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리더십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정학과 4학년으로 4년동안 배운 행정학을 주제별로 정리한 답안지입니다.
교수님과 두번에 걸친 수정과 보안작업으로 완성도 높은 논술답안지라고 자부합니다.
행정고시 2차 논술시험과 행정학을 배우는, 행정학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목차
Ⅰ 서

Ⅱ 리더십의 의의와 성립배경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십의 성립배경

Ⅲ 리더십의 주요내용
1. 리더십의 성격
1) 명령과의 구별
2) 직권력과의 차이
3) 사회적 ∙ 상호작용관계
4) 동태적 ∙ 신축적 ∙ 가변적 성격
5) 목표지향성
2. 리더십의 기능과 역할
1) 집단 및 조직목표의 설정
2) 자원의 동원과 관리
3) 조직활동의 통제 ∙ 통합 ∙ 조정
4) 조직의 일체성 ∙ 적응성의 확보

Ⅳ 리더십의 본질에 관한 이론
1. 자질론
1) 단일적 자질론
2) 성좌적 자질론
2. 상황론
3. 상호작용이론

Ⅴ 리더십의 유형
1. 리더십의 기본유형과 고전적인 이원론
1) 권위형
2) 민주형
3) 자유방임형
2. 리더십유형의 삼차원모형(상황이론)
1) Tannenbaum과 Schmidt의 상황론
2) Fiedler의 상황적응론
3) Reddin의 3차원적 리더십 유형
3. Mouton과 Gouldner의 관리망에 따른 유형
4. 현대적 리더십 이론
1) 변혁적 리더십
2) 거래적 리더십
3) 수직적 ∙쌍방관계 연결이론

Ⅵ 리더십의 발전방향
1. 자율성의 제고
2. 교육훈련
3. 팀제의 도입

Ⅶ 결
본문내용
Ⅰ 서
급변하는 환경변화와 국제정세에 대한 대응과 적응력이 요구되는 오늘날의 조직에서는 끊임없이 조직의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조직 내 ∙ 외적 환경하에서 조직의 성공을 이끌기 위해서는 리더십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계획적 변동을 그 본질로 하는 오늘날의 발전행정에 있어서는 행정적 변혁역군의 등장과 행정적 리더십의 발휘가 핵심적 요건이 되고 있다.
여기서는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리더십의 조직관리에서의 기능을 살펴보겠다. 그리고 리더십이론을 시대적 변천과 발전에 따라 정리해보고, 마지막으로 리더십의 유형에 대하여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리더십의 의의와 성립배경
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이란 부하에 대한 관리자의 통솔능력 또는 지도력으로 표현되고 있으나 그 개념은 너무 다의적이어서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리더십이란 조직목 표의 달성을 위하여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적극적 행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영향력 을 미치는 관리자의 쇄신적 ∙ 창의적인 기술 ∙ 능력을 의미한다.

2. 리더십의 성립배경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거의 100여년동안 정치학, 사회심리학, 경영학 등 사회과학의 여 러 분야에서 다각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행정학에서의 리더십연구는 과학적 관리론이 지 배하던 시대에는 합리적, 기계적 인간관 때문에 리더십이 중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1930년대 인간관계론의 대두와 행정행태론이 등장하면서 리더십에 대한 경험 적 연구들이 시작되었다. 그러다가 1960년대 발전행정론이 대두되면서 결정적인 발전의 계기를 맞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국가가 발전하려면 무엇보다도 인간적 요소가 중요하 며, 국가 지도자의 가치관이나 역할이 해당국가의 발전속도와 방향 그리고 내용까지 결 정한다는 전제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1970년대 조직발전론이 유행하면서 리더 는 조직성공을 위한 하나의 필수적 자원이다라는 인식과 함께 그 조직의 존재와 흥망여 부는 상당부분 리더에게 달려 있다고 믿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 이론들을 참고로 하여 개인이 생각하는 리더십이란 무엇인가를 간략하게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특히 평생교육기관의 관리자가 갖추어야
  • 리더십 이론들을 참고로 하여 개인이 생각하는 리더십이란 무엇인가를 간략하게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특히 평생교육기관의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이 무엇인가에 대해 기술 후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리더십 이론들을 참고로 한 개인이 생각하는 리더십리더십은 지난 수십 년 간 행정학, 군사학, 심리학, 경영학, 조직행동분야에서 주요하게 다룬 개념 중 하나이다. 학계와 실천현장 모두에서 리더십은 조직의 경쟁열위를

  • 상위 1등 A+ 리더십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리더십 이론을 배경으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리더가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론 2) 행위 이론 3) 상황 이론 Ⅲ. 결론 리더가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갖추어야 할 태도 Ⅳ. 참고문헌Ⅰ. 서론-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은 급격하게 변하는 환경에서 조직 구성원들을 발전시키고 생존시키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칠뿐더러 집단, 조직, 나아가서는 국가의 번영과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많은 분야에서 활발하게 다루어진다. 그렇기에 리더십은 일반인뿐만 아니라 정치학, 행정학, 교육학과 같이 다

  • 교육행정 및 경영
  • 행정학에서 말하는 리더십 이론을 그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교원이 수행해야 할 직무와 그 수행 규범을 체계적으로 밝혀 교원들의 업무를 바람직하게 이끄는 한편 교원들의 업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교권 침해 현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논의의 방향을 맞추도록 하겠다. 2. 이론적 배경이미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교육현장의 지도자는 교사이다. 그 교사의 역할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제부터 행정학에서 말하는 리더십의 개념

  • [행정학, 행정학 시험, 행정학 요약] [행정학, 행정학 시험, 행정학 요약] 행정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리더십③ 조직책임자에게 권한 부여7. 리더십Ⅰ. 의 의리더십 ∼ 조직 목적에 맞게 자발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이 협조하게 하는 기술(문제해결기법)Nanus의 leadership과 managership(headship)의 구별leader manager상황을 지배, 혁신자, 사람에 초점을 둠자주적 업무수행, 옳은 일을 하려 함내용이유 요구, 이상추구, 창의적상황에 굴복, 상황을 관리, 구조체제에 초점모범적 업무수행, 일을 옳게 하려 함방법, 시기요구, 현실추구, 모방적Ⅱ. 리더십이론

  • [행정] 행정학서론 - 행정의 의의
  • 행정학입문(행정교과서)- 행정은 국가목적 달성을 위한 사람과 물건의 관리5)제 3 기정치. 행정이원론의 붕괴6)2차대전이후 행정학의 발달①연구대상범위의 확장②인접과학과의 교류 조직론; 리더십, 동기부여, 만족, 갈등 인사행정론과 재무행정론교류의 특징③행정사의 연구④행태론의 영향⑤의사결정이론S imon; 의사결정은 행정의 핵심이며, 행정과정은 결정과정이다.Barnard; 결정과정을 조직이론의 중요한 동태적 개념으로 중시⑥생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