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 디지털컨텐츠(디지털음반,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미디어교육, 디지털방송)와 디지털컨텐츠산업의 진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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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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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Ⅲ.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발달
Ⅳ.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법적 보호
Ⅴ. 디지털 음반
1. 디지털 음반이란
2. 디지털 음반의 특성
3. 디지털 음반의 장점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4) Performer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5) 인디문화의 활성화
6)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Ⅵ. 디지털 미디어교육
1.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2. 디지털 리터러시의 특징
Ⅶ. 디지털 방송
1. 디지털 TV의 장점
2. 디지털 시대의 프로그램 환경변화
1) 초다채널화
2) 유료방송서비스의 일반화
3) TV시청자의 분할
4) 신규 방송서비스의 활성화
5) 멀티미디어와 쌍방향서비스의 증가
6) 주제채널의 증가와 채널부케서비스
7) 방송컨텐츠의 수급 불균형 및 국제적 프로그램 교류 확대
8) 프로그램의 다중이용과 재활용 확대
9) 신규 국내외 사업자의 방송사업 진출
10) 상업방송의 강세
3. 디지털 TV의 발전 한계
Ⅷ. 디지털 컨텐츠 진흥사업
1. 디지털 컨텐츠진흥정책 이원화
2. 시장원리를 무시한 정책지원
3. 사업환경의 질적 수준 미흡
4. 해외 마케팅 지원방식의 형식화
Ⅸ. 디지털과 문화정체성
Ⅹ. 디지털 보존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미디어가 디지털화함에 따라 디지털 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의 유기적인 관련성은 더욱 강화되어 간다. 우선 디지털 기술이 컨텐츠의 제작과정에 상당 수준의 유연성을 주어 동일한 주제나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 졌다. 소위 One Source Multi-use라 불리는 이러한 특성은 하나의 컨텐츠를 다양한 목적으로 재구성(repurposing)하거나 재가공(repackaging)하는 가능하게 한다. 한편 미디어의 디지털화가 진전됨으로써 미디어간의 호환성이 높아지게 된다. 이는 컨텐츠의 배급출구로서의 미디어, 배급시점, 그리고 배급가격을 차별화할 수 있는 이른바 창구화(Windowing) 형식의 배급을 용이하게 한다. 디지털 시대에는 컨텐츠 제작에서의 변화와 미디어 특성의 변화가 결합하여 제작과 유통과정 사이에 재가공, 재구성, 컨텐츠의 배합(bundling), 배포(release) 등 다양한 중간적인 단계가 중요하게 된다. 요약하면 디지털 시대에는 아날로그 시대와는 달리 컨텐츠 제작과 유통 사이의 구획이 모호해지며 상호관련성이 높아져 갈 것이다. 따라서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특성이 전통적인 개념의 컨텐츠의 유통과정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Ⅱ.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디지털 미디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디지털 정보 생산, 처리, 유통 관련 도구를 폭 넓게 지칭한다. 흔히 디지털 미디어라 할 때에는 물리적 기기 (컴퓨터, 커뮤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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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문화체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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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욱 / 미디어 융합에 대응한 정부의 지원과 규제방향, 유네스코정보사회성찰포럼 발표자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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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종 / 디지털 문화 콘텐츠 산업에 관한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2002
오병철 / 전자거래법, 법원사, 2000
안정임 /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 제도화의 필요성과 방향,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2002
최문경 /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방안, 생산성논집 제16권 제1호, 2002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디지털콘텐츠산업 현황 및 전망. 2002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 멀티미디어 저작권 정보관리 시스템 시범 개통, 저작권 소식, 1999
홍동표․이원준․지재성 / 디지털경제에서의 기업 및 산업구조와 경쟁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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