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을 통한 문화목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연예술을 통한 문화목회>
들어가면서...
현재 우리는 급변하는 문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문화를 배제하고서는 교회 내외의 어린이, 청소년, 청년, 장년에 이르기까지 그들과 대화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성육신하시어 세상 가운데 오시어 우리와 같이 되어 우리의 모든 삶을 체휼하시며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셨다. 교회도 예수님과 같이 세상 가운데 성육신하여 믿지 않는 자들을 알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 그들을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도록 복음을 제시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회는 그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다가갈 수 있는 것과 또한 그들이 다가 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야 하는데 그 방법 중에 문화를 통한 복음사역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교회는 이 문화시대에 변혁의 주체이고 하나님이 주신 문화에 대해서 다시 새롭게 변혁해야 함과 동시에 그 문화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그 문화 사역의 방법으로 문화적 예술의 총 집합이자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공연 예술을 통한 문화목회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단순히 공연 예술 뿐 아니라 그것을 통해 그 지역의 축제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해 문화와 공연 예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공연 예술을 통한 문화목회의 방법과 그 실제에 대해 실무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1부 문화의 이해
1. 문화와 대중문화의 의미 정원범, 「21세기 문화의 시대와 문화선교」, (서울: 한들출판사, 2008), 17
오늘날 우리 삶의 중요한 환경이 되고 있는 문화란 무엇인가? 인류학자인 A. 크루버와 C. 클럭혼의 조사에 따르면, 문화에 대한 정의는 무려 154가지에 이른다고 한다. 그래서 윌리엄즈는 문화란 이해하기에 가장 어려운 단어들 가운데 하나라고 하였다. 그는 문화를 넓은 의미에서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는데 첫째로, 문화는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이다. 여기서 문화란 아놀드가 정의한 대로 인간의 정신을 순화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둘째로 문화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방식이다. 셋째로, 문화는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이다. 다시 말해 이는 의미를 생산하거나 의미생산의 근거가 되는 것을 그 주된 기능으로 하는 텍스트나 문화적 실천행위를 말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라 함은 대개 문화의 두 번째, 세 번째 정의를 사용하는데 대중문화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첫째로, 대중문화는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폭넓게 좋아하는 문화라고 정의될 수 있다. 둘째로, 대중문화란 고급문화라고 결정된 것 이외의 문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대중문화란 매튜 아놀드가 지적한 대로 열등하고 저급한 B급 문화 정도로 취급된다. 셋째로, 대중문화는 대량문화로 이해된다. 여기서 대중문화는 대량소비를 위해 대량생산된 것이며 관중은 무분별한 대량소비자 집단이다. 이러한 대량문화의 관점에서 대중문화는 어쩔 수 없는 상업문화로 규정된다.
2. 선교와 전도를 위한 문화이해 전용준, “문화의 이해와 문화사역의 필요성” (대전: 침례신학대학원, 2006) 30.
박양식에 의하면, 문화는 문화, 대중문화, 문화상품이라는 세 단어의 의미를 구분하고 기억함으로써 그 개념을 정리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에게 있어서 문화는 가장 포괄적이며 일반적인 개념이며 그 뜻은 공통된 사회적 생활방식이다. 문화는 개별적 개념이 아니라 집단적 개념이며, 그 주된 의미는 생활방식이라는 데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중문화라는 단어를 통해서 문화는 어떤 특정집단의 생활 방식을 구별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붙잡아야 한다. 지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다 똑같지는 않다. 따라서 특정집단마다 다른 생활방식의 차이를 문화라는 말 앞에 어떤 단어를 붙임으로써 각각 구별해 낼 수 있다. 문화상품을 지칭하는 것은 말 그대로 영화, 음악, 연극, 미술 등을 가리킨다. 문화상품은 곧 문화인 것처럼 이야기되는 경우가 많은데, 문화상품이 곧 문화는 아니다. 문화상품은 문화가 표현되어 나오는 통로라고 보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처럼 문화사역과 문화선교를 염두에 두고 문화의 개념을 정리하고 있으면 문화의 실체를 구분하는데 일정한 안목을 갖게 된다. 박양식, 「분별력」(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 194-195.
문화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축적되고 변화되기 때문에 항상 문화에 접근할 때는 그 문화의 복합성, 포괄성, 다양성을 염두에 두는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성배에 의하면, 문화선교사역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으로 하부문화들(sub-cultures)의 존재, 둘째는 현대문화 이해에 있어서 중요한 대중문화의 이해, 셋째는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가치관인 개인주의, 평등주의, 인간주의를 바탕으로 날로 발전하는 융합문화(fusion culture),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화 시대의 급변하는 문화 속에서 대안으로 떠오른 시민단체와 같은 자체 의미 있는 모임들의 개발을 꼽고 있다. 장성배, “선교신학적 관점에서 본 문화심터” 『문화쉼터 5주년 자료집』(문화쉼터 사무국, 2000), 11-13.
박양식과 장성배의 문화 이해는 문화목회 목적으로 연구하는 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하나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문화에 있어서 어느 것은 중요하고 어느 것은 중요치 않다는 경중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상부문화들에 속한 하부문화들도 엄연한 문화로서 존재한다. 과거에는 인문학이나 신학에서 가치가 없게 여기며 연구의 대상에서 소홀히 여겼던 분야들이 조명받기 시작한다. 예전에는 전통 클래식에 집중되었던 학문적 연구가 이제는 대중문화에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을 주목하면 이해가 될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 대중문화를 올바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일이 중요해졌다는 점이다. 인간이 대중문화와 완전히 격리되어 살아가기 힘든 세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문화와 문화상품은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속에 도사리고 있는 상업주의의 노골적인 의도는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은 세계화와 정보화로 대변되는 시대의 변화 속에서 작지만 의미 있게 활동하며 연대해 나가는 모임들을 주목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교회의 수많은 선교단체들에게 함께 협력하며 연대해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 예배(윌로크릭교회, 온누리교회)- 열린예배 기원, 구도자 예배진행
  •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즉 예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복음 자체를 거부한다기보다 기독교의 생소한 의식이나 전통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또한 현대문화의 발달은 하루가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예배의 형식은 초기 한국기독교의 형식을 그대로 지니고 있어 식상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도 구도자 예배의 필요성을 나타낸다.(2) 구도자 예배(열린 예배)의 문제점구도자 예배의 가장 큰 문제점

