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의 주요 내용과 함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1) 기본개념
2) 발달의 단계
① 감각 운동 단계 (출생~2세)
② 전조작기 (2세~7세)
③ 구체적 조작 단계 (7세~11세)
④ 형식적 조작 단계 (11세~15세)
(2)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1) 기본 개념
2) 발달의 단계
① 원시적 또는 자연적 단계(Primitive or natural stage)
② 순수심리 단계(native psychology stage)
③ 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egocentric speech stage)
④ 내적 언어의 단계(ingrowth stage)
(3)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유사점
(4)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차이점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피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고,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고스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윤운성 ‘교육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2)
-황윤한 ‘학습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장)
-왕경수 ‘Gagne와 Merrill의 교수이론 비교’ (교육원리연구 제 27권, 2009)
-비고스키 이론 요약 (http://myhome.shinbiro.com/~suki2/dbae2.html)
-피아제 이론 설명(http://dragon.yonsei.ac.kr/~ych0406/main/piaget.htm)
-메릴 이론 설명 (http://dasan.sejong.ac.kr/%7Einlee/class)
-가네, 메릴 이론 (http://education.korea.ac.kr/innwoo/edu261/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0점Ⅰ. 서 론사고발달에 있어 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피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 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 2.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논의 대상이 되고

  • 아동발달 - 비고스키 이론과 피아제 이론의 비교
  •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그럼 피아제와 비코츠키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인간의 발달은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인지 다시 한번 이해해 보아야 하겠다.2. 본론1) 유사점첫째, 피아제와 비고스키 두 사람은 모두 사고 과정

  • [교육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츠키비교
  • 인지적인 노력을 통한 능동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그래서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적 관점을 살펴보고 우리 교육의 실제에 시사하는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Ⅰ. 피아제(piaget)1. 학문적 배경스위스의 피아제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심리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시각의 심리학 이론을 발표함으로써 1960년대 이후 심리학에서 인지이론이 발전하게 된 계기를 만들었다. 피아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