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 한식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1. ‘한식세계화’란?
2. ‘한식세계화’의 필요성
-본론-

1.한식에 대한 외국인들의 반응

(1)긍정적인 반응(기사 위주로 자료 수집)
①미국 대학생이 고른 한국 음식 베스트 5
미국 학생들이 좋아하는 메뉴는 무한대
②외국인들이 말하는 ‘한식’의 매력
③한식을 좋아하는 유명인사들의 반응
Ex.1)할리우드 미녀 배우가 반한 한식

Ex,2) 떡볶이를 좋아하는 여배우들
④한식 블로그 운영 외국인 파워블로거 3인
⑤한식탐험대에 출연한 외국인들의 반응
(2)부정적인 반응(이유중심)
2. 설문조사 결과
1. Have you had Korean food? If you have, What are they?
2. Would you like to recommend any korean food to friends from other countries?
3. How much are you satisfied with the Korean food?
4. If you aren't satisfied , what are the reasons? ( ex- too salt, too spicy )
5. Do you have any suggestion about fusion Korean food to satisfy foreigners' taste ?
6. Before you came to Korea, did you get any information about Korean food?
If you got, where did you get it?

7. Do you have any idea on what Korean government can do to globalize Korean food ?
<일본 도쿄 신주쿠 오다큐 백화점에 있는 한식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친구에게 인터뷰>
<캐나다에서 어학연수하고 있는 친구에게 주변 외국인들의 한식에 대한 반응을 물어본 거에 대한 결과>
3.한식세계화의 발전방안

(1)메뉴의 개선

1-1. 메뉴선택의 다양화

1-2. 식재료의 현지화
1-3. 외국인 입맛에 맞는 한식 메뉴개선을 통한 해결책 고려
(2)한식당의 노력

2-1. 영어 메뉴판 마련

2-2.내부 인테리어
2-3. 서비스 마인드
(3)식품업계의 노력
3-1. 한식홍보+기업홍보 일석이조

3-2.한식 교육 시스템 마련.
(4).새롭고 다양한 음식투어 개발
(5).다양한 한식축제 기획
사례1) 베트남 하노이 ‘한식 문화축제’

사례2) 전주에서 열린 ‘2010한국음식관광축제’
(6).마케팅활동
6-1.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마케팅

6-2. 미디어 매체를 통한 광고
6-3.유명인사를 통한 한식홍보
6-4.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한식홍보대사 임명
-결론(우리의 의견)-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식은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아이템”
한식에 대한 외국인들에 반응은 대부분 긍정적이었다. 영국에서 푸드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는 로저씨는 “한식은 기본적으로 야채를 사용하는데, 같은 야채재료라도 고추장, 된장 소스 등 한국만의 발효식품을 만나면 전혀 다른 맛이 난다”며 “한국의 발효식품은 그 어떤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가장 매력적인 식자재”라고 말했다.
“한식은 정말 훌륭한 음식이지만, 아직까지 세상에 가장 잘 알려지지 않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이런 축제를 계기로 널리 알릴 수 있다면, 한식이 세계적인 음식이 되는 건 시간문제일 겁니다.”
캐나다에서 온 제프씨는 “햄버거나 다른 패스트푸드를 먹을 때는 여유로움이 없지만 한식은 자연에서 나오는 식재료를 사용해서인지 먹을 때도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며 “소화도 잘되고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에게 매력적인 음식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온 아만다씨(여)는 “한국에는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고추장, 된장이라든지 다양한 발효식품이 많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다”며 “그래서인지 한식에선 독특한 맛과 향이 느낄 수 있는데, 역사가 담긴 한식 문화가 세계적으로 널리 퍼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출처:신문기사 발췌
:http://reporter.korea.kr/reporterWeb/getNewsReporter.do?newsDataId=148700971§ionId=pe_sec_1&call_from=extlink>

③한식을 좋아하는 유명인사들의 반응
Ex.1)할리우드 미녀 배우가 반한 한식
떡•반찬 좋아하는 헤더 그레이엄… 불고기 세계화 높이 평가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한식재단이 공동으로 지원하고 미국 프라페 사가 제작하고 있는 ‘김치 연대기’는 내년부터 미국 공영방송 PBS 채널을 통해 미국 전역에서 방송될 예정이라고함
 할리우드 여배우 헤더 그레이엄이 한국음식기행 다큐멘터리 ‘김치 연대기’의 촬영을 위해 11월 28일 한국을 찾았다.
 도착 첫날 북촌의 한 허름한 선술집에서 파전, 고추전과 함께 막걸리를 맛보며 너무나도 매력적인 맛이라는 극찬을 했다
 한국친구들이 있어 로스앤젤레스의 한국식당에 자주 갔었다고함
 자신을 한국으로 초대한 세계적인 셰프 장 조지의 아내 마르자의 안내로 봉은사를 방문, 전부터 관심 있던 사찰음식을 맛보고 “마음과 몸이 정결해지는 느낌을 받았다”고 함
 부산에서 생선구이를 맛보기 위해 방문한 자갈치 시장의 모습도 인상적이었다고 함
 특별히 맛있게 먹음 음식은 떡과 다양한 반찬들, 빈대떡, 비빔밥이라고 했다.( 떡은 계속 먹을수 있을 것 같다고 했고, 주요리를 다양한 반찬과 함께 먹는게 즐거웠다고 한다)
<출처: 한국일보(2010-12-06)
http://news.hankooki.com/lpage/health/201012/h2010120616384384520.htm>

