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행태론] 한국 공공조직의 갈등의 구조와 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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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기와 주제

Ⅱ. 내용 요약

Ⅲ. 비판적 평가와 대안적 아이디어

Ⅳ. 함의

1. 한국의 기관 간 갈등에의 적용 - Pondy의 이론 활용

2. 한국의 기관 내 갈등에의 적용 - 조직융합관리
본문내용
Ⅰ. 동기와 주제
어떠한 조직일지라도 그 조직에는 갈등이 존재한다. 개인의 내부뿐만 아니라 조직 내 집단 사이에도 나아가서는 조직과 조직 간에도 갈등이 발생한다. 현대 조직사회에서는 상이한 목표를 가진 개인과 조직으로 인해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되며 이는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갈등들로 인해 대부분의 조직 관리자는 업무시간의 약 20%정도를 조직 내의 갈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은 갈등관리를 기획, 의사소통, 동기부여 그리고 의사결정과 같은 기본적인 관리기능과 동등시 하고 있으며 갈등의 문제는 조직행태론 과목에 있어서도 주요한 논제로 언급되고 있다. 갈등이론이 조직 관리론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핵심기능으로 인식되면서 갈등이 조직에서 어떻게 관리되고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계속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은 정부기관의 경우 정부의 사업범위가 확장되는 과정에서 정책목표들의 모호성과 불일치로 더 극명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은 그 역기능적인 측면 때문에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었고 어떻게든 갈등을 봉인하고 외부적으로 통합된 모습이 보이도록 하는 것이 당연하게 인식되었다. 하지만 갈등의 순기능적인 측면이 연구되고 있고 이러한 갈등을 올바르게 관리할 수 있다면 비판세력의 생성으로 인해 정책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일 수 있으며 민주성 또한 확보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갈등관리는 역기능적 갈등의 방지와 해소 그리고 순기능적 갈등의 조장을 위한방법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갈등의 해소전략에는 타협, 완화, 설득, 협상, 회피, 대결, 강압 등의 방법이 제시되고 갈등의 조장전략으로는 의사전달경로의 변경, 의사전달정보의 조작, 이질감의 조성, 경쟁유도 등의 있으며 갈등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균형 잡힌 자세의 유지, 상호의존성에 입각한 조직변경, 불필요한 경쟁의 회피, 공동의 적 설정 등의 방식이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이런 맥락 하에서 우리는 정부기관에 있어서 정책갈등의 요인과 조정기제에 대하여 살펴보고 덧붙여 각 갈등의 행위자의 전략을 인식론적 행태론 입장으로 살펴봄으로써 일반적인 정부조직 내의 갈등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좀 더 분석의 초점을 좁혀 되도록 조직 내의 갈등 중에서도 개인과 개인 간의 갈등이 아닌 집단과 집단 간의 갈등이나 거대 조직 내의 하부조직과 조직 간의 갈등을 다루기로 하였는데 그 이유는 공공조직에서 정책을 결정짓는 행위자는 대통령을 제외한다면 한국에서는 조직이라고 보았고 따라서 조직을 하나의 행위자로 보고 그들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 한국의 특수성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는 한국공공조직의 갈등에 대한 이해의 성숙과 시사점을 얻을 수 있으리라는 기대, 문제의식으로 이 분석을 시작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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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있어서 글 구성 참고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96844***
    (2022.11.19 18: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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