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 학력주의, 학벌, 학력, 입시] 학벌과 학력이 갖는 사회적 의미, 학벌주의와 학력주의의 문제점, 학벌주의와 학력주의로 인한 입시위주 학교현장의 폐해, 학벌주의와 학력주의 타파를 위한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벌과 학력이 갖는 사회적 의미
Ⅲ. 학벌주의와 학력주의의 문제점
Ⅳ. 학벌주의와 학력주의로 인한 입시위주 학교현장의 폐해
Ⅴ. 학벌주의와 학력주의 타파를 위한 대책
1. 의식 개혁
1) 학생
2) 언론
3) 기업
4) NGO의 활동
2. 제도 개혁
1) 입시제도
2) 평준화
3) 특성화
4) 지방대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본주의와 학력차별은 그 자체로 모순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국가, 사회 차원에서 자본주의 경제 질서가 학력주의에 기초해 있고, 학력사회라는 개념이 존재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이다. 학력, 혹은 전문가로서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은 그 자체로 높은 보상을 이끌어낼 수 있는 하나의 재산, 부르디외(Bourdieu)가 말하는 문화적 혹은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다. 만약 학교의 졸업장이 이러한 문화적 사회적 자본의 역할을 한다면 그러한 자본 획득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은 불가피할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모든 사람에게 그 자격증을 부여해줄 수 없게 되고, 당연히 자격을 획득하기 위한 일정한 시험, 그리고 자격 획득과정의 수련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자격획득을 위한 시험과 수련 과정은 바로 차별을 합법화하고 제도화하는 과정이다.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물적 자원에 대한 통제력을 부여해주면서, 그러한 자격증이 없는 사람들을 배제하는 체제이다. 학력차별이 학벌차별로 되는 과정은 한번의 학력 취득 이상의 평가의 기회가 거의 없고, 일단 특정 학력을 가진 사람들이 내부자와 외부자의 벽을 쌓은 다음, 공개적인 경쟁의 기회를 박탈하고 자신의 기득권을 계속 유지하려 하기 때문이다.
즉 학벌주의는 공개적인 경쟁과 평가의 기회를 박탈하고, 능력에 기초한 인재의 등용의 기회를 차단하고, 특정 학력과 특정학교 졸업자의 자격을 준신분화 하는 점에서 학력주의와 차별적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학력차별, 학력 간판 소유 여부를 기준으로 한 차별이 넘어설 수 없는 상당히 높은 장벽을 쌓아두고 있다면 그것은 새로운 형태의 신분제도로 기능하게 될 것이다. 우선은 그러한 신분을 획득한 사람은 프리미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극단적으로는 일단 간판만 획득한다면 별로 노력하지 않아도 쉽게 지위를 획득할 수 있고, 승진의 사닥다리를 탈 수 있다. 반면 그러한 신분을 획득하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그와 동등한 지위에 올라가는 것이 어렵다. 아니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인원·전성일(2003), 학벌주의가 학부모들의 인식수준과 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 연구
○ 김동훈, 새 정부의 학벌타파정책에 대한 소견
○ 김상봉(2004), 학벌사회, 서울: 한길사
○ 김용일(2002), 학벌타파 전략으로서의 교육민주화, 교육의 미래, 문음사
○ 송경원(2003), 재생산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현실, 교육비평 여름호
○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학벌주의: 근원과 발달, 집문당
○ 정태화 외(2003),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 자유무역(Free Trade)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유무역이란 자유무역의 장단점 자유무역이 우리나라 경쟁에 미치는 장단점(학습자 생각 포함)
-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신의 경험을 예를 들어 정리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