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조직 내 개인의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직론의 주요 주제인 `동기부여(이론)`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목차
1. 의의
(1) 동기부여의 개념
(2) 욕구모형과 기대모형

2. 머슬로의 욕구계층이론
(1) 욕구의 종류
(2) 욕구계층 이론의 본질
(3) 욕구간 관계

3. 허즈버그의 욕구충족요인 이원론
(1) 동기부여 요인과 위생요인
(2) 내용

4. 맥그리거의 X이론, Y이론
(1) X이론
(2) Y이론

5. 룬트스테트와 로우리스 및 오우치의 Z이론
(1) 룬트스데트의 Z이론
(2) 로우리스의 Z이론
(3) 오우치의 Z이론

6.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1) 퍼스낼리티 변화모형
(2) 미성숙-성숙이론의 특정

7. 기대이론
(1) 브룸의 선호, 기대이론
(2) 포터와 롤러의 업적, 만족이론
본문내용
1. 의의

(1) 동기부여의 개념

인간이 조직 내에서 반응하고 행동하는 데는 그 자신이 지니는 힘이 작용해야 한다. 또 인간은 생존에 필요할 욕구 이외에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욕구등과 같이 수많은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유인을 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간의 행동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일어나므로 욕구와 그 충족의 대상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 곧 동기부여의 개념이다. 그러므로 동기부여란 행동을 어느 욕구충족 대상을 향하여 방향짓는 과정이며 목적 지향적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동태적 과정이다.
그런데 동기부여의 주요한 문제는 각각 특이한 욕구와 독특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조직목표를 향하여 어떻게 함께 일을 잘하게 하느냐에 있다. 관리자는 조직성원의 개인적인 욕구 - 목표와 동기부여 과정을 잘 파악함으로써 조직구성원이 조직목표의 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하지만 매우 어려운 일이다.

(2) 욕구모형과 기대모형
인간의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은 매우 다양하지만 사람이 하급의 동물적 욕구보다는 고급의 인간적 욕구의 충족으로 나아간다는 성장이론 내지 욕구충족모형인 욕구이론이 주로 연구되고 있다. 또한 욕구이론을 바탕으로 하면서 욕구충족과 동기유발 사이에 기대의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는 입장을 취하는 기대모형이 중요시되고 있다.
동기부여에 관한 주요한 이론으로써 ① 머슬로(Abraham H.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②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의 욕구충족요인 이원론, ③ 맥그리거(Douglas McGregor)의 X이른 - Y이론 및 룬트스테트(Steven Lundstedt)와 로우리스(David J. Lawless), 오우치(Willam G. Ouchi)의 Z이론, ④ 아지리스(Chris Argyris)의 미성숙-성숙 이론, ⑤ 리커트(Rensis Likert)의 관리체제이론, ⑥ 브룸(Victor H. Vroom)의 기대이론과 포터(Lyman W. Porter)와 롤러 3세(Edward E. Lawler III)의 업적 - 만족이론 등을 고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리더십이론
  • 조직목표의 설정 :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부하의 임무 ∙ 역할을 명확히 하는데 필요하다. 가장 창의적 ∙ 쇄신적 활동인 목표설정에서는 대내적으로 조직 의 구조 ∙ 문화와 부하의 의견, 대외적으로 조직의 환경과 시민, 전문가, 사회집단 등의 의견이 고려되어야 한다.2) 자원의 동원과 관리 : 목표달성을 위하여 인적 ∙ 물적 자원과 권위 ∙ 상징 등 정치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동원하고 관리한다. 즉 이러한 자원동원으로 부하의 동기를

  • [교육행정] 동기이론
  • 동기1. 동기: 행동과는 달리 직접 관찰 할 수 없으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복합 적인 내적 상태, 인간의 행동을 통해 동기를 추리, 동기는 흔히 인간의 욕구와 밀접 한 관련, 개인의 욕구에 대한 반응이 행동인데, 욕구가 개인을 행동화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인간의 욕구와 행동간의 매개변인2. 행동이란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며 그 욕구가 개인에게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므로 조직에서 동기를 이해하려면 조

  • 지식정보사회에서의 행정논리
  • 내용- 행태론에 대한 반대명제로 1970년대 후기산업사회이후에 등장한 것으로 기존의 행정이론이 행정현실에서 일어나는 절박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할 능력이 없으므로 이를 극복하고 행정이 사회적 적실성과 실천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이는 새로운 행정학의 가치 윤리, 분권화, 참여, 개인발전, 고객과의 관계, 대응성, 형평성 등을 중시하는 적극적인 가치주의이다.차. 공공선택이론1. 등장배경 및 내용- 대외적으로는 환경으로부터의 정

  • [정부행태론] 한국 공공조직의 갈등의 구조와 관리방법
  • 개인의 내부뿐만 아니라 조직 내 집단 사이에도 나아가서는 조직과 조직 간에도 갈등이 발생한다. 현대 조직사회에서는 상이한 목표를 가진 개인과 조직으로 인해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되며 이는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갈등들로 인해 대부분의 조직 관리자는 업무시간의 약 20%정도를 조직 내의 갈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은 갈등관리를 기획, 의사소통, 동기부여 그리고 의사결정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내용 : 학습자에게 유용한 다양한 경험과 문제-교육방법 : 학습자 중심과 경험중심의 방법, 주제와 상황에 따른 토론과 상황학습2-3.구성주의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적 적용으로서의 교육철학)★★-구성주의 : 인간은 의식지향성을 가진 능동적 존재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해 인간 개인이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생성과 의미부여 작용을 통해 지식이 개인에게 구성.-구성주의의 특징*인간관 : 능동적인 인간관*인식론 : 지식은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