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미니 플레이어 등장에 따른 수용자들의 라디오 이용 행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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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 제기
Ⅱ. 기존 문헌 고찰 및 이론적 배경
1. 문헌 연구
2. 이론적 배경: 이용과 충족이론
Ⅲ. 연구 방법
1. Survey: 표본집단을 통한 청취자 조사
2. 사례연구: 청취자 심층 인터뷰
3. 사후조사: 라디오 PD 인터뷰
Ⅳ. 연구 결과
1. 청취자 설문조사
2. 사례 연구: 청취자 심층 인터뷰
3. 생산자 인터뷰 조사
Ⅴ. 연구 결과에 따른 이용과 충족이론의 확인
Ⅵ. 논의 및 대안
Ⅶ. 연구 한계
Ⅷ.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 제기

매체 환경이 급속하게 변하면서 스카이 위성 채널, 디지털 케이블, 지상파 DMB, 위성 DMB에서 수십 개의 오디어 채널이 생겼다. 또한 급속도로 늘고 있는 MP3 플레이어의 보급 그리고 인터넷의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의 등장으로 라디오를 대신할 수 있는 매체가 늘어나고 있다. 라디오의 위기가 왔다는 우려 속에, 늘어나는 인터넷 사용자와 사용시간을 볼 때 인터넷을 통해 청취자와 소통하는 인터넷 라디오, 소위 미니 플레이어가 적극적인 미디어 전략으로 등장했다. 이렇게 역으로 인터넷을 활용해서 라디오 청취자를 늘릴 수 있는 라디오를 송출하는 개념으로서의 인터넷 활용은 라디오 방송국들의 미니 플레이어 개발을 이끌었다.
이러한 미니 플레이어는 방송사 홈페이지에서 컴퓨터 바탕화면에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한 번의 클릭으로 라디오에 쉽게 접속할 수 있는 방식을 취한 KBS '콩‘, MBC '미니’, SBS '고릴라‘, EBS '반디’, 아리랑 ‘Arirang Cast' 와 인터넷 팝업 형태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접속해 해당 서비스를 클릭하면 플레이어가 뜨는 CBS 'Rainbow FM' 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4개 방송사의 미니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각 방송사의 미니 플레이어 비교
MBS 미니
음악, 표준 FM, DMB 3개 채널 보이는 라디오 가능, 실시간 선곡표, 타임머신 예약기능
KBS 콩
라디오 전 채널 DMB 등 8개 채널 보이는 라디오
SBS 고릴라
파워, 러브 FM2 채널 보이는 라디오, 예약기능, 말풍선기능
CBS 레인보우 FM
라이브 댓글

참고문헌
- 안수지, 「인터넷 라디오의 상호작용성이 라디오 방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007,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이중식(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윤석훈(kbs 프로듀서), 「kong, 인터넷 라디오 미니 플레이어가 가져온 제작관행과 청취행태의 변화」, 2007, 방송문화연구 제 19권 제 1호
- 오택섭 외,『미디어와 정보사회』, 2005,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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