  • 민들레영토 환경분석, 마케팅 전략
  • 공연, 갤러리 등의 문화, 예술 체험을 통한 영감은 창조력을 발달시키며 이러한 창조력은 비전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 민들레영토의 갤러리는 바쁘게 변해 가는 세상에 발맞추려 하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이러한 문화체험을 통해 창조력과 영감을 주려는 민들레 영토의 노력이 한껏 묻어나는 곳이다.연인석 간이도서관 세미나실 갤러리④ 상담 서비스 민들레영토에는 “Human Therapy”라는 도형상담이 있다. 도형상담이라고 하는 것은 도형상담양식지에

  • 기독교교육 현장론 생명목회의 중요성
  • 공연, 예술학교 합창단 정규 발표등 다양한 문화행사 등을 기획. 시행하였다. 2) (관심유도)2. 목적/ 선교를 위해교회가 문화교실과 다양한 지역사회봉사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된 데는 앞서 말한 교회의 상황과 지역 여건, 아울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필요들이 맞물려 그 탄생을 보게 되었다. 첫째는 문화선교사역을 통한 지역 내 기독교문화 정착이 필요하다고 여겨졌다. 급격한 지역 사회의 변화는 대부분의 신도시 아파트와 같은 문제를 갖고 있었

  • [문화연구] 대중문화 변혁의 기초와 비전
  • 문화조성1) 공동체주의 문화조성 이론(1) 공동체주의 문화의 필요성공동체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시민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며,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개인주의 탈피를 위한 방안오늘날 대중문화가 개인주의적인 감상에 빠져들고 있다. 대중문화를 가장 잘 반영하는 예술을 보아도 이는 분명히 드러난다. 과거 예술가들이 자신을 사회의 일원으로 보았다면 오늘날의 예술가들은 자신을 자율적인

  • 교회음악 레포트
  • 문화를 통한 선교「음악선교 사역」 Ⅰ. 서 론Ⅱ. 본 론 1. 음악에 대한 이해 1) 음악의 기원 ① 신호기원설 ② 노동기원설③ 제사기원설 2) 음악의 목적① 인간 상호 간의 만남② 예배의 한 부분③ 마음의 자극 ④ 미적 욕구3) 음악과 교회음악 2. 교회음악의 기능 1) 예배적인 기능 2) 선교적인 기능 3) 교육적인 기능 4) 교재를 돕는 기능 3.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친 영향 1) 치유에 미친 영향 2) 성도간에 미친 영향 3) 신앙생활에 미친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