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 콘텐츠 유형별 저작권 문제와 주요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콘텐츠 유형별 저작권 문제와 주요사건
1.음악 콘텐츠
1)음악 저작권법의 목적
2)음악 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

2.영화 콘텐츠
1)영화와 영화 콘텐츠
2)영화관련 저작법률
3)영화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

3.게임 콘텐츠
1)게임 콘텐츠 산업의 정의와 범위
2)게임 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

4.출판물 콘텐츠
1)출판물 콘텐츠의 저작권법
2)출판물 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

5.사이트 운영자의 저작권 침해 방조 논란
1)사례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 산업의 소비자인 감상자의 범주는 사실상 전체 인구를 포괄한다. 초등학교 6학년 쯤 되면 이미 라디오 에프엠(FM) 음악 방송을 듣기 시작하며, 우리의 생활 공간의 대부분, 예를 들면, 음식점에서나 호텔 로비, 공장, 사무실, 심지어 엘리베이터 안에서도 음악을 듣는다. 또, 비행기 안에서, 혹은 비디오 게임을 하거나 조깅하면서, 또는 운전하면서도 음악을 듣는다.
다. 유통구조
음악 산업의 유통 구조는 음반 소매상을 근간으로 한다. 백화점, 전자상가, 대형 할인점에 있는 소매상들도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음반 도매상이나 대형 소매상도 공급 사슬(supply chain)의 한 부분을 구성한다. 우편 주문, 온라인 판매, 티브이 등 통신 판매의 비중은 점차 커지고 있다.
라. 매체
음악은 아울러 거대한 사업이다. 티브이(TV)와 라디오 방송국은 음악 산업의 가장 중요한 근원(source)이자 매체이다. 우리가 하루에 평균 얼마 동안 라디오나 티브이를 켜 놓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면, 음악 산업의 규모와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케이블 티브이나 위성 방송의 확충도 음악 산업의 성장을 촉진한다.
물론 음악 전문방송도 생겨나고, 보다 중요한 측면은 광고로 인한 수입으로 음악 산업의 안정적 발전의 토대가 마련된다. 뮤직비디오로 확산되는 음악 산업의 다양화도 중요한 흐름의 하나이다.
 오늘날 신기술은 항상 음악 사업에 극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리랑'과 같은 무성 영화의 시대가 음성영화(토오키:takles)로 발전되었고, 영화 '맨발의 청춘'에는 최의준 씨의 동명의 주제가가 영화 음악의 시작을 알렸다. 오디오 카세트 시대를 지나 이미 CD, DVD까지 음악 산업은 발달해 왔다. 종종 해외에서 레코딩 스튜디오를 이용하였다는 보도도 이제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아니다. 녹음, 엔지니어링, 믹싱에 있어서 신디사이저, 드럼 머신, 디지털 장치에 점점 더 많이 의존하고 있다. 음악 산업의 유통의 현대화도 주목할 만하다. 바코딩(barcoding)이 "미디어는 메시지이다"라고 말한 것은 이러한 관점에서 모든 미디어는 통합되고 있다는 측면으로 이해해야 하며, 음악도 예외는 아니다.
(4) 음악 저작권법의 적용 범위
가.음반 판매
최근 음반 판매의 저조가 화제가 되고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음반 매출의 증가는 비약적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물론 음반 판매는 거시 경제적 영향과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수입 감소로 인하여 가장 먼저 구입이 감소되는 매우 탄력적인 성격을 지닌 시장이다. 매체의 다변화는 기본적으로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 레코드, 테이프, CD, 뮤직 비디오로의 매체의 진화는 판매량의 증가와 직결된다. 물론 매체별 판매량의 변화는 존재한다. 비닐 엘피(Vinyl LP)의 공급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더 이상 일어나지 않으며 따라서 판매고는 이미 큰 의미가 없으며, 카세트의 판매고도 감소하는 반면, CD 판매량은 점증하였다. 대중 음악으로 범위를 좁힌다면, 가요, 팝 음악이 주된 소비자들이 포진한 시장이다. 그 가운데도 트로트, 락, 발라드, 댄스, 랩 등 다양한 장르가 혼재되어 있다. R&B, 블루스도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나.악보 판매
음악 저작권의 관점에서는 악보의 판매가 출발점이 된다. 악보 판매고야 말로 음악 저
참고문헌
▶정보통신부 「디지털저작권 침해 사례 및 디지털콘텐츠제작자 피해 사례 조사」2002
▶정원해 「한국게임산업의 현황과 전망」
▶로앤비 (판례검색) www.lawnb.com
▶(주) NEXON www.nexon.com
▶네이버 www.naver.com
▶구글 www.google.co.kr
▶네이트 www.nate.com
▶한국저작권위원회 www.koreacopyright.or.kr
▶국회도서관 www.nanet.go.kr/main.jsp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
▶게임동아 http://www.gamedonga.co.kr/
▶YTN http://www.gamedonga.co.kr/
▶저작권보호센터 http://www.cleancopyright.or.kr/
▶경향신문 & 경향닷컴 http://www.khan.co.kr/
▶국민일보 쿠키뉴스 http://www.kukinew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반산업] 온라인음반시장의 현황과 쟁점
  • 사건MP3의 등장에 위협을 느낀 A&M Records, Sony Music Entertainment 등 7개의 유수한 음반회사들이 음반회사를 대표하는 미국음반협회(RIAA)의 도움을 받아 1999.12월 냅스터에 대하여 저작권의 기여침해 및 대위침해를 주장하며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에 2000. 8. 10 연방 제1심법원은 원고측의 임시금지명령 신청을 받아들여 권리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는 법률상 보호되는 원고의 음악저작물과 음반에 대한 복제, 내려받기, 올리기, 전송, 혹은 배포 등의 행위를 하거

