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구] 대중문화 변혁의 기초와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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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Ⅰ. 대중문화 생활의 변혁을 위한 기초

1. ‘문화 정수기’ 운동: 세계관 비평의 실천

1) 세계관 비평에 대한 실천 이론

2) 세계관 비평의 실례

2. 비평적 공동체 강화

1) 비평적 공동체를 강화에 대한 실천 이론

3.기독교적 삶의 실연: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 운동

1)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에 대한 이론

2)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의 실례

Ⅱ. 대중문화 개선을 위한 시민 운동의 기초

1. 공동체주의 문화조성

1) 공동체주의 문화조성 이론

2. 상업화와 정치화 견제 : 공동체 주의의 장애물

1) 상업화와 정치화 견제의 이론

2) 상업화와 정치화의 실례

3. 제도적 개선을 위한 시민 운동 : 탈상업화, 탈정치화를 위한 방안

1) 시민 운동에 대한 이론

2) 제도적 규제의 실례

4. 민주적이고 다원적이며 정의로운 문화 환경 조성

Ⅲ. 기독교 문화 운동의 비전

1. 변혁과 샬롬의 대중문화

1) 문화를 변혁의 대상으로 보라

2) 샬롬의 틀 안에서 변혁하라

2. 안식과 평안의 대중문화

1) 안식과 평안을 비전으로 가져라

3. 기독교 공동체 예배 : 천국문화의 예표적 역할

1) 천국문화를 예표하는 예배

2) 기독교적 문화 전문연구원과 예술가 육성

4. 생각해볼 점


본문내용
2. 비평적 공동체 강화

1) 비평적 공동체를 강화에 대한 실천 이론

(1) 교회 공동체를 강화해야 한다.
교회라는 공동체를 가지고 있는 것은 문화생활을 반성하고 변혁하는 데 대단히 유리한 여건이다. 이를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그리스도인 공동체는 기독교적 가치에 입각한 공동체적 분별력을 훈련하고 실천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들어도 될 것인가를 사전에 물을 수 있는 성숙함이 요구 된다. 나 자신과 이웃과 대중의 입장에서 이를 묻고 그것이 모두에게 바른 것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진정한 분별 행위다.

(2) 교육과 변증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루크마커는 ‘예술은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이는 삶의 모든 영역이 특수한 영역 주권을 가진다는 사실을 존중하는데서 비롯한다. 즉 예술 그 자체에 투영하는 것이 심미적으로나 사회 윤리적으로 정당화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비판을 거부하기 위해 ‘예술은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규범을 무시하는 태도는 소위 예술의 죽음을 초래한다. 오늘날 예술은 예술가가 일단 전문가로 부상한 후 주장하는 무엇이든지 예술이 되어 버리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를 넘어서기 위해서라도 예술을 판단하는 데 있어 심미적인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그것은 종교적 차원과 사회적인 차원의 문제가 복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3.기독교적 삶의 실연: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 운동

1) 경건한 문화 생활 함양에 대한 이론

(1) 사랑과 희락의 기독교적 삶의 실연이다.
피트림 소킨은 ‘감각적 문화’가 로마를 멸망시켰다고 한다. 반면에 로마에 새 생명을 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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