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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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광고천재 이제석’이라는 책을 통해 이제석의 가치관과 이제석의 광고를 접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난 후 이제석은 좋은 광고인이자 이제석의 광고는 좋은 광고라고 생각했다. 이제석의 광고가 좋은 광고인 이유는 단순히 수많은 상을 휩쓸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이제석은 이제석 광고연구소를 설립하여 대한민국 4대 악질(집값 찻값 대학등록금 결혼비용) 을 바로잡고자 하는 이제석의 가치관과 그 가치관을 토대로 한 광고물은 왜 이제석이 좋은 광고인이며 좋은 광고를 만드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이제석의 여러 가지 광고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는 “누구에게 이 계단은 에베레스트와 같습니다”라는 카피를 가진 이 광고인데 이 광고는 장애우 복지단체의 광고인데 장애인 시설부족의 문제를 경각하는 공익광고이다. 이 광고를 좋은 광고라고 생각한 이유는 단순히 공익 광고라는 이유만이 아니라 장애인 복지문제를 크리에이티브한 사진과 감성적인 카피를 이용해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느끼게 하는 광고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제석의 광고는 화려함보다는 강한 독창성으로 마음 속 깊숙이 남기 때문에 좋은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말보로 광고
광고의 목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 소비자의 기억 속에 크게 자리 잡힌 광고가 좋은 광고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가장 인상 깊은 광고는 말보로의 카우보이 광고이다. 단지 말보로 광고 캠페인이 광고를 잘 만들었다기보다는 광고라는 단어를 떠올렸을 때 내 기억 속에 가장 크게 자리 잡고 있고 가장 익숙한 광고이기 때문에 좋은 광고로 선택했다. 우리는 광고 수업시간에 적어도 한 번쯤은 말보로 광고에 대해 들었거나 직접 보았을 것이다. 최초 말보로의 타겟은 여성층이었지만 말을 타는 카우보이의 한 장의 이미지광고 통해 현재에는 남성적인 담배로 굳건히 자리 잡고 있다. 말보로의 이미지를 180도 돌린 점도 좋은 광고의 이유이긴 하지만 카우보이의 이미지가 강렬했기 때문에 좋은 광고로 선정한 이유이다.
이맥스 - “강한 걸로 넣어주세요”
이맥스의 “강한 걸로 넣어주세요”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이 광고는 섹스어필 광고이다. 이 광고를 저속한 광고라고 생각한 이유는 성적 광고이기 때문이 아니라 직설적인 메시지가 불건전하고 저급한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이다. 성적 광고는 소비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제품과 광고와의 연관성이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광고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맥스의 광고의 경우 제품 이미지와 광고가 아무런 연관도 없이 흥미를 끌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단순히 제품의 부정적 이미지만 심어준다고 생각한다. 이 당시 <원초적 본능>으로 섹시함의 심볼이었던 샤론스톤이 등장한 광고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관심도는 높았겠지만 아무런 연관성을 찾기 힘든 이 광고는 단순히 비싼 모델료를 지급한 저속적인 성적 광고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2. sk브로드밴드 - “뛰는 서비스 위에 나는 서비스”
비교 광고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기업의 경쟁을 통하여 좋은 제품을 더 낮은 가격으로 구매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충분히 좋은 광고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런 경쟁력 없이 경쟁 브랜드를 비하하고 공격 하는 경우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불편한 저속 광고에 속한다. sk브로드밴드의 “뛰는 서비스 위에 나는 서비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이 광고 또한 그렇다. 먼저 kt는 “발로 뛰겠소”라는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였는데 얼마 뒤 경쟁사인 sk브로드밴드에서 “뛰는 서비스 위에 나는 서비스”라는 광고캠페인을 시작하였다. 만약 sk가 kt보다 소비자의 혜택을 위해 보다 많고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면 이 광고는 좋은 광고라 말 할 수 있겠지만 sk브로드밴드의 이 광고캠페인은 별 차이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단순히 경쟁사인 kt를 공격하기 위해 메시지만 거창한 허장성세한 광고를 제작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광고 측면에서 kt의 메시지를 카피한 것 같아서 아쉬웠고 차라리 kt광고보다 더 크리에이티브한 광고로 승부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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