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A+)
- [인간과 교육]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 인지 발달이론의 기본 가정과 핵심 개념
(1) 기본 가정
(2) 핵심 개념
1) 보존
2) 분산
3) 가역성
3.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4.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동작기(0~2세)
(2) 전 조작기(2~7세)
1) 상징적 사고
2) 자기중심적 사고 및 중심화 경향
3) 구어의 발달
(3) 구체적 조작기(7~11세)
1) 보존의 개념 형성
2) 탈중심화(탈집중화)
3)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11~15세)
(1) 전 조작기의 가르침
(2) 구체적 조작기의 가르침
(3) 형식적 조작기의 가르침
6. 인지발달단계의 교육적 시사점
III.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사고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II.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은 인지발달과정을 추리과정과 문제 해결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기에 발생적 인지론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발생적이란 한 수준에서 다음 수준으로의 발달적 진보를 의미한다. 피아제는 개인발달과정에 따라 지식이 변화하는 발달적 연구를 하였다. 개인의 발달은 수동적이기보다는 오히려 능동적이다. 발달은 심리적 구조의 계속적 첨가, 수정, 재조직을 초래하는 자발적 과정인 것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보았다.
- 참고문헌
-
*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인간과교육 3공통]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형
- 인간과교육 공통형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공통형과제
-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의 특징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