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이 처음 의사소통을 하기 시작한 이래로 미디어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일부가 되었다. 처음에는 단순한 동물과 같은 울부짖음으로 시작되었을 인간의 언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많은 단어와 규칙을 가진 복잡한 체계로 발전하였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동물과 구분되는 지적 존재로서의 역사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언어는 인간이 가지게 된 최초의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구술 언어라는 미디어는 그 지속시간과 공간에 있어 큰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이 제약을 극복하게 해 준 것은 바로 문자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이다. 문자의 등장으로 인간은 자신들의 발견과 발명, 지식을 구전이라는 불완전한 수단에서 벗어나 기록하며 축적하고 공유하고 전수할 수 있게 되었다. 구술 언어의 등장에서 기원전 3000여년 전에 메소포타미아에서 처음으로 수메르 문자가 등장하기까지는 거의 2만년이 넘는 시간이 필요했다고 한다. 문자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인류 문명의 발전에 큰 획을 그은 기념비적인 사건이다. 문자의 발명을 통해 인류는 문명의 발전을 가속화하였다. 어떤 면에서 문자의 발명은 이전의 원시적인 채집 수렵 중심의 사회와 농경 사회를 구분하는 가늠자의 역할을 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처럼 문명과 기술의 발전은 필연적으로 새로운 미디어 즉, 뉴미디어의 등장을 불러온다. 구술 언어 다음에는 문자, 문자의 발명 이후의 인쇄술의 등장이, 그리고 전신과 전화의 발명,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오늘날의 뉴미디어의 등장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뉴미디어의 등장은 이처럼 원시 수렵 사회와 농경 사회를, 농경 사회와 산업 사회를 그리고 산업사회와 정보사회를 구분 짓는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미디어의 변화는 곧 사회의 변화와 동의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인쇄 기술의 발명과 이후의 통신 기술 발달을 통한 매스 미디어의 등장과 미디어 분화의 역사에서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뉴미디어의 역사가 시작된 것은, 앞서 선행된 연구들에서 반복적으로 지적된 바와 같이 전자적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이 본격화 된 1970년대 이래라고 할 수 있다. 정보의 축적과 처리에 있어 비약적인 발달을 가져온 컴퓨터 기술과 이를 전달하는 전자적 통신 수단의 결합 그리고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이러한 뉴미디어 시대를 개막하게 된 직접적인 동력이다. 이후 1980년대 이래로 그간의 산업사회의 신문이나 TV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에서 벗어나 더 많은 정보와 더욱 개인화되고 다양화 된 정보를 추구하고자 하는 문화적인 변화도 뉴미디어의 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신문의 등장 이래로 대중 매체가 생산한 대량의 획일적인 정보의 수동적인 수용에서 벗어나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부합하는 정보를 취하고자 하는 수용자들의 경향은 이제 개인으로 하여금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산업사회의 특징인 집중화와 획일화에 반하여 뉴미디어를 필두로 하는 정보사회는 탈집중화와 분권화 그리고 네트워크라는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 신문이나 TV 혹은 라디오와 같은 산업사회의 의사소통 체제와 구별하여 새로이 등장한 뉴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와 공존하거나 때로는 경쟁하면서 이러한 시대의 변화와 의사소통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서 나타나게 되었다.
1990년대 들어 가장 특기할만한 변화는 인터넷이라는 뉴미디어의 발달이다. 인터넷이 가지는 분산적인 특징과 기존의 경계와 국경을 뛰어넘는 개방성 그리고 양방향성은 정보의 수용자가 정보의 발신자로서의 역할과 권한을 가지게 하였다. 또한 그간 별개 영역으로 구분되어 왔던 통신과 미디어가 하나의 영역으로서 통합되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이는 결국 미디어 산업의 재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뉴미디어가 가져온 변화와 그 영향을 고찰함과 동시에, 뉴미디어라는 새로운 미디어가 담게 될 내용 즉 뉴미디어콘텐츠 전반과 그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과연 뉴미디어 시대의 콘텐츠는 과거의 콘텐츠와는 어떻게 차별화되는가? 그리고 이것이 가져올 사회 문화적 영향과 이러한 영향은 우리 삶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이것이 본 보고서가 다루게 될 핵심적인 의문이다.
2. 뉴미디어란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의 삶에서 ‘뉴 미디어(New Media)가 가지는 중요성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눈을 떠서 인터넷에 접속하고, 디지털 TV를 통하여 세상을 접하며 손에는 스마트폰을 들고 항상 세상과 소통한다. 그러나 이렇게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고 쉽게 이야기하는 뉴미디어를 막상 정의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앞서 뉴미디어에 관하여 진행된 여러 연구에서는 뉴미디어를 재래식 미디어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최신의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정보 전달 미디어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급격한 기술 발달과 기능적인 혁신 그리고 이를 통한 다양한 뉴미디어의 출현은 ’뉴미디어‘를 그 개념과 특성에 대해 단순한 한 줄의 문장으로 정의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뉴미디어라는 용어는 신문이나 TV와 같은 기존의 미디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특히 기술의 발달로 인해 등장한 새로운 정보 처리와 교환 수단 및 통신 수단을 이용하는 미디어를 의미한다. <강민제 뉴미디어 개발 육성방안 연구 1996>
<일본 전기통신종합연구소, 1984>
그러나 이러한 정의로는 지속되는 기술 발전과 기능적 혁신에 따른 새로운 뉴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그 의미의 이해에 있어 혼동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과연 1980년대에 등장한 무선호출기는 여전히 뉴미디어인가? 이제는 송출이 중지된 아날로그 케이블 TV와 위성방송은 기존의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에 비할 때 ‘뉴미디어’라는 하나의 범주로서 같이 포함될 수 있는가? 이러한 개념적인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뉴미디어에 대한 또 다른 정의는 뉴미디어를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1980년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한 인터넷의 사례를 반영하여, 뉴미디어를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그 과정에서 전달되어지는 정보나 이와 관련한 기술로서, 한편으로는 이동통신망이나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을 포함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과 같은 단말기를 포함하는 것으로서 뉴미디어를 정의하는 방법이 있다. <Jowett, P & Rothewell, M (1986) The Economics of Information Technology>*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민제, (1996) 뉴미디어 개발 육성방안 연구
일본 전기통신종합연구소 (1984)
송우천 외, (1991) 매체환경의 변화와 뉴미디어
김철균, (2010) <뉴미디어 시대의 소통과 대한민국> 강연 내용 인용
성동규 외 2명 (2007),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손상희 (2002), 디지털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남서울대학교
니콜라스 카(2011),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37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디지털시대의 문화적 특징0k
  • 문화적 특성은 언제 어느 곳에서나 접속 가능한 모바일, 즉 이동성과 상호평등한 입장에서 교류가 가능한 인터렉티브다. 따라서 하나의 스크린에 시선을 고정하는, 즉 이동성과 쌍방향성이 무시된 영화보기는 디지털 세상의 가장 아날로그적인 행위다. 그런데 더욱 이해할 수 없는 일은 100분 내외로 끝나는 영화보기의 경험이 몇개월 혹은 몇년의 시간차를 두고 지속되는 시리즈물 대작 영화로 연장되고 있다는 것이다. 영화가 극장이라는 시스템을