  • [뉴미디어론]뉴미디어의 현황과 미래-인터넷과 DMB
  • 문제점인터넷의 언론적 기능과 관련해서 세계 각국에서 드러나고 있는 가장 첨예한 대립은 표현의 자유문제일 것이다. 표현의 자유란 개별적 신념, 사상 등이 더떠한 제재도 받지 않고 적극 표현될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지만 정치적 신념의 표현이 제약을 받고 있는 일부 국가에서는 갈등이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미국이나 유럽 등 언론자유가 보장된 사회에서는 음란물과 폭력물 문제가 ‘청소년 보호’와 ‘표현의 자유’라는 가치에 서

  • [A+ 추천레포트]소비자정보 침해의 현황과 심각성 및 외국의 소비자정보 보호사례를 통해 살펴 본 소비자정보 보호방안
  • 주요 유형별 특징을 살펴보면 ‘타인 정보의 훼손․침해․도용’은 처리 완료된 108건 중에서 조정결정은 23건, 상담은 52건인 반면 신청철회가 33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조정 율이 비교적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것은 다른 사건유형들이 주로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 등 사업자에 의하여 개인정보침해가 발생함에 따라 사실조사 및 조정결정이 원활히 이루어지는데 반해, ‘타인 정보의 훼손․침해․도용’ 유형은 주민등록번호․전화번호 도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익모델 유형 분석 -동영상 UCC 산업의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 콘텐츠가 새로운 의미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UCC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작품을 패러디 했지만 다른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의미 혹은 재미를 전달할 수 있다면 이것은 하나의 독립된 UCC로 봐도 되지 않을까? 하지만 이러한 기준은 매우 모호할 수밖에 없고 패러디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침해에 대한 논란은 피할 수 없다.제 2 절. 사회 문화 트렌드와 UCC디지털 융합시대를 맞아 인간, 기술, 산업간 융합이 사회와 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각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 유형별로 살펴보면 음반과 뮤직비디오 등에 관한 음악소개, 스케줄 소개, 팬클럽 가이드, 각종 매체에 공개된 자료모음 등이 있었다. 특히 가수들의 캐릭터 상품이 등장하면서 이와 관련된 상품소개와 판매에도 통신이 이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소속 가수의 위기관리에 대한 문제는 크게 스캔들, 상품성의 쇠퇴, 병역문제, 표절로 나뉘어졌다. 이 중 스캔들은 오히려 스캔들을 통해 가수 고유의 이미지를 만드는 역할로 활용하는 경우도 있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