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계획 및 개발] 관광특구로서의 동대문 패션타운의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Ⅱ. 관광특구의 개념
1. 관광특구의 개념
2. 도입 배경

Ⅲ. 동대문 패션타운 현황 및 문제점
1. 일반 현황
2. 관광안내체계
3. 재정지원
4. 국내외 홍보

Ⅳ. 개선방안
1. 관광안내체계의 일원화 및 확대
2. 적극적인 예산 확보 및 제도적 근거 마련
3. 한국관광공사와 연계된 홍보 방안

Ⅴ. 결론
1. 결과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동대문 패션타운의 현황 및 문제점

1. 일반 현황

동대문 패션타운은 동대문 운동장 주변의 신흥 및 재래상권을 포함하는 지역으로 2002년 5월 23일 관광특구로 지정되었다. 관광특구지역은 신당1동 충무아트홀 왕십리길을 따라 동대문운동장역 5호선, 훈련원공원, 평화시장, 케레스타, 두산타워, 밀리오레, 평화시장까지 이르는 58만5천709㎡(17만7천487평)이다. 총 26개의 상가에 총 점포수 3만 여개가 밀집되어 있고, 하루 유동인구는 100만 여명에 이른다. (중복응답, 단위: %)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명동
52.8
55.1
51.4
48.2
동대문시장
51.2
50.3
48.5
45.0
남대문시장
46.4
49.8
49.8
45.4
[표-1] 외국인 관광객의 동대문 패션타운 방문 비율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2009)
또한 현재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중 약 75%가 서울을 방문하고 있고,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 중 약 50%가 동대문 패션타운을 방문하고 있다.[표-1] 한해 동대문 패션타운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2008년을 기준으로 약 260만 명이다.

2. 관광안내체계

관광특구의 주목적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촉진하고 편의를 증진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관광안내체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불편해 하는 부분으로 언어문제를 뽑았고, 안내표지판 역시 불편하다고 하는 등 아직 우리나라의 관광안내체계는 정착되어 있지 못하다.[표-2] 동대문 패션타운의 관광안내체계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동대문 패션타운의 관광안내체계에 대해서 관광안내원, 관광안내소, 관광안내정보로 분류하여 『관광정보안내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창업정보학회지, 한상겸‧전창석 , 2001
알아보고자(중복응답, 상위 10위, 단위: %)

2008
2007
2006
2005
언어소통
58.8
60.9
59.5
70.1
물가가 비싸다
20.8
29.3
28.4
-
교통 혼잡
20.5
21.9
22.5
29.1
안내 표지판
19.4
18.1
18.5
31.4
음식이 입에 맞지 않음
10.1
10.8
12.1
-
상품구입 강요
8.6
10.0
13.0
13.5
택시기사의 서비스
6.7
5.6
5.9
8.6
공항 출입국 수속
3.9
3.6
4.6
9.1
대중교통 이용
3.5
3.6
4.2
7.6
음식점 서비스
3.4
3.3
-
-
[표-2] 연도별 외국인의 한국 방문 시 불편사항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한다.
참고문헌
-서울시 관광특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자료집 (2003.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 활성화 방안 (2002. 동대문관광특구협의회)
-도심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도입한 동대문 패션타운 재정비 계획(2007. 대한건축학회 논문)
-2008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2009. 한국관광공사)
-관광특구 평가 및 개선방안 (200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서울시 관광특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자료집 (2003.한국건설기술연구원)
-관광정책론 (2003. 이연택)
-관광동향에 대한 연차보고서 2007 (200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특구 제도 개선 및 운영 활성화 방안 (200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 활성화 방안 (2002. 동대문관광특구협의회)
-2008 구정현황 (2009, 중구청)
-2008 시정현황 (2009. 서울특별시)
-서울시 관광특구 마케팅 추진체계 구축 방안 (2007, 서울시정개발연구원)
-효율적인 관광안내소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2000, 남봉규)
-관광안내정보체계 구축방안 (2002, 오익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관광의 위기(2)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의 위기【본론 2】Ⅰ. 당면과제Ⅱ. 타겟 시장: 10代~30代Ⅲ. e-스포츠 시장 분석1. 국내 e-스포츠 산업 구조2. 국내 e-스포츠 산업의 분야별 현황(1) 대회리그1) 국내 대회리그2) 국제 대회리그(2) 프로게이머3. 국내 프로 e-스포츠 시장 규모4. 국내 e-스포츠의 발전배경5. 국내외 e-스포츠 발전과정Ⅳ. e-스포츠 관광객의 소비자 분석Ⅴ. 부산세계 e-스포츠 박람회, “e-playgroud1. 사전행사(1) 코스프레 패션쇼(

  • [관광자원] 버틀러의 관광수명주기론에 맞추어 살펴본 관광특구 이태원의 변천과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고찰
  • 관광특구로 지정된 이태원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발전 과정을 지나옴에 있어서 버틀러가 체계화시킨 ‘관광수명주기론’의 각 수명주기별 단계를 거쳐 왔다고 보인다. 수업 중 배웠던 버틀러의 관광수명주기 모델에 입각하여 이태원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쇠퇴의 기로에 놓인 이태원의 회생 노력, 그리고 앞으로의 향후 과제 등에 대해 집중하여 살펴보는 것이 본 보고서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는 이태원의 관광자원 개발과 관련된 구

  • [유통산업]동대문시장을 벤치마킹 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개발의 필요성이 있는 시장을 의미함유통시장발전법에 의하면 시장이란 동일한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시설에서 도소매업 및 용역업이 혼재되어 있는 매장으로서 매장의 분양이 가능한 점포시설을 말함Ⅱ. 동대문시장의 활성화 요인과 문제점1. 현황과 구조적 특성□ 약 27,000여 점포가 집적되어 있는 대규모 의류산업 집적지- 패션에 관련한 모든 제품을 망라한 국내 최대 패션시장시장은 크게 전통 재래시장, 현대식 도매시

  • 지방자치단체별 관광정책
  • 관광문화(체험)관광녹색(생태)관광국제관광결론문제점 및 한계에 대한 해결책과 대안장기적 측면에서의 문화정책 수립지역만의 특성있는 관광정책 개발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는 관광정책 개발지자체 주민들과의 연계 필수 전문 인력 양성한국 관광 선진화 방안관광개발 협력체계 구축발전전망이 있는 산업카지노 산업스포츠 산업의료관광 서론관광산업은 특히 2000년대 이후로 관광비전21이라는 관광 진흥 5개년계획을 수립하여 장기적

  • [관광특구] 이태원 관광특구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A+보고서)
  • 동대문으로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유출되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번 이태원 관광특구에 대한 연구는 관광특구로 지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점점 쇠퇴하는 이태원 관광특구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이번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3. 연구방법관광계획 및 개발론 Term Paper By H조연구방법으로는 이태원관광특구에 대해 사전지식과 이태원의 전반적인 현황 등은 인터넷과 참고자료를 통하여 조사하였고, 이태원의 현장답사를 통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