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서해 `탈출기` 작품 분석 및 교수, 학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작품 분석
(1) 작가와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 최서해의 생애
2) 작품의 시대적 배경
3) 작품의 줄거리
4) 등장인물과 성격
(2) 역사주의 비평으로 『탈출기』바라보기
1) 전기비평
2) 장르비평 - 신경향파 문학
3) 탈출기의 제목 - 탈가기? 탈출기
(3)『탈출기』의 문체 - 서간체
1) 서간체의 정의
2) 서간체의 형식
3) 서간체 내용 보기
4)서간체의 효과
Ⅱ. 2009년 지도안 검토
Ⅲ. 지도안
(1) 교재관
(2) 학습 대상
(3) 지도관
1) 지도상의 중점 및 유의점
2) 수업 방법 및 진행
3) 평가 계획 및 방법
4) 차시 계획
(4) 본시 교수 ․ 학습 지도안
Ⅳ. 학습 자료
Ⅴ. 형성 평가
#별첨 ppt자료
본문내용
1) 지도상의 중점 및 유의점

① 학습자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1920년대 시대적 상황과 여건 등을 이해하기 쉽고 생동감 있도록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이용하여 선행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② 교사가 전달하는 단편적 지식에 의존하지 않고, 학습자가 스스로 완성시켜 나가는 활동지를 통해 소설 에 대한 이해를 내면화 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작품을 수용하는 활동은 발표, 토의, 토론, 협동 학습, 문학 갈래와 매체의 변환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 하여 지도한다.
④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반응 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

2) 수업 방법 및 진행

① PPT를 활용한 사진과 동영상 등의 시청각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② 수업은 일제, 전체, 협동 ․ 모둠학습, 개별 활동지 작성 등을 병행한다.
③ 활동지를 통해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고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내용을 정리한다.

3) 평가 계획 및 방법

① 학습 목표와 내용, 교수 ․ 학습 방법, 평가가 긴밀하게 연결되도록 계획한다.
② 교수 ․ 학습의 내용과 학습 과제, 작품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단기, 장기적인 평가계획을 수립한다.
③ 평가는 객관식과 서술형, 수행평가 등 다양하게 활용한다.

4) 차시 계획

① 전체 차시 계획



차시
구분
학 습 내 용



1/2
차시
읽기 전
활동
․ 학습 동기 유발 : 일제 식민지 시대 사회상을 보여주는 사진 및 동영상 시청
(가난한 일반 서민의 삶을 중심으로 편집하여 작품의 내용과 연계되도록 함)
읽기 중
활동
․ 1~6으로 나누어서 구성된 작품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종합하여 전체적 인 줄거리 파악하기- (여섯 모둠으로 나누어 각기 맡은 부분을 미리 읽어 온 것 을 바탕으로 분석하기 / 교사가 종합하면서 제목의 의미 및 전체적인 줄거리 파 악하기)
․ 위의 시청각 자료를 바탕으로 작품이 쓰이던 당시의 역사적 ․ 사회, 문화적 상황에 파악하고 연관지어 작가 최서해의 삶과 사상에 대해 알아보기.
․ 파악한 줄거리와 인물의 행동을 관련지어 체험의 소설화에 집중하여 작가 의 삶과 사상이 작품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한다. (PPT)
․ 주인공의 현실인식과 내면 심리 상태의 변화 과정 파악하기.(활동지)
․ 제목 ‘탈출기’가 함의하는 바에 대해서 설명하기.
2/2
차시
읽기 후
활동
- 조사해 온 내용들을 토대로 작품에 드러난 문체적 특징을 서로 공유해 보 기,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효과에 대해 발표해 보기.
-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이 되어(김군, 혹은 박군) 작품과 동일한 문체로 조별로 짤막한 소설을 재구성하여 보기. (활동지 3)
- 자신의 창작물을 발표하고 서로 평가하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첨 ppt가 있다고 해서 결제 했더니 ..
  • eu***
    (2012.04.09 20:50:20)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문학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최서해의 , 현진건의 , 염상섭의 ?만세전?, 이기영의 ?고향? 등 20년대와 30년대 리얼리즘 소설의 다양한 유형을 통해 작품에 내재된 이데올로기와 그 이데올로기의 구성과정을 살핀다. 이러한 분석 과정을 통해 소설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학습자를 이데올로기적 주체로 스스로를 형성해 가도록 하는 과정임을 구명하고 나아가 읽기의 과정을 발견적 읽기, 대상의 구성적 읽기, 해석적 읽기, 주체의 구성적 읽기 등으로 재구성함으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및 해설 2006년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 4월 23일 충북 지방직 국어 문제 복원제공 - 양경모 교수※ 수험생들의 기억을 되살린 것으로 실제 문제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완전하지 못한 부분은 채워 주십시오. 부탁합니다.)문제 1 다음 작품의 작가가 쓴 작품은?광문은 다니다가 다투는 사람을 만나면 자기도 옷을 벗고 싸움에 가담해서 무어라 중얼거리며 땅에 줄을 그으면서 옳고 그름을 따지는 척했다. 그러면 주위의 사람들

  •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
  • 탈출기(脫出記)> 작품 분석 1) 제목의 의미란 제목에서 어떤 것으로부터 탈출하려고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탈출’이란 말의 어감에서 탈출하고자 하는 대상으로부터 강한 거부감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탈출하고자 하는 대상은 아무리 노력해도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2) 작품의 전반적인 이해는 최서해의 자선적인 소설이며 서간체 소설이다. 자신의 만주로의 탈출을 변명하고 있다. 1920년대 우

  •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수업지도안 작가와 작품
  • 중학교 2-2「국어」 1. 작가와 작품대단원 분석과 수업안― 엮은 순서 ―1. 대단원개관2. 단원 설정의 근거3. 학습 목표 설정의 근거4. 해당 학습 목표의 교육 과정 상의 위상5. 문학교육론적 대단원 고찰6. 교재관7. 대단원 내용 요약 및 분석8.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9. 수업 모형 선정10. 수업안※ 별첨 - 형성평가지1. 대단원 개관 중학교 2학년 2학기(8학년) 국어대단원명1. 작가와 작품영 역문학소단원(1) 옥중에서 어머니께 올리는 글월소단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차 례 -Ⅰ. 서론1. 연구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문제Ⅱ. 이론적 탐구1. 소설의 배경2. 소설의 구성 단계로서의 전개3. 시에서의 전개와 배경Ⅲ. 반영 실태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분석Ⅳ. 효과적 지도 방법 탐구1. 현직 교사의 교수법2. 창의적 지도법-교수학습 전략 탐색-지도자료 개발 및 재구성Ⅰ. 서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