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포도주] 와인(포도주)의 종류, 와인(포도주)의 제조법, 와인(포도주)의 마시는 방법, 각 나라별 다양한 와인(포도주), 프랑스 와인(포도주)의 등급, 그리스 와인(포도주)의 등급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목차
-
Ⅰ. 와인(포도주)의 종류
Ⅱ. 와인(포도주)의 제조법
Ⅲ. 와인(포도주)의 마시는 방법
1. 레드 와인
2. 화이트 와인
Ⅳ. 각 나라별 다양한 와인(포도주)
1. 이탈리아
2. 한국
3. 미국
4. 스페인
5. 독일
Ⅴ. 프랑스 와인(포도주)의 등급
1. 종류
2. 원산지 명칭
3. 임의 기재사항
Ⅵ. 그리스 와인(포도주)의 등급
1. O.P.A.P.
2. O.P.E
3. Topikos Inos(티피코스 아이노스)
4. Epitrapezios Inos(에피트라페지우스 아이노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와인(포도주)의 종류
포도주는 적포도주와 백포도주로 대별된다. 적포도주는 흑포도를 과피(果皮)와 함께 짓이겨 양조한 것이며, 백포도주는 포도를 포도액으로 만들어 양조한 것이다. 따라서, 흑포도로 백포도주를 만들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백포도주에는 따로 황색 포도가 쓰인다. 적포도주와 백포도주는 단지 색깔만의 차이가 아니라 적포도주는 양조 중에 과피로부터 타닌산 등의 성분도 침출하므로 맛의 면에서도 다르다. 또한 최근에는 적색과 백색의 중간색인 뱅 로제(Vin Rose)라는 분홍색 포도주도 제조된다. 이 술은 적포도주를 발효 도중에 짜서 과피를 제거하고, 또다시 발효를 진행시켜서 만든 것이다. 그러나 적포도주와 백포도주를 혼합하여 제조하는 경우도 있다. 또 포도주는 순(純)포도주와 특수포도주로 분류된다. 순포도주는 포도를 단순히 양조만 한 것으로, 주정도는 보통 8˜12도이고, 특수포도주는 발포성을 갖게 하거나 브랜디를 가해 강화한 술로서, 대표적인 것은 샴페인·셰리(sherry)·포트(port)·마데이라(Madeira) 등이다.
Ⅱ. 와인(포도주)의 제조법
수확한 포도는 곧 기계에 걸어 파쇄제경(破碎除梗)하여 발효통에 옮겨 발효시킨다. 이 때 씨를 부수면 술맛이 나빠지므로 씨를 부수지 않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예전에는 사람이 발효통에 허벅다리까지 잠기며 들어서서 발로 포도를 으깨었다. 포도에는 원래 효모가 붙어 있으나, 현재는 배양한 양질의 효모를 첨가한다. 발효에는 온도도 중요한데, 수확이 끝나는 가을의 기온이 가장 적당하다. 발효가 진행되면 과피에 가스가 괴어서 떠올라 액면(液面)에 거품층을 만든다. 그대로 두면 초산발효의 원인이 되므로 가끔 휘저어서 거품층을 꺼준다. 발효종료시까지는 3일˜3주일(온도나 이스트의 차이 때문)이 걸린다. 술이 다 되면 통의 마개를 빼어 자연히 흘러나오도록 한다. 이것이 상등주(上等酒)이고 다음에는 통 속에 담은
- 참고문헌
-
김기재 외 3명 - 와인을 알면 비즈니스가 즐겁다, 세종서적
김종법, 이탈리아 포도주 이야기, 학민사, 2003
김혁 - 김혁의 프랑스 와인 명가를 찾아서, 세종서적, 2006
김혁 - 김혁의 프랑스 와인기행
윤철 - 와인한잔 그리고 멋진 요리, 효성출판사, 2000
이미현 외 4명 - 이탈리아 와인의 비밀, 미학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