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 학력주의, 학벌, 학력] 학벌과 학력 그리고 학교, 학벌주의(학력주의) 연줄사회와 그 보수성, 학벌주의(학력주의)의 폐해, 학벌주의(학력주의)의 극복 방안, 학벌주의(학력주의)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벌과 학력 그리고 학교

Ⅲ. 학벌주의(학력주의) 연줄사회와 그 보수성
1. 사회를 구성하는 사회적 행위를 하면서도 탈사회화된다
2. 연줄을 매개로 해서 사회를 구성하는 방식이 관행이 되어 있다
3. 연줄사회를 유지하는 경로는 청탁, 유착, 밀실화 등이다
4. 연줄사회는 패거리 문화의 반사회성을 보인다
5. 패거리 문화 속에서는 사회적 공분(公憤)이 누적되지 못하고, 그것을 누적시키는 사회적 공기(公器)가 없다
6. 패거리가 횡행하는 곳에 공적 조직체는 형체화 되지만, 비공식적 사회조직은 끝없이 생성되고 팽창한다
7. 연줄사회는 구획화 된 사회임을 내포하고, 구회화 된 사회는 분열사회를 나타낸다

Ⅳ. 학벌주의(학력주의)의 폐해
1. 사회적 불평등의 기제인 학벌
2. 문화적 봉건성
3. 보통교육의 파행
4. 대학교육의 파행과 국가 경쟁력의 저하

Ⅴ. 학벌주의(학력주의)의 극복 방안

Ⅵ. 학벌주의(학력주의)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벌주의는 학력주의와 마찬가지로 자본주의 정치경제질서의 산물이다. 즉 전통적인 신분제가 몰락한 이후 사회적 희소재의 배분과 사회적 재생산을 위해 특정한 학력의 취득이 가장 중요한 ꡐ자격ꡑ 획득 수단으로 등장한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현상이다. 이점에서 모든 자본주의 사회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학력주의 사회이다. 그리고 높은 경쟁을 통해서 획득한 학력과 특정 대학의 졸업장이 객관적인 능력인정 혹은 내부자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서 일정한 학벌 카르텔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는 학벌주의 사회이다.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자본의 힘과 더불어 교육을 통해 획득된 학력자격화 논리에 기초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학력 혹은 학벌이 사회적 화폐로 통용되는 것은 근대적 국가교육 체제, 국가의 보증에 의해서라 볼 수 있다. 학력, 혹은 자격증 소유를 통한 차별과 배제는 사회적으로 이루어지기 이전에 일차적으로는 최고의 보증자인 국가권력에 의해 보장된다. 현대 사회의 공교육은 바로 이러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국가는 자격증 제도를 실시하여 특정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과 그 직업을 선택할 수 없는 사람을 구분해 낸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관리가 되는 자격증 부여이다. 즉 국가기관을 운영하는 공무원을 어떻게 선발하는가 하는 문제는 국가의 질서유지, 물적 자원의 배분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국가의 관리 선발 문제는 바로 국가계급, 즉 전통사회의 신분과는 상이하지만 자본주의 사회
참고문헌
◉ 김동훈(2001), 학벌주의의 극복을 위한 교육 정책적 대안, KEDI 교육정책 포럼, 한국교육개발원
◉ 김동훈(2004), 학벌차별 실태와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p.75-80
◉ 김동춘(2002), 학벌주의, 대책은 없는가?, 학력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정책협의회, 한국교육개발원
◉ 김상봉 외(2002), 학벌사회와 서울대 개혁(좌담), 창작과 비평, 30(1), 296-342
◉ 마정미(2007), 학벌지상주의와 문화자본, 한국도서관협회
◉ 이영만(2001), 학벌문화 극복은 인적자원 개발의 출발점, KEDI 교육정책 포럼, 한국교육개발원
◉ 정세근(2003), 학벌과 국가경쟁력, 국가인권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력주의]학벌주의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
  • 학벌주의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시작하는 말I.서론학벌, 그리고 계급과 계층의 정의II.본론1계급과 계층1)계급2)계층2학벌주의와 그에 따른 계급과 계층1)역사적 유산인 학벌.2)학벌의 원인3)학벌주의 실태4)학벌 중심사회의 현실5) 학벌주의의 문제점6)학벌과 계급과 계층III.결론대안시작하는 말우리가 발붙이고 사는 한국 사회의 고질병 몇 가지를 들어보자. 부정부패, 부실주의, 지연. 학연, 일등주의, 이기주의, 지역감정 등앞으로 이야기

  • [사회문제]학벌주의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
  • 학벌주의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시작하는 말I.서론학벌, 그리고 계급과 계층의 정의II.본론1계급과 계층1)계급2)계층2학벌주의와 그에 따른 계급과 계층1)역사적 유산인 학벌.2)학벌의 원인3)학벌주의 실태4)학벌 중심사회의 현실5) 학벌주의의 문제점6)학벌과 계급과 계층III.결론대안시작하는 말우리가 발붙이고 사는 한국 사회의 고질병 몇 가지를 들어보자. 부정부패, 부실주의, 지연. 학연, 일등주의, 이기주의, 지역감정 등앞으로 이야기

  • 학벌주의의 폐해 원인과 방향에 관한 고찰
  • 학력만을 높이 평가.수평적 학력주의동일선상의 학력이더라도 학교의 종류, 학교 이름, 학과 등의 사회적 위신에 따라 다른 가치가 관여되어 평가.학력주의 학벌주의= ??> !!학벌주의의 원인행정제도 측면수능 성적에 의해 서열화 된 대학입시, 지방대학의 육성정책 미흡,대학 특성화 정책의 미흡, 학벌에 따른 기업의 채용 및 임금 차별.문화환경 측면유교문화 및 과거제도의 전통, 연줄에 의존하는 인사 관행 및 사회 풍토,.국민의식 측면학

  • [교육사회학] 학력,학벌주의 현황 및 문제점
  • 학력․학벌만을 고집하는 학력병 사회와 성적․점수만을 절대시하는 점수병 학교를 보다 날카롭게 진단, 처방하기 위해서 그 증상을 있는 그대로 고발해야만 한다. 2. 본론 (1) 학벌주의의 의미 ‘학벌주의’ 라는 말은 단어가 지닌 범위나 현상에 대한 모호성 때문에 확연하게 정의하는데 다소 무리가 따른다. 우선, ‘학벌’이란 학벌(學閥)의 “학”자는 학교 또는 학파라는 뜻이다. 그리고 “벌”자는 확립된 집안을 뜻한다. 이 글자는 “문”(門)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그다지 부정적이지도, 긍정적이지도 않게 나타났다. 현재 과외를 받고 있는 학생들의 주당 평균 과외시간은 약 5시간으로 1년 전인 99년에 비해 주당 과외시간이 약 3시간 정도 줄어들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7차 교육과정의 개편에 의한 영향으로 추측된다.5.과외교육(사교육)의 발생원인1)학벌주의 사회풍토○능력보다는 출신 학교가 성공을 결정하는 학벌주의로 인해 모든 경쟁이 ‘일류대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