참고문헌
<출처 및 참고문헌>
-KBS 한식탐험대 오징어 편, http://acrossthesea.org/120110866134>
-공감코리아 (2010-8-23)
http://korea.kr/newsWeb/pages/brief/categoryNews2/view.do?newsDataId=148698422&category_id=subject§ion_id=EDS0201010&call_from=extlink>
-KBS 한식탐험대 떡볶이 편, http://acrossthesea.org/120110866134>
- 한국일보(2010-12-06)
http://news.hankooki.com/lpage/health/201012/h2010120616384384520.htm>
-신문기사 발췌
:http://reporter.korea.kr/reporterWeb/getNewsReporter.do?newsDataId=148700971§ionId=pe_sec_1&call_from=extlink>
- 해럴드 경제신문 2010년10월29일자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1029000544?>
-한식세계화 공식 홈페이지 http://www.hansik.org/
-반크 한식홍보대사 양성e학교 http://food.prkorea.com/
-한국외식산업협회 http://www.kofsia.or.kr
-한식 세계를 요리하라. 손창호. 럭스미디어(2010)
http://blog.naver.com/cucten?Redirect=Log&logNo=150086130881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120709180959868
KFF한국음식관광축제 http://www.koreafoodfestival.or.kr:8080/index.jsp
[출처] 한식세계화 4대사업 박차|작성자 박상균 기자
http://cool711005.blog.me/60116578275
http://blog.naver.com/rda2448?Redirect=Log&logNo=20117602535
http://www.nongmin.com/article/ar_detail.htm?ar_id=181697&subMenu=articletotal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16263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식의 세계화 과제와 사례 분석
  • 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 과제와 사례 분석■ 목차1. 한식이란?2. 한식의 특징3. 한식의 우수성4. 한국음식의 세계화와 문화산업5. 국가별 식문화 세계화 전략 사례1) 일본 정부의 음식문화 세계화정책 사례2) 태국 정부의 음식문화 세계화정책 사례3) 이탈리아 정부의 음식문화 세계화정책 사례4) 프랑스 정부의 음식문화 세계화정책 사례6. 역사화 해외를 통해서 본 민족음식 세계화를 위한 과제7. 한식세계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1) 한

  • 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 한식의 세계화세계는 지금 음식 전쟁이 한창이다. 이미 스시를 고급 요리로 자리잡게 한 일본은 2010년까지 전 세계 일식 애호가를 12억명으로 늘리는 ‘일식인구 배증 5개년 계획’을, 1990년대부터 글로벌 타이 레스토랑(Global Thai Restaurant) 프로젝트를 통해 전문 요리사 양성기관 설립 및 해외 음식점 확대를 지원해 오던 태국은 태국음식 세계화 프로젝트인 ‘kitchen to the world’를, 이탈리아 역시 정부 주도하에 외국인 전문 요리학교를 설립해 자국의 최

  • 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 한식의 세계화 방안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목차1. 한식세계화란?2. 한국음식문화의 특징3. 민족음식의 세계화4. 품목별 세계화 전략의 사례1) 해외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2) 국내의 품목별 음식세계화 사례5. 한식세계화의 과제6. 한식 세계화의 문제점1) 한식의 해외 진출 문제점2) 국내 한식기업의 글로벌화 문제점7. 한식의 세계화 전략1) 홍보노출2) 우수성 인식3) 인력 육성4) 체험참여5) 인프라 구축6) R&D 강화참고

  • 불고기브라더스 사업분석 및 신상품제안
  • 한식 브랜드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불고기브라더스는 이름부터 묘한 매력을 풍긴다. 이보다 더 한국적일 수 없는 불고기에 브라더스라는 뜻밖의 외래어가 조합돼 불러 일으키는 이국적인 정서, 이 흥미로운 조합이 어쩌면 세계시장에 우뚝 설 한국음식의 정체성인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이 곳이 불고기 집이라는 것을 의심할 사람은 없으니 말이다. 해외에서 비빔밥, 김치보다도 유명한 한국음식, 불고기로 한식 표준화에 승부수를 던진 불고기브

  • [문화경제] 한식의 세계화 진출
  • 세계화 진출 가능한가 - 신동섭 & 홍민영Ⅰ. 한식의 우수성Ⅱ.한식업계의 세계화 진출의 장애물Ⅲ. 중국인의 시각으로 본 한식Ⅳ. 한식의 세계화 진출의 기회Part 3. 한식의 세계화 진출의 구체적인 방안 -홍민영I. 대안제시 - 범정부적 차원의 대대적인 전략 수립Ⅱ. 구체적인 실천방안Ⅰ.음식산업(푸드산업)의 개요  -김의겸 1. 외식산업의 정의 및 특징외식산업(Foodservice Industry)이란 일정한 장소에서 식음료와 함께 유형 또는 무형의 서비스를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