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피아제의 인지 발달

제 2절 인지발달 단계

1. 감각 운동기 (sensorimotor stage)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본문내용
제 1절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인지(cognition)란 사람이 지각하고, 학습하고, 사고하고, 기억하는 방식을 포함하는 것이다. piaget는 아동이 주위 세계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을 오랜 기간의 연구를 통해 인지발달의 포괄적인 이론을 수립하였다. 특히 그는 1920년 비네(Alfred Binet) 연구소에서 아동용 지능감사 도구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동의 반응, 특히 틀린 답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오류가 일관성 있는 유형을 따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를 계기로 어린 아동이 나이든 아동이나 어른에 비해 단순히 더 우둔한 것만은 아니며 그들 나름의 독특한 방식으로 사고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1. 용어 정의
(1)1) 도식(schemes)
지식의 기본 단위로 개인이 갖고 있는 정신적 구조이다. 도식은 유아가 물건을 잡는 것 같은 행동일 수도 있고, 장난감 이름을 알기 전에 머리 속에 장난감을 그려 보는 것과 같은 자극의 영상일 수도 있으며 계획, 기대, 믿음, 규칙 같은 복잡한 아이디어일 수도 있다. 어떤 도식(예: 젖꼭지를 빠는 것)은 생득적으로 타고난 것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도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다.

(2)2) 동화(assimilation)
인간이 외부의 환경에서 새로운 사물이나 정보를 받아들일 때 자기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추어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은 어는 연령에서나 많은 기제들을 가지고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고 있다. 이 기제들을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기 위하여 사용할 때는 우유병의 고무꼭지를 자신이 갖고 있던 빨기 도식에 동화하고 있는 것이다.

(3)3) 조절(accommodation)
외부의 환경이나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도식에 맞지 않을 때 그 도식을 바꾸거나 수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병에 있는 것을 마실 때 사용되는 입 움직임은 엄마의 젖을 먹을 때와는 다소 다르다. 혀와 턱 움직임이 달라져야 우유를 더 효율적으로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영아는 고무젖꼭지에 대해 조절하여 새로운 빨기도식을 발달시킨다.
동화와 조절은 끊임없이 함께 작용해서 영아의 주위세계에 대한 개념화와 주위세계에 대한 반응에 변화를 만들어 낸다.
참고문헌
유효순 , 아동발달 , 창지사 1999
이기숙외 3인 공저 , 유아교육개론 , 양서원 2003
이영․조연순 공저 , 아동의 세계 , 양서원 1997
서봉연․이순성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1983
조복희․정옥분 ․ 유가효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1989
이옥형 아동․청년 발달 집문당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나의 의견
  • 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비고츠키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이 자료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한 레포트이다.

  •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I. 서론 1II. 본론 21. 피아제에 대하여 22.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가정과 핵심 개념 2(1) 기본가정 21) 적응(순응, adaptation) 22) 동화(assimilation) 23) 조절(accommodation) 34) 평형(equilibration) 35) 도식(스키마, Schema) 3(2) 핵심 개념 31) 보존(Conservation) 32) 분산(Decentration) 33) 가역성(Reversibility) 43. 인지 발달 단계의 주요 특징 44. 인지발달 단계 4(1) 감각운동기 (0-2세) 4

  • (인간과교육,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I. 서론 1II. 본론 2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2. 인지 발달이론의 기본 가정과 핵심 개념 2(1) 기본 가정 2(2) 핵심 개념 21) 보존 32) 분산 33) 가역성 33.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34. 인지발달의 단계 3(1) 감각동작기(0~2세) 3(2) 전 조작기(2~7세) 41) 상징적 사고 42) 자기중심적 사고 및 중심화 경향 43) 구어의 발달 4(3) 구체적 조작기(7~11세) 41) 보존

  • 피아제 이론 레포트
  • ❦ 피아제 이론 ❦1. 배경Piaget의 기본적인 관심사는 생물의 환경에 대한 적응이었다. 그는 이 생물학적 문제의 특별한 경우로서 인간지식의 현상, 즉 ‘지식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지식이 어떻게 진화 하는가’ 라는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즉 지식의 생물학적 설명이 그의 연구주제였다. 따라서 생물학적 용어와 분석틀을 인지(認知) 혹은 지식습득과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는데 적용하였다.1) 유기체적 관점① 기계적 관점이 인간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 분석(방통대 참고자료, 심리학,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참교자료) 명품 심리학 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1.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1) 피아제는 누구인가?스위스의 심리학자.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그의 연구의 특징은 임상법에 있다. 정신병 환자의 임상진단방법을 응용하여,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어린이의 사고과정의 하부구조를 밝혔다.(두산백과)2)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언어는 환경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특성 즉, 생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