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학론] 라디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라디오의 개념
2. 라디오기능과 매체적 특성
1)기능
2)특성
3. 라디오의 역사
4. 라디오 방송의 현황
1)한국 라디오 방송의 현황
2) 세계 각국의 라디오 방송 현황
5. 라디오의 방송의 문제점
6. 뉴미디어시대의 라디오 방송의 변화와 미래
  1) 라디오 방송환경의 변화
  2) 라디오 뉴미디어의 유형
3)라디오의 변신
4) 라디오 방송의 생존전략
5) 라디오 방송의 활성화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라디오는 텔레비전, 신문 등 다른 매스미디어보다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만큼 보편적이고 친근한 미디어로 우리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다. 또한 휴대가 간편하며 다른 매스미디어보다 주의 집중이 덜 요구 된다는 특성으로 인해 가정, 직장 등에서 언제나 부담 없이 함께할 수 있는 매체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재 라디오는 다른 매체들의 급격한 발달로 과거에 비해 그 위치를 많이 상실했다고 할 수 있다. 지난 1926년 11월 경성방송국이 설립되면서 최초로 시작된 국내 라디오방송은 1956년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되면서 점차 청취자를 잠식당하고 광고주를 빼앗겨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특히, 컬러텔레비전의 등장으로 이러한 상황이 더욱 심화되었다. 방송 현업에서도 라디오방송을 텔레비전방송에 부수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며, 방송 정책에서도 라디오 방송은 텔레비전 방송과 구색을 맞추기 위한 수준에 머무르는 형편이었다. 심지어 지난 2000년 새로 제정된 통합방송법에서도 라디오방송에 관련된 사항은 언급되지 않았다.
저녁 시간에 가족들이 라디오 앞에서 시간을 보내는 모습은 영화의 한 장면이 된지 오래 이고, 20세 이상 성인의 45.9%가 라디오를 전혀 듣지 않는다고 응답했을 만큼 통계상으로 나타나는 매체 선호도 역시 매우 낮은 편이다. 당연히 라디오의 사회적 영향력과 광고 수입은 현저히 감소할 수밖에 없고, 거대 매체인 TV에 종속되어 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도 라디오라는 매체에 대해 다시 언급하는 것은 헛된 일이 아니다. 영상 시대의 기초 미디어로서, 개성 있는 대안 매체로서 여전히 라디오는 그 가치를 잃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라디오는 방송의 가장 초기적인 형태 중 하나인 만큼 학문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을 뿐 아니라, 어떠한 뉴미디어와도 통합이 용이하다는 기초 미디어로서의 장점을 갖고 있다. 또, 저비용과 비교적 단순한 시스템을 이용한 전문 방송으로서의 가능성은 뉴미디어 시대의 훌륭한 대안매체로서의 길을 열어줄 수 있다.
참고문헌

이정춘, 『언론학 원론』, 이진출판사, 2002
『미디어와 사회』, 미디어북스, 2003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나남, 1995
박지형, 『디지털 라디오방송』, 세종출판사, 2000
김우룡, 『현대방송학』, 나남, 2002
김춘옥, 『디지털 시대의 방송론』,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1
이기운, 『라디오에 대해 알고 싶은 27가지 이야기』, 1996
kbs 라디오 센터, 『뉴미디어시대 라디오 프로듀서 되기, 한국방송출판, 2001
잉게 그래슬레 지음, 신창섭 옮김, 『유럽의 문화채널 아르테 TV』, 한울 아카데미, 1996
한국방송학회 편, 『특수 방송론』, 나남, 1992
이재학, 권기남, 이종석 공저, 『매스케뮤니케이션이론』, 선학사, 2002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방송동향과 분석』, 2003. 10. 15. 2003-18호 통권 184호
손용, 『현대방송이론』, 나남, 1995
차배근, 『커뮤니케이션학개론(下)』, 세영사, 1993
한국언론연구원, 『수용자 의식조사: 제8회 미디어의 영향과 신뢰도 조사』, 1996. 11.
홍기선 外, 『현대방송의 이해』, 1998
한국방송개발원, 『방송 동향과 분석 46호』, 1997.6.30.
한국방송개발원, 『방송 동향과 분석 59호』, 1998.2.14.
한국방송개발원, 『방송 동향과 분석 66호』, 1998.5.31.
한국방송개발원, 『방송 동향과 분석 76호』, 1998.10.31.
정순일, 『한국방송의 어제와 오늘』, 나남, 1991
이두원, 『라디오 프로그래밍』,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이승은, 『지상파 3개 방송사 인터넷 라디오의 이용정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 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효과론] 선별효과이론에 대해서
  • 론화 시키고자하는 독립된 학문 분야로서 커뮤니케이션학이 태어나게 된 것이다.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경험한 매스미디어 선전의 효과, 자본주의의 본격적 등장에 따른 광고 산업의 급증, 폭력과 같은 사회적 문제의 증가 등이 이러한 관심을 가져온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축적된 학문의 결과를 이른바 매스미디어 효과 이론 체계로 부른다. 물론 현재까지도 매스 미디어의 효과에 관해서는 실증적 연구자들 간에도 어떠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 [사회문제론]정보사회의 정보격차와 정보범죄
  • . 하지만 사이버공간에서의 질서유지를 위해 규제와 단속이 강화되면 정보화 혁명이 통제혁명으로 비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네티즌들의 올바른 의식이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http://www.cybercom.or.kr/인간과법포럼 http://user.chollian.net/~wanlaw CE.RO http://cyberroom.ce.ro 부다피아 http://www.buddhapia.co.kr/두림시스템 http://biz.chollian.net/~jyt0059/

  •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론Ⅰ. 청소년문화 정책의 지향과 대안 바람직한 청소년문화의 방향은 이들을 문화의 객체, 혹은 구매대상이 아닌 문화의 주체로 설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이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문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선택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끔 하는 훈련과 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할 것이다. ) 청소년 커뮤니케이션학. 오치선 외 공저. 솔과 학. 2002. p346~348. 참조1) 기본적으로 두 방향에서 동시에 접근해야 할 과제 하나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양적으로

  •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의 관계
  • 라디오 등의 프로그램과 신문 및 정기 간행물의 보도내용 가운데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의 스포츠 의존도는 날이 갈수록 증대되고, 스포츠가 발전함에 따라 매스미디어는 각종 스포츠관련 기사를 중요하게 다루게 되어 보도량은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스포츠지면의 폭발적 증가는 여가활동과 대중소비 그리고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촉진되었다. 스포츠가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각 방송사와 언론사들은 방송

  • [미디어사회]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매체)에 대한 연구
  • 론 통제수단: 광고주들의 대언론 압력, 광고를 위한 오락 프로그램 양산④ 이데올로기 기능: 지배적 가치관과 사회질서를 유지 강화시킴.⑤ 소비자 기만: 과장/과대/기만 광고. 부정확한 정보(국제전화 서비스, 부가세 표기 등)⑥ 문화적 악영향: 물질주의 및 과소비 조장, 상품의 상징성 강조(차-지위, 화장품-미)상대적 박탈감으로 국민상호 위화감 조성, 선정적 광고 여성의 상품화.침대는 가구가 아니다, MSG를 넣지않은, 무균질우유, 천연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