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주의(학력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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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벌주의, 학력주의의 정의

Ⅱ. 학벌주의와 관련된 학문적 연구

Ⅲ. 학벌주의가 야기하는 사회적 문제(비판적 관점)

Ⅳ. 학벌주의에 대한 옹호론

Ⅴ. 학벌주의에 대한 극복 방안

Ⅵ. 결론견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4) 기업체의 신입 직원 서류 전형 기준
요소(배점)
등급(가중치)
학벌(40)
전공(10)
학점(20)
(4.5만점기준)
어학(20)
나이(10)
가(1.0)
소위 ‘명문대’
전공적합
4.0이상
TOEIC
900 이상
27
나(0.9)
서울소재 주요대

3.5이상
TOEIC
800 이상
27±1
다(0.8)
서울소재대,
지방국립대
유사전공
3.0이상
TOEIC
700 이상
27±2
라(0.7)
수도권대,
지방사립 주요대

2.5이상
TOEIC
600 이상
27±3
마(0.6)
기타대
비전공
2.5미만
TOEIC
600 미만
27±4


(5) 학벌의 수단으로 전락한 동창회
동창회나 동문회도 학벌주의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이들 모임은 서로 돕자는 소박한 취지에서 생겼지만 실제로는 부정한 방법이 개입되기 십상이다. A대학 총동창회 관계자는 “최근 동문들에게 한 동문의 딸을 채용해 달라고 부탁하고 있다”며 동문회의 역할을 자랑스러워했다. 최근 잇달아 문을 연 주요 대학들의 웅장한 동문회관이 그리 달갑지 않은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대한매일, 2003. 3. 14).
(6) 명문대학 동창회의 위력
기업이 명문대학 출신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한 대기업의 인사 담당자는 “지방대 출신 10명보다 SKY(서울․연․고대)1명이 낫다”면서 “정부기관에 학벌로 연결되는 직원이 많아야 일이 쉽게 풀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업무상 만나야 할 주요 부처에 SKY가 많으니 SKY를 뽑는 것이 유리하다는 논리다.
또 다른 기업의 인사 담당자는 “정부고위 인사와 같은 명문대학 출신을 중용하면 동창회 같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2003. 1. 22) 인수위 보고 (설명자료) 11쪽
이희승(1998), 국어대사전, 민중사
정태화 외(2003), 학벌주의 극복을 위한 종합대책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한국노동연구원(1999), 한국기업의 평가제도 및 인적자원관리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이정규(2003), 「한국사회의 학력, 학벌주의」, 집문당
조기숙, 「왜 우리아이들은 대학에만 가면 바보가 될까?」, 지식공작소
김상봉(2004), 「학벌사회」, 한길사
박홍기ㆍ김재천 공저(2003), 『학벌리포트』, THE BOOK
Randall Collins 저, 정우현 역(1989),『學歷主義 社會』, 배영사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모임(http://antihakbul.org)
김동훈(2001),『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이슈투데이’에서 자료발췌(http://www.issuetoday.co.kr/)
대한매일. 2003. 3. 14
동아일보. 2002. 4. 2
동아일보. 2003. 10. 31
세계일보. 2003. 7. 21
중앙일보. 2007.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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