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계획 및 개발] 관광특구로서의 동대문 패션타운의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Ⅱ. 관광특구의 개념
1. 관광특구의 개념
2. 도입 배경
Ⅲ. 동대문 패션타운 현황 및 문제점
1. 일반 현황
2. 관광안내체계
3. 재정지원
4. 국내외 홍보
Ⅳ. 개선방안
1. 관광안내체계의 일원화 및 확대
2. 적극적인 예산 확보 및 제도적 근거 마련
3. 한국관광공사와 연계된 홍보 방안
Ⅴ. 결론
1. 결과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동대문 패션타운의 현황 및 문제점
1. 일반 현황
동대문 패션타운은 동대문 운동장 주변의 신흥 및 재래상권을 포함하는 지역으로 2002년 5월 23일 관광특구로 지정되었다. 관광특구지역은 신당1동 충무아트홀 왕십리길을 따라 동대문운동장역 5호선, 훈련원공원, 평화시장, 케레스타, 두산타워, 밀리오레, 평화시장까지 이르는 58만5천709㎡(17만7천487평)이다. 총 26개의 상가에 총 점포수 3만 여개가 밀집되어 있고, 하루 유동인구는 100만 여명에 이른다. (중복응답, 단위: %)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명동
52.8
55.1
51.4
48.2
동대문시장
51.2
50.3
48.5
45.0
남대문시장
46.4
49.8
49.8
45.4
[표-1] 외국인 관광객의 동대문 패션타운 방문 비율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2009)
또한 현재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중 약 75%가 서울을 방문하고 있고,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 중 약 50%가 동대문 패션타운을 방문하고 있다.[표-1] 한해 동대문 패션타운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은 2008년을 기준으로 약 260만 명이다.
2. 관광안내체계
관광특구의 주목적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촉진하고 편의를 증진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관광안내체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불편해 하는 부분으로 언어문제를 뽑았고, 안내표지판 역시 불편하다고 하는 등 아직 우리나라의 관광안내체계는 정착되어 있지 못하다.[표-2] 동대문 패션타운의 관광안내체계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동대문 패션타운의 관광안내체계에 대해서 관광안내원, 관광안내소, 관광안내정보로 분류하여 『관광정보안내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창업정보학회지, 한상겸‧전창석 , 2001
알아보고자(중복응답, 상위 10위, 단위: %)
2008
2007
2006
2005
언어소통
58.8
60.9
59.5
70.1
물가가 비싸다
20.8
29.3
28.4
-
교통 혼잡
20.5
21.9
22.5
29.1
안내 표지판
19.4
18.1
18.5
31.4
음식이 입에 맞지 않음
10.1
10.8
12.1
-
상품구입 강요
8.6
10.0
13.0
13.5
택시기사의 서비스
6.7
5.6
5.9
8.6
공항 출입국 수속
3.9
3.6
4.6
9.1
대중교통 이용
3.5
3.6
4.2
7.6
음식점 서비스
3.4
3.3
-
-
[표-2] 연도별 외국인의 한국 방문 시 불편사항 (자료출처:한국관광공사)
한다.
- 참고문헌
-
-서울시 관광특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자료집 (2003.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 활성화 방안 (2002. 동대문관광특구협의회)
-도심엔터테인먼트 요소를 도입한 동대문 패션타운 재정비 계획(2007. 대한건축학회 논문)
-2008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2009. 한국관광공사)
-관광특구 평가 및 개선방안 (200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서울시 관광특구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자료집 (2003.한국건설기술연구원)
-관광정책론 (2003. 이연택)
-관광동향에 대한 연차보고서 2007 (200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특구 제도 개선 및 운영 활성화 방안 (200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 활성화 방안 (2002. 동대문관광특구협의회)
-2008 구정현황 (2009, 중구청)
-2008 시정현황 (2009. 서울특별시)
-서울시 관광특구 마케팅 추진체계 구축 방안 (2007, 서울시정개발연구원)
-효율적인 관광안내소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2000, 남봉규)
-관광안내정보체계 구축방안 (2002, 오익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