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1. 공익광고의 기본 이념과 목적


2. 공익광고의 사회적 필요성



Ⅱ. 본론

1. 공익광고의 역사 및 기구

1) 미국의 공익광고
2) 일본의 공익광고
3) 한국의 공익광고


2.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변천과정
1) 정부공익광고 출범 이전의 공익광고
2) 정부공익광고 출범이후의 공익광고



Ⅲ. 마무리

1. 공익광고 문제점



2. 우리나라 공익광고 개선 및 발전방안

※우리의 생각





본문내용
2) 공익광고의 사회적 필요성

최초로 공익광고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거대 광고회사인 J. Walter Thomson의 J. W. Young에 의해서이다. 1941년 11월 미국의 Virginia주의 Hot Springs에서 광고계, 기업체, 각 매체사 대표들이 모여 ꡐ특별한 생존을 위한 회합ꡑ을 하였다.
이는 당시 미국 내에서 증대되고 있는 광고에 대한 불신과 비판적인 시각을 불식시킬 수 있는 방안들을 협의하기 위한 것이었다. 여기서 Young은 ꡒ광고는 인간에 의해서 발명된 가장 현대적이고 효과적인 설득 수단으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행정기관, 정당, 노동조합, 농업단체, 경영단체, 자선단체, 대학 등 이런 곳뿐만이 아니라 국가간의 이해 증진과 마찰 방지, 병의 근절 등의 사회적 공익을 위해서 그 전문기술과 채널이 광범위하게 이용되어야 한다,ꡓ고 주장했다.
과제의 해소와 궁극적으로는 국민화합과 계층간 통합을 이루기 위해 공익광고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있어 광고가 별다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특히 TV를 통해 방송되는 상품광고에 큰 영향을 입게 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그다지 바람직한 일은 아니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공익광고의 경우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를 다루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일반적으로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수용할 수 있는 주제들이기 때문에, 공익광고에 자신이 영향을 받는 일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바람직한 일이라고 평가한다. 예를 들어, 음주운전 방지나 환경보호 등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공익광고의 경우, 그 광고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일은 오히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즉 제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광고라는 설득력 높은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활용할 필요성을 국민들은 절실히 공감하였고, 특히 사회가 고도로 발달해감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병리적 현상들뿐만 아니라 사회 제반문제들을 포함하여 공익광고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Ⅱ. 본론

1. 공익광고의 역사 및 기구

공익광고가 정확하게 언제 등장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나폴레옹 전쟁 당시 약간의 공익성 내용을 담은 광고가 있었다는 기록은 남아 있다. 그것은 경기병 병사모집을 위한 포스터로서 경기병이 되면 세상에서 가장 멋진 말을 타고 가장 좋은 옷과 좋은 대우, 그리고 존경을 받을 것이라는 등의 설득메시지로 되어있다.
현재의 정의로 보면 과연 이것을 공익광고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을지 확실치는 않지만 어쨌든 비상업적이고 비종파적이며 공공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는 점에서 상업적 광고와 구별되는 공적광고의 초기형태인 것만은 확실하다.

1) 미국의 공익광고
advertising council(ac)은 미국의 민주주의가 낳은 산실이다. 직역하면, 「광고협의회」라 할 수 있는데, ac는 우리 나라의 「공익광고협의회」의 맥락에서 이해하면 되겠다. ac는 공공봉사 광고만을 다루는 민간 비영리 기업이다. 또한, 정부나 사회 각층의 봉사 단체로부터 나오는 원조 요청에 의하여 광고주로부터는 전문 지식을, 광고 회사로부터는 Creativ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익광고_276 레포트
  • 공익광고란?1) 정의①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 및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의식개혁을 목 표로 하며,② 광고라는 설득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제반 사회문제에 초점을 맞추고국민들의 태도를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③ 휴머니즘, 공익성,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을 기본이념으로 한다.역사적으로 공공광고의 시작은 미국이나 영국의 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전쟁 중에 국민의 사기 앙양이

  • 소비자 행동론 레포트 - 광고사례
  • 광고사례3.9장 고전적 조건화이론에 대한 광고사례4.10장 접근-접근 갈등에 대한 광고사례5.10장 접근-회피 갈등에 대한 광고사례6.11장 자아개념의 마케팅적용에 대한 광고사례7.11장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8. 8장 기업이미지 DECOMAS,ci9. 12장인지부조화 이론1. 8장 213p의 공포소구법의 예로 어떤 제품을 사용 또는 사용하지 않는 데서 초래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외국의 한 공익광고Text messagi

  • 배려윤리 - 남에게 큰 배려가 되는 나의 1분 - 길리간, 나딩스, 나의 경험적용 사례, 분석
  • 공익광고를 본 기억이 난다.신문 대신 던져주는 시간 6초, 어르신 손잡고 횡단보도 건너는 시간 23초, 후배에게 차태워주는 시간 27초, 버스벨 눌러주는 시간 4초, 다합쳐서 1분이면 남을 배려해 줄 수 있다는 내용의 광고였다.이 광고를 보면서도 정말 잘 만들었다. 우리의 일분이 남들에게 큰 배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해준 광고였다. 그래서 레포트를 쓸 때도 그때의 광고를 떠올리며 나는 자연스레 배려윤리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싶었

  • 2021년 1학기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기말시험 과제물(스폰서십 마케팅의 실제 사례 등)
  • 광고와 카피 - 광고사례분석은 하나의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예를 들어 분석하되 관련된 광고사례를 포함시켜도 됩니다
  • 서론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미래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그린피스의 환경 보호 공익 광고 캠페인은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인식을 촉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광고 캠페인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린피스의 미션과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그린피스의 환경 보호 공익 광고 캠페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수행하여, 그 광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