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 신제품개발의 중요성, 신제품개발의 과정, 신제품개발과 마케팅전략, 신제품개발을 통한 경영혁신 사례, 향후 신제품마케팅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제품의 정의
Ⅲ. 신제품개발의 중요성
Ⅳ. 신제품개발의 과정
Ⅴ. 신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
1. 전략적 영역
2. 신제품 활동 목적
3. 달성해야 할 목적의 계획화
Ⅵ. 신제품개발을 통한 경영혁신 사례
1. 홀마크(Hallmark)
2. 경영혁신의 필요성
3. 홀마크의 경영혁신 전략
4. 경영층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목표
5.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착수
6. 제품개발의 경영혁신
7. 홀마크의 정보처리기술
Ⅶ. 향후 신제품마케팅 전망
1. 마케팅 환경 평준화
2. 특화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제품이란 새롭게 제품화된 것 또는 가존의 제품에 대해 새로운 용도를 개척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신제품에 대하여 4가지 조건을 제시할 수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 신기술에 의한 신제품 - 본질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 제품
- 부분적 개량제품- 시계부착라디오와 같이 사용가치의 부분적 개량품
- 포장, 디자인, 색채, 스타일 등의 외관적 개량제품 - 시계의 모델 변경 등의 경우처럼 부차적인 사용가치를 개량한 제품
- 기술적 개량을 수반하지 않은 신용도의 발견- 기존 제품에서 새로운 용도를 발견한 그 제품 따라서 신제품 개발은 기업이 과거에는 생산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즉 목표시장의 구매자들이 제품의 성능이나 외형 등의 대체적인 다른 경쟁제품과 큰 차이가 있다고 지각한다면 그 제품은 신제품인 것이다. 이러한 신제품 개발의 목적은 생산지향에 기반을 두는 경우, 마케팅 지향에 기반을 주는 경우, 소비자 지향에 기반을 주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생산자지향에 기반을 주는 경우는 기업의 제조기술, 설비, 입지, 원재료, 자금력 등에 중점을 두는 경우로, 두 가지 자원의 결함 시 비용을 줄이거나 효과를 늘리는 시너지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이다.
마케팅지향에 기반을 두는 경우는 기존제품과 동일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함과 동시에 기존 제품과의 관련용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소비자지향에 기반을 두는 경우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것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목적이다. 신제품의 개발과정은 다음과 같다.
탐사(expliration)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 원천으로부터 신제품을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의 원천으로는 사내, 사외적으로 판매원, 마케팅부분 이외의 종업원, 소비자, 중간상인, 기술자, 협회, 정부 등이다.
심사(screening)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 원천에서 수집된 아이디어가 기업의 목표와 자원에 적합한가의 여부를 분석하고 비교 검토함으로서 최량의 것만을 통과시키는 단계이다.
경영분석(business analysis)은 심사를 통과한 아이디어에 대해서 ①제품특성확인 ②수용의
- 참고문헌
-
김창호·신강현·안운석·탁동일, 마케팅 두남
나종화·이준회(1997), 마케팅 길라잡이, 청림출판사.
매트 헤이그 지음(2003), 브랜드 괴담(주), 지아이지오
박흥수·하영원(1997), 신제품 마케팅, 학현사.
이장로, 개정판 국제마케팅
이순철, 경영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장세진 지음(2004),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집2,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현대자동차 아반떼XD 마케팅전략과 광고분석
- [기업마케팅전략사례] CJ홈쇼핑의 유통전략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의 중요성,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탄생배경, 도입효과,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구축현황, 사례, 향후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활용 방향
- [국제기업론] 킴벌리 클라크 & 유한킴벌리 국제경영사례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