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동아줄, 동아줄을` 분석과 사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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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주제선정이유: 고전은 오랜 시대에 걸쳐 그 의미가 재평가되며 사랑받아온 작품이다. 전래 민담인<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패러디한 소설<동아줄, 동아줄을!>을 분석해 보고, 현대적인 의미를 색출해보도록 한다.
*연구목적: 소설 <동아줄, 동아줄을!>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재 우리 사회를 진단해본다.
*연구대상: 전래민담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소설 <동아줄, 동아줄을!>

Ⅱ. 작품 소개
1. 인물
1) 묘사 (호안희, 명옥)
2) 가상캐스팅
2. 줄거리
1) 전체적 서사
2) 사건 추론-호안희 죽음과 관련하여
3. 구성과 형식
1) 다시점 구성방식
2) 패러디 소설-<해와 달이 된 오누이>

Ⅲ. 작품에 드러난 사회상
1. 가족 이데올로기
2. 소재의 사회적 의미 탐색
1) 공무원에 대한 시각
2) 전과자(범죄자) 인권 문제
3) 한국에서 종교의 위상

Ⅳ. 결론
본문내용
Ⅱ. 작품 소개
1. 인물
1) 묘사 (호안희, 명옥)
소설에서 외모에 대한 묘사가 두드러지는 인물은 호안희와 명옥이다. 우선 호안희는 40대 중반의 남성으로 마치 호랑이같이 부리부리한 눈에 감옥에서 방금 나온 것처럼 인상이 험악하다고 묘사된다. 하지만 호안희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이는 상황에서는 듬직하게 보인다고 표현된다. 명옥은 20살 전후의 여성으로 얼굴은 예쁘장하나 가면을 쓴 것처럼 화장을 진하게 하고, 어깨에는 가느다란 끈 두 개, 치마는 그저 엉덩이만 겨우 가릴 정도의 문란한 옷차림을 한다고 묘사된다.

2) 가상캐스팅







소설 속의 정보를 바탕으로 가상캐스팅을 해보았다. 소설의 주인공인 호안희는 마동석 씨, 명옥이 역에는 서우 씨를 캐스팅했다. 명수 역에는 반항적인 분위기의 이민호 군, 남매의 어머니역에는 인심 좋고 한편으론 억척같은 인상의 김혜선 씨를 선택했다. 사건현장 건물 주인은 예순 일곱 살이라는 점을 참고하여 중견 배우 김인문 씨를, 교도소 간수에는 듬직해 보이는 이원종 씨를 선택했다. 주변사람들에게 관심이 많아 보이는 사글세방 여주인 역에는 박미선 씨를, 물질적인 것에만 관심을 가지는 이모 역에는 김해숙씨를 캐스팅했다. 골목 안 미니슈퍼 주인 역에는 푸근한 인상의 이대연 씨, 학생에게 무책임하며 사회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명수의 담임선생님으로는 정보석 씨를 선택했다. 명수의 친구는 평범한 학생으로 보이는 이찬호 군, 수다스러운 비디오 가게 주인 역에는 박철민 씨, 겁이 많고 소심하며 이기적인 성격의 축대 위의 집 주부 역할에는 임예진 씨를 캐스팅했다. 오누이가 살던 골목 안 변태같이 보이며 쉽게 흥분하는 홀아비 역에는 우현 씨, 자신의 마음대로 사건을 결론짓는 TV프로 「수사본부 사람들」고정 출연자 역에는 KBS 아나운서 조우종 씨, 사건조사에 큰 책임감이 없어 보이는 이형사 역에는 김정태 씨를 선택했다. 마지막으로 뻔뻔하고 믿음직스럽지 못한 역술가 역에는 이한위 씨, 도봉 지하철역 앞 개척교회 목사 역에는 변희봉 씨를 캐스팅했다.
참고문헌
윤영수,『자린고비의 죽음을 애도함』, 창작과비평사, 1998.
서론
-김미영, 『문학교육과 현대소설』, 깊은샘, 2005.
가족 이데올로기
-한국가족학회 편, 『현대가족과 사회』, 교육과학사, 1994.
-박숙자 · 손승영 · 조명덕 · 조은 편역, 『가족과 성의 사회학』, 사회비평사, 1995.
-이효재 편, 『가족 연구의 관점과 쟁점』, 까치,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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