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나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두 이론이 적용된 활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각각 예를 제시하고 두 이론 중 자신의2
-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p24)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두 이론이 적용된 활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각각 예를 제시하고 두 이론 중 자신의
- [아동수학지도]피아제와 비고스키(비고츠키)의 수학교육이론을 분석하고 비교해 보세요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의 유사점
2)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의 차이점
3.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에 대한 연구는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가장 핵심사항을 보면, 피아제는 아동이 자신의 주변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였으며, 비고스키는 아동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즉, 피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비고츠키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 참고문헌
-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6.
양옥승 외. 영유아 보육 개론. 학지사. 2005
이소희 외. 영유아 복지론. 양서원. 2005
죠 앤 핸드릭.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2004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2
안영진.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1
윤운성. 교육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