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 학벌주의에 대한 고찰 - 그 원인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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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Ⅱ. 학벌주의의 개념과 문제점
1. 학벌주의의 개념
2. 학벌주의의 문제점
Ⅲ. 학벌주의의 원인과 배경
1. 학벌주의의 원인
2. 학벌주의의 심화 요인
Ⅵ. 학벌주의 극복 종합 대책
1. 사회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2. 기업체 인사관리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3. 공공기관 인사관리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4. 교육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학벌주의의 개념과 문제점

1. 학벌주의의 개념
사전적 의미로서 학벌은 "학문을 닦은 지위 또는 출신학교의 지위" 혹은 "같은 학교 출신이나 같은 학파의 학자들끼리 만들어지는 배타적 파벌"로 정의된다(이희승, 국어대사전, 1998: 4255).
한편 학자들의 주장에 따른 학벌의 개념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우선 김용숙은 학벌을 "특정 교육기관의 동창 집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김부태는 학벌을 "지역이나 학교력에 의한 연고성 혹은 동일 학력의 층화현상"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정규는 학벌을 "제도교육에 의한 출신학교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연고적(緣故的) 동류 집단"으로 규정하였다. 이들의 정의는 학벌에 대해 부정적인 가치 판단을 부여하지 않고 있다는 공통점을 보인다.
한편 학벌주의는 학력주의에 대한 개념 정의를 통해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학력주의는 능력주의(meritocracy)나 업적주의(achievement)와 같은 원리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졸업한 학교의 단계, 즉 수업한 학교 교육의 연수에 의한 수직적 학력주의이다. 중졸보다는 고졸, 고졸보다는 전문대졸, 전문대졸보다는 대졸로 학력만을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수평적 학력주의로서, 동일 단계의 학교를 졸업하였더라도 학교의 종류, 학교 이름, 과정(課程) 등의 사회적 위신, 즉 격(格)에 따라 다른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즉 일류대학·엘리트학교 출신자를 다른 학교 출신자보다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학력주의가 지배하고 있는 사회에서,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보다 유리한 학력을 획득하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부터 진학의욕 현상이 널리 퍼져, 입시경쟁의 격화와 고학력사회를 초래한다. 학력주의가 뒷받침된 고학력사회가 출현하면 단순한 고학력은 가치를 잃고 수평적 학력주의인 학벌주의가 우세하게 된다(두산백과사전, 1996, 27권: 360).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학벌주의(學閥主義)는 개인의 능력과 상관없이, 명문대학 출신자에 비해 비명문대학 출신자가 사회·경제적으로 차별을 받는 사회적 현상을 의미하면서, 수업 연한에 따라 사회·경제적으로 차별을 받는 학력주의(學歷主義)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정태화 외(2003),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정영섭(2003), 학벌주의 실태와 극복방안, 학벌없는 사회
, 학벌없는 사회 인터넷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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