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Jean Piaget

Ⅱ. 주요 이론적 개념들
지 능
쉐 마
동화와 조절
평 형 화
내 면 화

Ⅲ. 발달단계
감각운동기(sensory-motor period)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s period)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s period)

Ⅳ. 학습의 최적조건
개별화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Ⅴ. Piaget 이론은 어느 진영에 속하는가?

Ⅵ. Piaget의 교육론

Ⅷ. Piaget 이론의 평가
비 판
재 조 명

Ⅸ. Piaget 이후 인지발달이론

본문내용
주요 이론적 개념들

지 능

다음은 지능에 대한 Piaget의 몇 가지 정의이다.
1. 지적행위(intelligent act)란 유기체의 생존에 최적조건으로 접근해 가게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지능은 유기체로 하여금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2. 지능은 역동적 특성의 것이다. 지적 행위로서 가용했던 것도 유기체가 생물학적으로 성숙해 가고 경험을 얻어감에 따라 변화할 것이기 때문이다.
3. 지능은 모든 살아 있는 유기체의 통합적 부분이다. 유기체는 자신의 생존에 유익한 조건을 찾기 때문이다.
* 반면 Piaget가 지능을 정의할 때 강조하지 않은 내용들이 있다.
1. 지적 능력의 개인차를 중시하지 않았고 개인이 나타내는 특이한 행위에서 일반적인 사고형태를 설명하려고 한다. 우리 모두가 같이 경험하게 되는 정신과정을 이해하려고 하였다. 2. 그는 지적 활동에 있어서 지능의 구조를 중시하였고 감정을 강조하지 않았다. 김억환, [피아제 知的發達論] (성원사, 1984), p. 29

Piaget의 이론을 종종 유전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그것은 그의 이론이 지적 능력의 발달을 추적해 보려 하기 때문이다. 즉, 지적 잠재력(intellecual potential)이 어떻게 발달하느냐에 초점을 둔 것이다.

쉐 마

아동은 빨기, 보기, 이르기 및 잡기와 같은 몇 가지의 대단히 조직적인 반사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쉐마(schema, 도식)는 이러한 일반적 잠재력, 즉 어떤 방식으로 행위하는 잠재력을 말한다. (ex. 파악 쉐마 : 물건을 잡는 일반능력=모든 파악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인지구조)
참고문헌
Barry J. Wordsworth, 『삐아제의 인지적․정의적 발달』, 서울:중앙적성출판사, 1995
Herbert P. Ginsburg 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마가릿 보든,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1999)
김억환, 『피아제 知的發達論』, 성원사, 1984
병창진 외, 『교육심리-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6
신명회 외,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레포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장단점,단계,특징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평가와 학교교육에의 적용및 나의의견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CONTENTS1. 피아제 인물소개2. 인지발달이론의 개념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4. 인지발달이론의 배경5. 인지발달의 과정6. 인지발달이론의 장단점7.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단계 및 특징(1) 영아기(2) 유아기(3) 아동기8. 피아제 vs 비고츠키 이론비교분석9.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10. 학교교육에의 적용11. 결론1. 피아제 인물소개Jean Piajet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주의깊고 논

  •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나의 의견
  • 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비고츠키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이 자료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한 레포트이다.

  •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I. 서론 1II. 본론 21. 피아제에 대하여 22.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가정과 핵심 개념 2(1) 기본가정 21) 적응(순응, adaptation) 22) 동화(assimilation) 23) 조절(accommodation) 34) 평형(equilibration) 35) 도식(스키마, Schema) 3(2) 핵심 개념 31) 보존(Conservation) 32) 분산(Decentration) 33) 가역성(Reversibility) 43. 인지 발달 단계의 주요 특징 44. 인지발달 단계 4(1) 감각운동기 (0-2세) 4

  • (인간과교육,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I. 서론 1II. 본론 2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2. 인지 발달이론의 기본 가정과 핵심 개념 2(1) 기본 가정 2(2) 핵심 개념 21) 보존 32) 분산 33) 가역성 33.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34. 인지발달의 단계 3(1) 감각동작기(0~2세) 3(2) 전 조작기(2~7세) 41) 상징적 사고 42) 자기중심적 사고 및 중심화 경향 43) 구어의 발달 4(3) 구체적 조작기(7~11세) 41) 보존

  • 피아제 이론 레포트
  • ❦ 피아제 이론 ❦1. 배경Piaget의 기본적인 관심사는 생물의 환경에 대한 적응이었다. 그는 이 생물학적 문제의 특별한 경우로서 인간지식의 현상, 즉 ‘지식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지식이 어떻게 진화 하는가’ 라는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즉 지식의 생물학적 설명이 그의 연구주제였다. 따라서 생물학적 용어와 분석틀을 인지(認知) 혹은 지식습득과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는데 적용하였다.1) 유기체적 관점① 기계적 관점이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