  • 타임워너(TIME WARNER) 분석
  •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중요시함.6) 다양성 -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적 특징을 이해하여 이를 각각의 콘텐츠에 반영해, 세계 각 지역의 다양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7) 책임감 - 사회 속에 속해 있는 그룹으로써 사회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주주를 비롯한 사회 구성원들에게 보다 나은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삼고 있음.4. 주요서비스 포트폴리오(1) AOLAOL은 세계최고의 뉴미디어 기

  • 한국청소년 정책의 구조적특징과 한계 그리고 선진화과제
  • 1. 청소년 인구 현황유치원~대학생 학생수학교별 증감 현황2. 청소년 행정조직 및 청소년관련 예산정책의 기본 방침3. 영역별 청소년 정책청소년의 국제 교류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4.일본의 연령대별 청소년 정책 사업 및 프로그램유유아기(취학 전단계)학동기 (초등학교 단계)학동기학동기 문화활동 추진을 위한 시책사춘기 (중학교, 고등학교 단계)사춘기청년기(고교졸업~30세까지)청년기일본 청소년육성대강의 연령별 구분에 따른 청소

  • 일본의 방송 역사
  • ? 우리 방송, 우리 문화 그리고 한류열풍을 더욱더 발전시키려면 일본방송에서 배울 건 배워야 하고, 버릴 건 버려야 한다. 방송은 그 나라의 모든 문화를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의 방송문화를 안다는 것은 일본인과 일본의 문화에 대해서 가장 빨리 이해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한류열풍으로 조금은 우쭐해 있는 우리에게 그리고 방송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나에게 이번 조사는 더 없이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2
  •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의 기본 이해1. 뉴미디어란 무엇인가?①내용적 측면 : 인간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그 과정에서 전달되는 정보나 콘텐츠를 포함 ②기술적 측면 : 인터넷 네트워크 같은 통신망과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정보 단말기를 이용하는 미디어- 왜 뉴미디어가 중요한가?첫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양방향적인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두 번째로는 정보와 콘텐츠의 이용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게 되었다는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