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공익광고의 개념 및 목적
1. 공익광고의 개념
2. 공익광고의 목적

Ⅲ. 공익광고에 담겨있는 국가주의 이데올로기
1. 국가주의란 무엇인가
2. 국가 발전의 도구가 되는 개인 : <SBS : “얼쑤! 대한민국”, 2007>, <공익광고협의회 : “희망은 언제나 위기를 이깁니다” , 2009>, <공익광고협의회 : “배려와 주장”, 2007>

Ⅳ. 공익광고에 담겨있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1.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개념
2. 고정된 성역할로 표현되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신한 금융그룹 :“당신의 열정으로 성공하는 나라”, 2007>, <삼성생명:“가족은 무엇이다”, 2009>

Ⅴ. 결론

본문내용
Ⅱ. 공익광고의 개념 및 목적

1. 공익광고의 개념
공익광고란 인간, 사회, 국가가 현재 안고 있는 공공적․사회적 문제나 혹은 장래에 일어나려는 문제에 관해, 한 사회의 구성원과 집단들이 공유하고 있는 의식․가치․이념을 반영하는 문화적 현상을 의미한다. 또한 그 시대의 시대적 특성들과 결합시키려는 노력을 통해 일반 시민의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그를 계몽․계발시켜 문제의 해결을 위해 협력해서 행동하도록 만들려는 목적의 자발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이러한 정의는 공익광고 전반에 관한 것이나, 오늘날의 공익광고는 다양한 의미와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우리는 크게 넓은 뜻(광의)과 좁은 뜻(협의)으로 분류하여 이해해 보고자 한다. 먼저 광의의 공익광고 개념을 보면 광고의 주제가 공공성, 사회성을 가지고 있으며, 광고주의 영리 추구가 두드러지지 않은 경우, 광고주에 관계없이 이를 공익광고의 범주에 넣는 것이다.
한편 협의의 공익광고는 어디까지나 공공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단체와 정부, 지방자치 단체 등의 광고로, 그 주제가 공공성이 높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경우만을 지칭한다. 이 경우 광고 집행 시 매체 요금이 유료인가 무료인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사기업, 정당, 종교단체 등의 광고는 아무리 공공적인 주제를 다루더라도 공익광고의 범주에 들지 않는다. 공익 광고의 개념과 정의, 우에조 노리오( 植條則夫), 서정범 역

‘협의'적 개념에서의 공익광고는 현재 한국에서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숨은 이데올로기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게 할 만큼의 대중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우리는 ‘광의’ 개념에서 공익 광고를 파악해 논의를 이끌어 나가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종찬(2000),『공익광고의 은밀한 폭력』,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종필(2004),「TV 광고 속에 나타난 여성의 성역할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원미(2001),「TV 광고 속 남성의 역할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흥균(2008),「대한민국 공익광고의 의미작용에 따른 이데올로기 연구: 지난 10년간의 TV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근우, 박철민(2004),「공익광고 메시지 전달과정의 합리성에 관한 연구 - 한ㆍ미ㆍ일 공익 광고 메시지 전달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지역언론학회
우에조 노리오(2002), 「공익광고의 개념과 정의」, 서정범 역, 한국 방송공사
김관중(2003),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시대별 주제 변화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정범(2002), 「공익광고 개념과 정의2」, 한국방송광고공사
정만교(2007), 「광고에 나타나는 국가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익광고_276 레포트
  • 공익광고란?1) 정의①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 및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의식개혁을 목 표로 하며,② 광고라는 설득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제반 사회문제에 초점을 맞추고국민들의 태도를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③ 휴머니즘, 공익성, 범국민성, 비영리성, 비정치성을 기본이념으로 한다.역사적으로 공공광고의 시작은 미국이나 영국의 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전쟁 중에 국민의 사기 앙양이

  • 소비자 행동론 레포트 - 광고사례
  • 광고사례3.9장 고전적 조건화이론에 대한 광고사례4.10장 접근-접근 갈등에 대한 광고사례5.10장 접근-회피 갈등에 대한 광고사례6.11장 자아개념의 마케팅적용에 대한 광고사례7.11장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8. 8장 기업이미지 DECOMAS,ci9. 12장인지부조화 이론1. 8장 213p의 공포소구법의 예로 어떤 제품을 사용 또는 사용하지 않는 데서 초래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외국의 한 공익광고Text messagi

  • 배려윤리 - 남에게 큰 배려가 되는 나의 1분 - 길리간, 나딩스, 나의 경험적용 사례, 분석
  • 공익광고를 본 기억이 난다.신문 대신 던져주는 시간 6초, 어르신 손잡고 횡단보도 건너는 시간 23초, 후배에게 차태워주는 시간 27초, 버스벨 눌러주는 시간 4초, 다합쳐서 1분이면 남을 배려해 줄 수 있다는 내용의 광고였다.이 광고를 보면서도 정말 잘 만들었다. 우리의 일분이 남들에게 큰 배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해준 광고였다. 그래서 레포트를 쓸 때도 그때의 광고를 떠올리며 나는 자연스레 배려윤리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싶었

  • 2021년 1학기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기말시험 과제물(스폰서십 마케팅의 실제 사례 등)
  • 광고와 카피 - 광고사례분석은 하나의 공익광고를 중심으로 예를 들어 분석하되 관련된 광고사례를 포함시켜도 됩니다
  • 서론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미래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그린피스의 환경 보호 공익 광고 캠페인은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인식을 촉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광고 캠페인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린피스의 미션과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그린피스의 환경 보호 공익 광고 캠페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수행하여, 그 광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