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 학력주의, 학벌, 학력, 입시] 학벌과 학력이 갖는 사회적 의미, 학벌주의와 학력주의의 문제점, 학벌주의와 학력주의로 인한 입시위주 학교현장의 폐해, 학벌주의와 학력주의 타파를 위한 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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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벌과 학력이 갖는 사회적 의미

Ⅲ. 학벌주의와 학력주의의 문제점

Ⅳ. 학벌주의와 학력주의로 인한 입시위주 학교현장의 폐해

Ⅴ. 학벌주의와 학력주의 타파를 위한 대책
1. 의식 개혁
1) 학생
2) 언론
3) 기업
4) NGO의 활동
2. 제도 개혁
1) 입시제도
2) 평준화
3) 특성화
4) 지방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본주의와 학력차별은 그 자체로 모순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국가, 사회 차원에서 자본주의 경제 질서가 학력주의에 기초해 있고, 학력사회라는 개념이 존재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이다. 학력, 혹은 전문가로서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은 그 자체로 높은 보상을 이끌어낼 수 있는 하나의 재산, 부르디외(Bourdieu)가 말하는 문화적 혹은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다. 만약 학교의 졸업장이 이러한 문화적 사회적 자본의 역할을 한다면 그러한 자본 획득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은 불가피할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모든 사람에게 그 자격증을 부여해줄 수 없게 되고, 당연히 자격을 획득하기 위한 일정한 시험, 그리고 자격 획득과정의 수련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자격획득을 위한 시험과 수련 과정은 바로 차별을 합법화하고 제도화하는 과정이다.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물적 자원에 대한 통제력을 부여해주면서, 그러한 자격증이 없는 사람들을 배제하는 체제이다. 학력차별이 학벌차별로 되는 과정은 한번의 학력 취득 이상의 평가의 기회가 거의 없고, 일단 특정 학력을 가진 사람들이 내부자와 외부자의 벽을 쌓은 다음, 공개적인 경쟁의 기회를 박탈하고 자신의 기득권을 계속 유지하려 하기 때문이다.
즉 학벌주의는 공개적인 경쟁과 평가의 기회를 박탈하고, 능력에 기초한 인재의 등용의 기회를 차단하고, 특정 학력과 특정학교 졸업자의 자격을 준신분화 하는 점에서 학력주의와 차별적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학력차별, 학력 간판 소유 여부를 기준으로 한 차별이 넘어설 수 없는 상당히 높은 장벽을 쌓아두고 있다면 그것은 새로운 형태의 신분제도로 기능하게 될 것이다. 우선은 그러한 신분을 획득한 사람은 프리미엄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극단적으로는 일단 간판만 획득한다면 별로 노력하지 않아도 쉽게 지위를 획득할 수 있고, 승진의 사닥다리를 탈 수 있다. 반면 그러한 신분을 획득하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그와 동등한 지위에 올라가는 것이 어렵다. 아니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인원·전성일(2003), 학벌주의가 학부모들의 인식수준과 사교육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 연구
○ 김동훈, 새 정부의 학벌타파정책에 대한 소견
○ 김상봉(2004), 학벌사회, 서울: 한길사
○ 김용일(2002), 학벌타파 전략으로서의 교육민주화, 교육의 미래, 문음사
○ 송경원(2003), 재생산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교육의 현실, 교육비평 여름호
○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학벌주의: 근원과 발달, 집문당
○ 정태화 외(2003),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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