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 학력철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토의주제 6 : 학력철폐는 가능한가?
가능하다면 그 실행을 위한 구체적 방안은? 그것을 실행할 때 문제점은?



1. 들어가는 말
2. 학력의 가치

3. 문제의 제기: 학력의 폐해는 무엇인가?
4. 학력철폐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

1. 학력주의는 중요한 사회문제로 접근되어야 한다.


2. 학력주의 형성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에 기초한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
3. 장기적으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1. 사회적 차원에서는 개선대책

1) 학벌주의 의식 개혁
2) 대중매체(언론매체)의 학력주의에 관한 보도 관행 개선

2. 기업체 인사관리 차원에서의 개선대책
1) 기업체의 인사관리 제도 개선을 위한 능력표준 개발과 능력평가에의 적극 활용

3. 교육적 차원에서 개선 대책

1) 대학서열 없애고, 대학의 특성화 그리고 지방 인재 고용할당제

2) 입시제도 개선 그리고 직업적 소명의식 교육

5. 구체적인 방법의 한계점 (실 사례)

1. 사회적 차원

[사례]

[사회적 차원의 한계점]

2. 기업체 인사관리 차원

[사례]

[기업체 인사관리 차원의 한계점]

3. 교육적 차원

[사례]

[교육적 차원에서의 한계점]

6 학력철폐는 과연 가능한가? (조원들의 의견)

7. 맺음말:

본문내용
3. 문제의 제기: 학력의 폐해는 무엇인가?
실태 1] 인맥을 쌓는 수단으로 변질돼버린 대학 '최고위 과정'의 부작용

서울의 한 대학 졸업식. 학위를 받은 사람들에게 특별한 날이다. 그러나 이들에게 학력의 의미는 무엇일까?

석사 학위 취득자 : "학력이 곧 개인의 능력을 보는 객관적인 잣대와 가장 평가할 수 있는 외적인 잣대가 된다고 보고 있거든요. 사회에서도 그렇게 인정을 하고 있고요."
박사 학위 취득자 : "학력 역시 사람의 됨됨이나 전체 인생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만큼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4,50대 장년층에게도 보다나은 학연을 만들고 싶은 욕망은 마찬가지이다.
대기업 간부(최고위 과정 수료) : "뭘 배운다기보다는 자기 경력 관리도 하고 인맥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까 가는 거죠."
최근 몇 년 새 이른바 대학의 '최고위 과정'이 크게 늘어난 것도 이런 수요를 노린 것이다.
대학 최고위 과정 담당자 : "오실 만큼은 오세요. 전문직도 오시고 중소기업 대표님도 오시고요. 자영업자도 많이 오세요."
문제는 최고위과정의 상당수가 소양을 익히고 견문을 넓힌다는 원래 목적보다는 인맥과 학맥을 쌓기 위한 또 다른 사교 장소로 변질되고 있다는 점이다. 수강료만 수백만 원이 넘는다는 한 대학의 최고위과정 강의계획서에서 보면 해외연수와 와인특강이 있으며 일부 대학은 입학지원서 항목에 골프 실력을 기재하는 난을 두기도 한다.
기업 임원(최고위 과정 수료) :"서로 밤에 명함 교환하고, 끝나고 뒤풀이도 하고 주말에는 골프도 하러 나가고..."
문제가 드러나자, 최근 최고위 과정 입학을 금지한 기업도 있다.
대기업 인사팀 담당: "회사에서 비용을 들여 보냈는데 거기에서 만난 사람들로부터 로비와 청탁, 민원 등 잡음이 계속돼서 오히려 부작용이 더 많은 것으로 판단돼서 중지시켰습니다."
대학가에서도 역기능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조희연(성공회대 사회학교수) : "네트워크에 들어있는 사람들의 특혜와 경제적 이해관계를 서로 공유하는 등 사회가 병들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지난 1960년대 공개강좌 형태로 시작된 대학의 최고위 과정, 현재 확인된 것만 80여 개에 이른다. 이 가운데 상당수가 언제부터인가 폐쇄적인 사교클럽으로 변질 되고 있다.


[실태2]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 진학률의 허상
지난 2004년 2월 대학을 졸업한 한 구직자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벌주의(학력주의)
  • 철폐가 공교육 팽창의 원인이었다. 2. 도어 (Dore, 1976)의 The Diploma Disease(졸업장 병)- 근대화 과정이 늦은 국가일수록 졸업장병은 더욱 신속한 기간에 나타난다. 첫째, 직업 선택을 위해 교육자격증이 보다 더 광범위하게 사용된다.둘째, 자격인플레이션의 속도가 더욱 빠르다.셋째, 진정한 교육의 대가로 학교교육은 더욱 시험지향적인 것이 된다.- 한국의 경우 : 유교적 교육적 가치가 학력의 사회화 현상을 촉진하는 중요한 동인이 됨.학벌주의

  • 학벌주의(학력주의)
  • 학벌주의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1. 콜린스(1979)의 학력주의 사회학력주의사회의 신호탄 : 미국의 경우, 대량 이민을 통한 다 인종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교육자격제도가 번성하였고, 한국의 경우, 갑오개혁으로 인한 신분제도의 철폐가 공교육 팽창의 원인이었다. Ⅱ. 학벌주의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2. 도어 (1976)의 졸업장 병근대화 과정이 늦은 국가일수록 졸업장병은 더욱 신속한 기간에 나타난다. 첫째, 직업 선택을 위해 교육자격증이 보다 더

  • [학력주의]학벌주의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
  • 학벌주의를 타파해야 하는 것인가?1차별이 아닌 차이를 위하여 우리는 왜 이 일을 하는가? 그 까닭은 우리 사회가 사람을 학력과 학벌에 따라 지나치게 그리고 부당하게 차별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다 다르다. 그 차이가 존중받을 때, 모든 개인의 삶이 건강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모든 사람들의 차이를 학력과 학벌이라는 한가지 잣대로 환원시키고 그에 따라 단순한 차이를 불평등한 서열 속으로 몰아넣는다. 이처럼 획일화된 서열이 지배하

  • (한국사회문제B형)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 목표 논의-자율형사립고현황, 자율형사립고목표, 자율형사립고질제고-
  • 학벌주의 타파우리나라의 교육은 지나치게 입시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우리사회의 학력, 학벌중시 풍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다시 말해 학부모들은 대체로 대학은 가야만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자녀가 전문적 지식과 기술 획득, 그리고 좋은 직업 선택을 위해 대학에 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학부모들은 기업에서 사람을 선발할 때의 중요 기준은 직무 수행 능력과 학력․학벌이라고 생각하고 있어, 결국 직

  • [교육학] 학력주의와 교육열 - 서울대폐지와 국공립대평준화
  • 흔히 서울대와 비슷한 위치를 차지 하고 있는 연고대 등의 사립대가 서울대의 자리를 대신 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결국 국공립대의 통합과정에서 사립대에서의 학벌주의는 더욱 심해 질 것이다. 때문에 기존에 학벌주의를 철폐하고자 하는 대안에서 생긴 국공립대의 통폐합과 서울대의 폐지는 과정 자체에서 많은 문제와 비용을 유발 하게 될 것이고, 서울대 폐지 전 보다 더 큰 비용과 문제점을 유발하게 되어 비효율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