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론] 외국의 사례에 비춰본 한국 스타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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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스타의 개념 / 영향력
제 2절 스타 마케팅의 개념
제 3절 스타 캠페인 연구를 위해 동원된 방법

제 2장 본 론

제 1절 스타를 만들어내는 요소
제 2절 스타가 탄생하고 만들어지는 과정
제 3절 스타 탄생에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
제 4절 문화산업으로서의 스타시스템
제 5절 일본의 스타 시스템 사례
제 6절 미국의 스타 시스템 사례
제 7절 한국의 스타 시스템 사례
- 한국시장의 특수성
제 8절 한국 스타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제 3장 결 론

본문내용
스타가 최초로 출현한 것은 20세기 초 영화매체가 대중적 소구력을 확실하게 갖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즉 20세기를 대중매체의 시대로 규정했을 때, 대중매체의 시대의 도래와 함께 나타난 주요현상 중 하나가 스타라고 할 수 있다. 스타는 대중 매체에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수많은 수용자가 매체 상품을 소비하면서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비록 최초의 스타가 누구인가는 명백하게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1910년대 영화산업의 발달과 함께 스타가 미국과 유럽에서 동시에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스타'에 대한 최초의 연구를 저술한 모랭(Morin)은 당시의 대표적 스타들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리틀 메리(Little Mary)라고 불린 메리 픽포드가 최초의 모범적인 스타이다. '세계의 귀여운 피앙세(petite fiancee du monde)'라는 이름으로 그녀는 관객에게 투사- 동일시(projection - identification)의 대상이 된다. 같은 무렵에, 멜로 드라마에서 사랑에 눈먼 역을 하는 이탈리아의 여신, 프란체스카 베르티니가 나타난다. (중략) 동시에 최초의 남자 스타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아직 '사랑의 우상'은 아니지만 초기 시리즈물의 멋진 주인공들의 후계자로, 곡예사처럼 묘기를 잘 부리며 싸움 잘하는 건장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더글라스 페어뱅크스처럼 점프력으로, 또는 톰 믹스처럼 용감한 말타기로 자신들의 이름을 널리 알리는데 성공한다.

모랭의 지적대로 메리 픽포드나, 프란체스카 베르티니, 테다 바라, 더글라스 페어뱅크스 등이 스타 역사의 초창기를 빛낸 당대의 스타들이었다.
참고문헌
김호석(1998), [스타 시스템], 삼인
박기순 외(2003) [PR 캠페인], 한울아카데미
허행량(2002), [스타 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한국언론정보학회엮음(2001),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크리스틴 글레드힐 엮음(1999), [시스템/스타와 사회 - 스타덤: 욕망의 산업 I] 시각과 언어
에드가 모랭(1993) [스타], 문예출판사
장 보드리야르(1993) [ 소비의 사회_ 그 신화와 구조] 문예출판사
리처드 다이어(1995) [스타_이미지와 기호], 한나래

김호석(1997) [문화산업의 스타시스템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김호석(2002) [텔레비전과 스타, 스타 시스템]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이상숙(1999) [텔레비전 스타시스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논문
장용호(1993) [탈렌트 노동시장 연구] 한국언론학보.


<인터넷 사이트>
http://myhome.naver.com/hjujjy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3021400000020055&s=365,1355&e=489,1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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