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OECD의 [학습의 사회적 성과]연구의 전개와 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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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추진배경과 목적
가. 추진배경

나. 목적과 목표

다. SOL프로젝트의 핵심적 내용 영역

2. 학습과 사회적 성과

가. 학습의 경제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간의 관련성

나. 학습과 사회적 성과를 연결하는 메커니즘과 채널

3. 교육과 건강의 관련성

가. 건강에 미치는 교육의 영향은 무엇인가?

4. 교육과 시민적, 사회적 참여와의 관련성

가. 시민적, 사회적 참여에 미치는 교육의 영향 - David E. Campbell

나. 교육과 시민적, 사회적 참여: 핵심요지

5. 학습의 사회적 성과 연구의 추진 방향
본문내용

가. 추진배경
교육과 평생학습이 경제와 사회 모두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공지의 사실인데 예를 들면, 학교체제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화 기관이며, 경제적 생산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또한 교육은 잠재적인 경제적, 사회적, 개인적 이익과 부정적인 측면에 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OECD 국가들의 경우, 주요 관심사는 교육과 평생학습 그리고 이들이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 간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국가 간에 나타나는 패턴과 경향, 그리고 이것이 정책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또한 교육이 개인과 사회에 제공하는 경제적 이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는데, 이러한 연구는 교육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해석을 제공해 준 '인적자본론(Human Capital Theory)에 기초하여 이루어졌다. 그러나 인적 자본론은 교육과 경제적 성과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유용하지만 교육과 사회적 성과간의 관계를 충분히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이런 점에서 교육과 사회적 성과간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일관된 모델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SOL프로젝트에서는 교육에 관련된 잠재적인 사회적 이득에 관심을 기울이는데, 교육의 사회적 이득은 교육에 투자하는 개인 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관련되는 것으로 교육 투자를 지원하고 자원을 관리하는 공공 정책을 수립함으로 투자부족 상황을 막고 잠재적 이득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자원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습의 사회적 성과 더 정확히 말하면 건강이나 시민적, 사회적 참여 등과 같이 경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회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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