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 문화 컨텐츠와 문화 컨텐츠 산업의 현황, 전망과 과제 및 향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 컨텐츠의 중요성

Ⅲ. 디지털 기술을 통한 문화 컨텐츠 육성

Ⅳ. 디지털화와 음반
1. 음반 제작기술과 제작구조의 변화
2. 음반산업 제작기업구조 현황
3. 음반산업의 디지털화 발전과정
4. 디지털 기술이 음반제작과정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

Ⅴ. 우리나라 문화산업 현황

Ⅵ. 중국 문화 컨텐츠 산업별 현황
1. 영화산업
2. TV 방송산업
3. 도서출판(정기간행물 포함)
4. 무대공연
5. 음반
6. 애니메이션 산업
7. 중국게임산업

Ⅶ. 세계 문화산업 현황 및 전망

Ⅷ. 문화 컨텐츠의 현실과 과제

Ⅸ. 문화 컨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화된 공공영역의 활성화
1. 외국의 멀티미디어 컨텐츠 산업 진흥 정책
2. 해외 디지털 컨텐츠 산업 진흥 정책
1) 유럽연합의 INFO2000과 eContent'프로그램
2) 캐나다의 Canada's Digital Collection(이하 CDC) 프로젝트
3) 싱가포르의 INFO200021 마스터플랜 추진전략
3. 공공영역과 사적영역의 결합의 예
1) 개별 메커니즘의 지원에서 연속된 과정에의 지원
2) 공공영역의 인프라 구축

Ⅹ. 컨텐츠 구성전략

Ⅺ. 디지털기술 도입에 따른 문화산업 정책의 방향

Ⅻ. 결론
본문내용
현재 컨텐츠라는 용어는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분명하게 정의되고 있지 않다. ꡐ컨텐츠ꡑ(Contents)의 사전적인 해석은 일반적으로 ꡐ내용ꡑ이나 ꡐ의미ꡑ로 표현된다. 이를테면 컨텐츠가 미약하다는 것은 내용이 빈약하거나 의미가 없음을 일컫는다. 형식과의 관계에서 보면, 형식은 존재하나 내용이 없거나 형식은 존재하나 의미가 없음을 말한다. Jakobson(1998)의 모형에서는 의미의 기능 중의 하나를 지시적 기능(referential function)으로 파악하며, Thwaits(2002)와 Lacey(1998)는 이러한 의미 혹은 기호의 지시적 기능을 컨텐츠(content)로 정의한다. 여기서 기호의 지시적 기능은 컨텐츠를 유발하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기호가 갖는 지시적 기능의 컨텐츠를 해석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형태의 코드(code)가 동원되어야 하는데 이를 기호의 후단(초 혹은 주변)언어기능(metalingual function)으로 파악한다. 즉 후단언어기능이 수행되기 위해서는 기호를 이해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코드가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의미는 기호 그 자체의 산물이 아니라 기호가 사용되는 범위 내에서의 코드(기표)의 산물로 인식된다. 이 때 코드는 기호체계 내의 일관된 의미(consistent meaning)를 지니는 하위체계로 인식된다(Thwaits et al., 2002: 40). 이렇게 볼 때 컨텐츠의 개념은 의미를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문화와 컨텐츠가 공통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개념 또한 의미와 관련이 있다. 문화는 의미가 생산되고 순환되며 교환되는 사회적 실천의 조화로 인식된다. 문화는 의미(meanings)와 관련된 사회적 측면의 그 무엇인 동시에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생산하는 영역으로 이해된다(Thwaits et. al., 2002: 1-2). 이와 같이 문화의 내용 속에는 의미생산의 개념이 중심에 자리한다.
문화와 컨텐츠의 개념에 포함되는 ꡐ의미ꡑ의 개념은 다시 ꡐ기호ꡑ와 연관된다. 기호(sign)는 기표(signifier)와 기의(signified)로 구성되며 기표는 현실세계의 물질적 형태를, 기의는 감흥을 받아 생성된 정신적 개념으로 이해된다. 소쉬르(Saussure, 1916; Lacey, 1998: 56-59)는 기호를 기표와 기의의 합으로 파악하며, 기표는 기호의 물질적 형태(물질, 청각, 시각, 후각 및 미각적) 인식을 말하며, 기의는 어떤 대상과 관련하여 습득하는 정신적 개념으로 본다. 이어 기호와 그 대상referent(기호가 지시하는 실제 대상물)과의 관계, 즉 기표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텐츠]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의의, 특징과 현황 및 발전 전략 분석(한게임과 현대정보기술의 성공 사례)
  • 컨텐츠 산업의 특징Ⅴ. 컨텐츠 산업의 국내외 현황Ⅵ. 한게임 성공 사례1. 개요2. 기업 소개1) 현황2) 조직3. 도입기 시장 분석1) 인터넷 시장 현황2) 인터넷 게임 시장3) 인터넷 게임 분석4. 홈 페이지 구성5. 수익 및 성과6. 제공 서비스와 제품 구성1) B2C의 제공 서비스와 제품 구성2) B2B 제공 서비스와 제품 구성7. 한게임의 성장기 사업 성과 및 매출8. 한게임의 현재1) SWOT분석2) 해외 진출3) 고객 관리 데이터베이스 구축9. 성공 요인과 전망1)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문화무역론적 접근1. 문화산업의 의의와 특성2. 문화산업에 있어서 문화콘텐츠의 의미와 중요성3. 문화콘텐츠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Ⅲ.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현황1.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2.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Ⅳ. 국내외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1. 해외마케팅 사례2. 사례의 종합분석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2. 문화

  • [경영과의사결정] [경영과의사결정]강원랜드 기업현황 및 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 목 차 -Ⅰ 개요강원랜드 소개강원랜드 연혁강원랜드 비젼Ⅱ. 성장과정1. 사업성장 히스토리2. LESURE EXPANSIONⅢ. 세부사업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Ⅳ. 현황분석사행사업 현황카지노업 현황재무분석Ⅴ. 결과Ⅰ 개요1.강원랜드 소개1995년 강원도 남부 폐광지역의 경제회생과 국내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폐광지역의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었으며 이에, 강원랜드는 카지노업, 관광호텔업, 스키장, 골프장 등 가족형 종합리조

  • 한류문화허브_정의 현황
  • 한류문화허브Contents001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 002 한류문화의 현황한류문화에 관한 정부정책한류문화로 인한 소비현황한류문화의 파급력003 한류를 이용한 부가가치문화수출을 넘어 소비재 수출까지- 문화 컨텐츠 수출- 소비재 수출005 향후 과제 및 결론한류허브 SWOT 분석문제점개선방법한류허브 발전전략 및 기대효과004 국내 한류허브 발전방안국내 거점 파악 및 제 2의 거점 설정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아시아지역한국대중문화의

  • [졸업][호텔경영]여행사 인터넷 광고 및 홍보에 관한 연구
  • 향후 전망과 과제2.여행사 인터넷 광고홍보의 전략의 제반사항1) 앞으로의 과제2) 연구의 시사점3) 연구의 요약4) 연구의 한계 및 미래의 연구방향Ⅰ.서론1. 문제제기우리가 살고있는 현대사회를 일컬어 흔히 정보화사회라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이제 곧 다가올 21세기에는 고도정보화사회가 열릴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현재 여러 나라에서 추진되고 있는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작업이 완성된다면 전 지구촌은 지역시간적인 환경의 제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