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문화산업은 왜 주목받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문화산업의 개념정의
2. 문화산업의 사회& 경제적 의의
-본론-
3. 문화산업이 주목받는 이유
4. 문화산업과 여가시간과의 관계
5. 문화산업의 역할
6. 문화산업시대의 마케팅
7.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과 전망
8. 문화산업의 사례
9. 문화산업의 실패사례
10. 우리나라 문화산업 발전의 장애요인
11.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서
12. 문화 CEO 네 명이 말하는 한국 문화산업
13. 일본의 문화산업
14. 미국 문화산업
본문내용
1. 문화산업의 개념 정의 (서론의 시작)

1. 개념정의
■ 협의의 개념 :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
■ 광의의 개념
ⅰ)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ⅱ)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2. 국가별 개념정의
ⅰ) 우리나라
: 1999년 2월에 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정의
- 문화산업 : 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 문화상품 :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 의 재화 (문화관련 콘텐츠 및 디지털문화콘텐츠 포함)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
->2002년 전문개정에 따라 ‘디지털문화콘텐츠’개념 삽입



















ⅱ) 북미지역(미국, 캐나다, 멕시코)
: 산업분류체계(NAICS)에 따르면 산업분류상 정보와 문화상품의 배포와
관련되는 산업으로 ‘Information'에 포함
ⅲ) 영국
: 크리에이티브산업(creative industry)이라고하며, 여기에는 광고, 건축, 예 술 및 골동품, 공예, 디자인, 디자이너 패션, 영화, 인터액티브 소프트웨어,
음악, 공연예술, 출판, 방송 등 13개 산업이 포함
ⅳ) Pricewaterhouse Coopers (산업분석동향기관)
: ‘오락, 미디어산업(entertainment and media industry)‘이라고 표현하며, 영화, 텔레비전, 라디오, 음반, 인터넷, 잡지출판, 신문출판, 서적출판, 정보 서비스, 광고, 놀이공원, 스포츠 등의 산업군 포함
참고자료: 2002 문화백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히 잘 정리 되어있네요. 잘 받아갑니다.
  • theda***
    (2008.04.25 15:45:13)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에 대해서
  • 문화는 하나의 조직이라는 기업 정체성(Identity)을 강화시킨다. 문화가 없다면 기업은 중심가치와 방향성, 목적이 결핍된다. 문화를 공동체라고 이해한다면 그 속에서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은 친목(Sociability)과 결속(Solidarity)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우리나라 기업문화의 등장 배경80년대 초 학계와 산업계로부터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기업문화는 80년대 이후 경영학계의 조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기업문화라

  • 유럽 발 신 한류 Kㅡpop의 의미와 한류의 지속적 발전방안
  • 문화강국 나아가 정치경제 사회 전분야에 걸쳐 강국이 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글을 맺을까 한다.한류 한류의 실체와 발전방안http://mybox.happycampus.com/gjwjdwk/522094ⅰ. 글로벌 시대와 문화기술(CT)ⅱ. 한류의 개념적 정의와 중요성1. 한류란 무엇이며 그 실체는 무엇인가?2. 한류는 왜 중요한가?ⅲ. 글로벌 사회에서 한류의 시기별 전파 실태1. 제1기 : 일본을 중심으로(한류 용어 사용이전)2. 제2기 : 중국과 동남아시아

  • [국가와 시민사회] 겔너(Gellner)의 민족주의 이론에 대하여
  • 주목한다. 그러나 ‘그것이 단순히 조작만으로 가능한 것인가?’ ‘사람들은 그저 꼭두각시 일 뿐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밖에 없다. 나는 ‘어떤 문화적인 동질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어떻게 민족주의를 낳게 되는 것이며, 주체들이 실제로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되는 것인지? 민족주의라는 것이 근대에 왜 이렇게 광범위하게 자리 잡히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해해 보고자 한다. 이런 면에서 산업화의 산물로서, 문화의 중요성에 초

  • 한식의 세계화 현황과 문제점 진단, 한식의 세계화 필요성과 성공 사례 및 바람직한 세계화 추진 방안 -한식,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라
  • 문화적 차이로 인한 괴리감’, ‘한식당 고객이 대부분 교민’인 점 등이 꼽혔으며, 이를 보완해 국내외 한식업계의 문제점에 대해서 간랴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정부의 정책적 지원 미흡음식산업으로 유명한 태국이나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등은 일찍이 자국의 음식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정부가 앞장서 왔다. 이들 국가는 막대한 예산을 편성하고 해외 곳곳에 포진한 식당들의 이미지를 바꾸는 작업부터 시작했다. 그 결과 일식과 중식은

  • 한국의 종교와 사상
  • 주목받고 있다. 건강을 위해 불교의 수행법인 108배를 매일 하는 직장인도 생겨나고 있으며 꾸준히 운영되는 참선수행 동호회만 30여개가 넘는 등 불교가 현대인의 스트레스 치유법이자 웰빙(well-being) 웰빙 well-being :심신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함.생활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하고 있다. 불교문화를 관광산업과 연계하는 노력도 활발해 2월18일에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한국관광공사가 사찰순례상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세계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