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 인지 발달이론의 기본 가정과 핵심 개념
(1) 기본 가정
(2) 핵심 개념
1) 보존
2) 분산
3) 가역성
3.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4.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동작기(0~2세)
(2) 전 조작기(2~7세)
1) 상징적 사고
2) 자기중심적 사고 및 중심화 경향
3) 구어의 발달
(3) 구체적 조작기(7~11세)
1) 보존의 개념 형성
2) 탈중심화(탈집중화)
3)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11~15세)
(1) 전 조작기의 가르침
(2) 구체적 조작기의 가르침
(3) 형식적 조작기의 가르침
6. 인지발달단계의 교육적 시사점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사고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II. 본론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은 인지발달과정을 추리과정과 문제 해결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기에 발생적 인지론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발생적이란 한 수준에서 다음 수준으로의 발달적 진보를 의미한다. 피아제는 개인발달과정에 따라 지식이 변화하는 발달적 연구를 하였다. 개인의 발달은 수동적이기보다는 오히려 능동적이다. 발달은 심리적 구조의 계속적 첨가, 수정, 재조직을 초래하는 자발적 과정인 것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