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의 원인,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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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벌주의의 개념, 학력주의 및 학벌주의의 형성과정, 학벌주의가 지니는 사회적 의미, 설명 이론, 문제점,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학벌주의란?

2. 학력주의 및 학벌주의의 형성과정

3. 학벌주의가 지니는 사회적 의미

4. 학벌 설명 이론
1) 인적자본론
2) 지위경쟁 이론
3) 문화적 자본 이론
4) 사회자본 이론

5. 학벌주의의 문제점

6. 학벌주의의 개선방안
1) 학벌주의 타파의 궁극적인 지향점
2) 사회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3) 기업체 인사 관리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4) 교육적 차원에서의 개선 대책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벌주의란?

사전적 의미로서 학벌은 “학문을 닦은 지위 또는 출신학교의 지위” 혹은 “같은 학교 출신이나 같은 학파의 학자들끼리 만들어지는 배타적 파벌”로 정의된다. 한편 학자들의 주장에 따른 학벌의 개념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우선 김용숙(1990)은 학벌을 “특정 교육기관의 동창 집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김부태(1995)는 학벌을 “지역이나 학교력에 의한 연고성 혹은 동일 학력의 층화 현상”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정규(2003)는 학벌을 “제도 교육에 의한 출신학교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연고적(緣故的) 동류집단”으로 규정하고 학벌주의는 횡적인 교육 분화 형태가 학연이 바탕을 두고 파벌을 이루어 정치적 파당이나 붕당, 사회․경제적 독과점, 문화적 편견과 갈등 및 소외를 야기 시키는 관행이나 경향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김용옥(1978)은 학벌을 “같은 학교를 다닌 동기동창 선후배가 긴밀한 횡적․종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그것이 하나의 세력을 형성한 집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김동훈(2001)은 학벌을 “출신학교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패거리”로 규정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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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부태, 한국 학력사회론, 내일을 여는 책,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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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옥, 관료형태와 학벌, 한국행정학보, 12권, 1978.
• 김용학, 사회연결망이론, 박영사, 2003.
• 김용학, 사회구조와 행위, 나남, 2003.
• 김현정,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 박거용, 대학서열화와 학벌주의. 역사비평, 67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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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욱환, 한국사회의 교육열, 교육사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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