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을 통한 문화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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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을 통한 문화목회>
들어가면서...
현재 우리는 급변하는 문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문화를 배제하고서는 교회 내외의 어린이, 청소년, 청년, 장년에 이르기까지 그들과 대화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성육신하시어 세상 가운데 오시어 우리와 같이 되어 우리의 모든 삶을 체휼하시며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셨다. 교회도 예수님과 같이 세상 가운데 성육신하여 믿지 않는 자들을 알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 그들을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도록 복음을 제시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회는 그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다가갈 수 있는 것과 또한 그들이 다가 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야 하는데 그 방법 중에 문화를 통한 복음사역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교회는 이 문화시대에 변혁의 주체이고 하나님이 주신 문화에 대해서 다시 새롭게 변혁해야 함과 동시에 그 문화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그 문화 사역의 방법으로 문화적 예술의 총 집합이자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공연 예술을 통한 문화목회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단순히 공연 예술 뿐 아니라 그것을 통해 그 지역의 축제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해 문화와 공연 예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공연 예술을 통한 문화목회의 방법과 그 실제에 대해 실무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1부 문화의 이해
1. 문화와 대중문화의 의미 정원범, 「21세기 문화의 시대와 문화선교」, (서울: 한들출판사, 2008), 17
오늘날 우리 삶의 중요한 환경이 되고 있는 문화란 무엇인가? 인류학자인 A. 크루버와 C. 클럭혼의 조사에 따르면, 문화에 대한 정의는 무려 154가지에 이른다고 한다. 그래서 윌리엄즈는 문화란 이해하기에 가장 어려운 단어들 가운데 하나라고 하였다. 그는 문화를 넓은 의미에서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는데 첫째로, 문화는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이다. 여기서 문화란 아놀드가 정의한 대로 인간의 정신을 순화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둘째로 문화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방식이다. 셋째로, 문화는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이다. 다시 말해 이는 의미를 생산하거나 의미생산의 근거가 되는 것을 그 주된 기능으로 하는 텍스트나 문화적 실천행위를 말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라 함은 대개 문화의 두 번째, 세 번째 정의를 사용하는데 대중문화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첫째로, 대중문화는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폭넓게 좋아하는 문화라고 정의될 수 있다. 둘째로, 대중문화란 고급문화라고 결정된 것 이외의 문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 대중문화란 매튜 아놀드가 지적한 대로 열등하고 저급한 B급 문화 정도로 취급된다. 셋째로, 대중문화는 대량문화로 이해된다. 여기서 대중문화는 대량소비를 위해 대량생산된 것이며 관중은 무분별한 대량소비자 집단이다. 이러한 대량문화의 관점에서 대중문화는 어쩔 수 없는 상업문화로 규정된다.
2. 선교와 전도를 위한 문화이해 전용준, “문화의 이해와 문화사역의 필요성” (대전: 침례신학대학원, 2006) 30.
박양식에 의하면, 문화는 문화, 대중문화, 문화상품이라는 세 단어의 의미를 구분하고 기억함으로써 그 개념을 정리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에게 있어서 문화는 가장 포괄적이며 일반적인 개념이며 그 뜻은 공통된 사회적 생활방식이다. 문화는 개별적 개념이 아니라 집단적 개념이며, 그 주된 의미는 생활방식이라는 데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중문화라는 단어를 통해서 문화는 어떤 특정집단의 생활 방식을 구별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붙잡아야 한다. 지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다 똑같지는 않다. 따라서 특정집단마다 다른 생활방식의 차이를 문화라는 말 앞에 어떤 단어를 붙임으로써 각각 구별해 낼 수 있다. 문화상품을 지칭하는 것은 말 그대로 영화, 음악, 연극, 미술 등을 가리킨다. 문화상품은 곧 문화인 것처럼 이야기되는 경우가 많은데, 문화상품이 곧 문화는 아니다. 문화상품은 문화가 표현되어 나오는 통로라고 보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처럼 문화사역과 문화선교를 염두에 두고 문화의 개념을 정리하고 있으면 문화의 실체를 구분하는데 일정한 안목을 갖게 된다. 박양식, 「분별력」(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 194-195.
문화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축적되고 변화되기 때문에 항상 문화에 접근할 때는 그 문화의 복합성, 포괄성, 다양성을 염두에 두는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성배에 의하면, 문화선교사역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으로 하부문화들(sub-cultures)의 존재, 둘째는 현대문화 이해에 있어서 중요한 대중문화의 이해, 셋째는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가치관인 개인주의, 평등주의, 인간주의를 바탕으로 날로 발전하는 융합문화(fusion culture),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화 시대의 급변하는 문화 속에서 대안으로 떠오른 시민단체와 같은 자체 의미 있는 모임들의 개발을 꼽고 있다. 장성배, “선교신학적 관점에서 본 문화심터” 『문화쉼터 5주년 자료집』(문화쉼터 사무국, 2000), 11-13.
박양식과 장성배의 문화 이해는 문화목회 목적으로 연구하는 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통찰력을 제공한다. 하나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문화에 있어서 어느 것은 중요하고 어느 것은 중요치 않다는 경중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상부문화들에 속한 하부문화들도 엄연한 문화로서 존재한다. 과거에는 인문학이나 신학에서 가치가 없게 여기며 연구의 대상에서 소홀히 여겼던 분야들이 조명받기 시작한다. 예전에는 전통 클래식에 집중되었던 학문적 연구가 이제는 대중문화에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을 주목하면 이해가 될 것이다. 다른 하나는 이 대중문화를 올바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일이 중요해졌다는 점이다. 인간이 대중문화와 완전히 격리되어 살아가기 힘든 세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문화와 문화상품은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속에 도사리고 있는 상업주의의 노골적인 의도는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은 세계화와 정보화로 대변되는 시대의 변화 속에서 작지만 의미 있게 활동하며 연대해 나가는 모임들을 주목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교회의 수많은 선교단체들에게 함께 협력하며 연대해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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