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OSMU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주제선정이유(문제의식) : 우리나라가 OSMU마케팅에 있어서 왜 일본, 미국과 같은 세계적인 OSMU의 성공이 어려운지에 대해 의문점을 가졌다.
Ⅱ. OSMU란?
1. OSMU마케팅의 개념
1) 정의
2) 필요성
2. 외국 OSMU성공사례 연구
1) 미국
2) 일본
Ⅲ. 우리나라의 OSMU마케팅
1. 한국 OSMU의 문제점과 원인
1) OSMU의 전문적인 시스템의 부재
2) 소비자 인식의 문제
2. 한국 OSMU의 개선방안
1) 기업에 적절한 여러 가지 OSMU 전개방법
2) 마케팅 산업의 발전 필요
3) 콘텐츠의 근본적 원인해결 필요
4) 우리나라 장점을 살려 해외로 OSMU전개하기
Ⅳ. 결론
- 본문내용
-
Ⅱ. OSMU란?
1. OSMU마케팅의 개념
1) OSMU마케팅의 정의
단돈 천원으로 오만원을 벌 수 있을까? 꿀을 담은 혀로 사기를 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우리 조에서 문제의식을 품게 된 OSMU마케팅은 어쩌면 오만원이 아닌 더 큰 액을 벌 수 있다. 과연 OSMU마케팅이 어떤 것이 길래 적은 돈으로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는 것일까?
OSMU는 One Source Multi Use 의 줄임말로 하나의 원천 소재를 가지고 여러 장르로 파생시켜 부가가치를 높인다는 뜻이다. OSMU의 어원은 일본에서 생겼으며, 일본에서 쓰이는 OSMU의 뜻과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OSMU의 뜻은 다르다. 일본에서는 OSMU를 콘텐츠 매니지먼트 혹은 방송 자료 등을 디지털로 변환하여 저장하고 이용하는 시스템. 방송 자료를 MPEG 1, MPEG 2, MPEG 4, MPEG 7 등 다양한 디지털 포맷으로 코딩하고, 저장하여 방송 제작에 활용하거나 외부에 판매하는 등 One-Source, Multi-Use를 지원하는 최적의 통합적 디지털 아카이빙 시스템이다. 대용량의 미디어 자료를 압축 저장, 효율적으로 자료를 관리하고, 화질의 열화 없이 반영구적으로 보관 및 사용이 가능하다. -<네이버 용어사전>
디지털자산 매니지먼트 (디지털 자산관리)를 전제로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OSMU의 개념은 일본의 OSMU의 개념과는 달리 문화콘텐츠 전체를 전제로 한다.
국내의 OSMU용어 사용유래는 1998년 ‘(주)한글과 컴퓨터’의 세계화 전략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1990년대 말부터 국내 게임 산업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산업과의 가치사슬로서 산업적 효과에 대하여 OSMU가 자주 인용 되었다. 이처럼 하나의 원천 콘텐츠만을 가지고 영화, 게임, 음반, 장난감, 출판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판매하여 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바로 OSMU마케팅이다.
2) OSMU 마케팅 의 필요성
OSMU마케팅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5
하나의 원작이 다양한 분야나 장르에서 활용되면서 고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비즈니스구조를 일컫는다고 했는데, 한 원작만 가지고는 수익창출이 힘들다. 때문에 히트를 친 원천콘텐츠를 계속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악, 공연, 영화, 방송, 인터넷콘텐츠 등을 고루 활용할 수 있어야 최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한 콘텐츠가 성공하게 되면, 다른 콘텐츠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는 장점이 있다. ‘반지의 제왕’ 을 OSMU의 적절한 사례로 들 수 있다. ‘반지의 제왕’은 책을 영화화 시켰으며, 영화화 시킨 것에 머무르지 않고 더 나아가 컴퓨터 게임, 음반, 피규어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었다. 또한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전통적 콘텐츠 산업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들도 변화해, 기존 틀에서 벗어나 콘텐츠를 다양한 미디어에서 이용할 수 있는 OSMU방식으로 생산, 유통, 소비시키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원작을 가지고 다른나라에서 OSMU마케팅을 하면,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가 꼭 수익창출을 위해서만이 아닌, 소비자들의 만족과 원작의 인지도 그리고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위해서라도 OSMU마케팅이 국내 문화콘텐츠에도 더욱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안종배 『나비효과 콘텐츠마케팅-11가지문화콘텐츠를 이용한 OSMU마케팅 전략』 미래의 창 2008
고정민 『문화콘텐츠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조항민 「OSMU시대, 해외의 성공 애니메이션에 길을 묻다」 유플러스 연구소 칼럼
정창권 『정창권 교수의 문화콘텐츠학 강의-깊이 이해하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조창현「방송 콘텐츠의 OSMU 실태분석을 통한 경쟁력향상 방안」, 방송위원회 (편) 2006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기업의 글로벌 마켓 진출전략」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4
최성「원소스멀티유즈 One Source Multi Use(스타프로젝트) 연구」2003
장진영 「OSMU시대의 서막을 연 미키마우스의 탄생」아이러브캐릭터 2008 9월호 기사
http://www.upluslab.com/bbs/board.php?bo_table=column&wr_id=77&page=3&page=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 [점포개발] 점포설계의 순서, 정보수집, 건물현황조사, 임대차계약서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토양재배에 있어서 스마트팜 적용 기술 설계( 토양재배를 할 때에 적용한 스마트팜 기술에 대해 조사를 하고, 그 조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스마트팜의 아이디어나 기존의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내용)
-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