 공익광고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거대 광고회사인 J. Walter Thomson의 J. W. Young에 의해서이다. 1941년 11월 미국의 Virginia주의 Hot Springs에서 광고계, 기업체, 각 매체사 대표들이 모여 ꡐ특별한 생존을 위한 회합ꡑ을 하였다.
이는 당시 미국 내에서 증대되고 있는 광고에 대한 불신과 비판적인 시각을 불식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협의하기 위한 것이었다. 여기서 Young은 ꡒ광고는 인간에 의해서 발명된 가장 현대적이고 효과적인 설득 수단으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행정기관, 정당, 노동조합, 농업단체, 경영단체, 자선단체, 대학 등 이런 곳뿐만이 아니라 국가간의 이해 증진과 마찰 방지, 병의 근절 등의 사회적 공익을 위해서 그 전문기술과 채널이 광범위하게 이용되어야 한다,ꡓ고 주장했다.
과제의 해소와 궁극적으로는 국민화합과 계층간 통합을 이루기 위해 공익광고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있어 광고가 별다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특히 TV를 통해 방송되는 상품광고에 큰 영향을 입게 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그다지 바람직한 일은 아니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공익광고의 경우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를 다루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일반적으로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수용할 수 있는 주제들이기 때문에, 공익광고에 자신이 영향을 받는 일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바람직한 일이라고 평가한다. 예를 들어, 음주운전 방지나 환경보호 등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공익광고의 경우, 그 광고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일은 오히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즉 제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광고라는 설득력 높은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활용할 필요성을 국민들은 절실히 공감하였고, 특히 사회가 고도로 발달해감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병리적 현상들뿐만 아니라 사회 제반문제들을 포함하여 공익광고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Ⅱ. 본론
1. 공익광고의 역사 및 기구
공익광고가 정확하게 언제 등장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나폴레옹 전쟁 당시 약간의 공익성 내용을 담은 광고가 있었다는 기록은 남아 있다. 그것은 경기병 병사모집을 위한 포스터로서 경기병이 되면 세상에서 가장 멋진 말을 타고 가장 좋은 옷과 좋은 대우, 그리고 존경을 받을 것이라는 등의 설득메시지로 되어있다.
현재의 정의로 보면 과연 이것을 공익광고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을지 확실치는 않지만 어쨌든 비상업적이고 비종파적이며 공공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는 점에서 상업적 광고와 구별되는 공적광고의 초기형태인 것만은 확실하다.
1) 미국의 공익광고
advertising council(ac)은 미국의 민주주의가 낳은 산실이다. 직역하면, 「광고협의회」라 할 수 있는데, ac는 우리 나라의 「공익광고협의회」의 맥락에서 이해하면 되겠다. ac는 공공봉사 광고만을 다루는 민간 비영리 기업이다. 또한, 정부나 사회 각층의 봉사 단체로부터 나오는 원조 요청에 의하여 광고주로부터는 전문 지식을, 광고 회사로부터는 Creativ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