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및 장학행정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및 장학행정의 발전방향

Ⅰ.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1. 장학담당자의 자격
1) 교육감, 부교육감 및 교육장
2) 장학관 및 교육연구관
3) 장학사 및 교육연구사
4) 교장 및 교감
2. 장학담당자의 역할

Ⅱ. 장학행정의 발전방향

1. 장학의 민주화와 전문화
2. 장학행정조직의 지방분권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및 장학행정의 발전방향

I.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장학담당자는 장학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하기 때문에 장학
관(사)이라는 직명을 가진 사람만이 장학담당자는 아니다. 수업개선을 위
해 노력하는 연구사․ 교장․ 교감․ 부장교사․동료교사 등도 모두 장학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즉 장학담당자는 장학조직에 위치하면서 교수-
학습활동의 개선을 위해 교사들의 교수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든
사람들이다.

1. 장학담당자의 자격

교육공무원법상 장학직은 장학관, 장학사로 한정되어 있으나, 교육행정
의 각 단계에서 계선 및 참모조직에 속해 장학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
은 모두 장학담당자로 분류할 수 있다. 그들은 우선 교육인적자원부의 장
관과 차관 관련부서의 장학관 ․ 교육연구관 ․ 장학사 ․ 교육연구사와 시 ․
도 교육청의 교육감과 부교육감, 관련부서의 국장 ․ 과장 ․ 계장 등을 보
임하는 장학관과 장학사, 그리고 하위 교육청의 교육장과 각 장학관 및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우리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고, 아울러 바람직한 장학을 위한 방안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장학의 개념과 기능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학자들간

  • [교육학] 장학행정의개념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장학 행정론』▣ 목차 ▣-장학의 개념1.장학의 개념2.장학의 과업3.장학이론의 발전4.장학의 유형5.장학담당자-장학 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장학과 평가2.장학의 문제와 발전 방향장학의 개념 1. 장학을 정의하는 입장.(1)어원:supervision:superior+vision 높은곳에서 우수한 사람이+본다지도,조언,장학supervisor: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감독자(2)장학 개념의 혼동원인 (김종철)①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중 장학이 아닌

  • [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개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 『장학 행정론』▣ 목차 ▣-장학의 개념1.장학의 개념2.장학의 과업3.장학이론의 발전4.장학의 유형5.장학담당자-장학 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장학과 평가2.장학의 문제와 발전 방향장학의 개념 1. 장학을 정의하는 입장.(1)어원:supervision:superior+vision 높은곳에서 우수한 사람이+본다지도,조언,장학supervisor: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감독자(2)장학 개념의 혼동원인 (김종철)①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중 장학이 아닌

  • [교육행정]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
  •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목 차I. 서론II. 본론1. 장학의 개념과 목적가. 장학의 개념나. 장학의 목적다.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라. 교내 장학2.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가. 장학담당자의 자격나. 장학담당자의 역할3. 임상장학가. 임상장학의 의미나. 임상장학의 모형4. 임상장학 문제점과 개선방안가. 임상장학의 문제점나. 임상장학의 개선방안III. 결론I. 서론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은 많이 있으며, 그 중 장학지도는 교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목차1.서문2.장학,장학행정이란?장학의 개념장학의 발달장학의 유형 및 그 특징과 방법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장학의 원리3.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현행 장학지도의 문제점현실속의 문제사례4. 장학행정이 나아가야할 방향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1.序文장학행정 또는 장학의 개념이 교육행정 또는 교육행정학에서 중요한 한 분야가 되어 온지 오래되었다. 일제시대에 통용되었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