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한류열풍의 현황과 위기,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움되기를 바랍니다.
- 목차
-
I. 서론
1. 한류란 무엇인가?
II. 본론
1. 한국인들이 생각하는 중국,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한국
1) 중국인들이 보는 한국
2) 한국인이 보는 중국
2. 한류의 원인분석
1) 중국인과 한국인의 비교를 통한 분석
① 중국인의 성격에 대한 연구
② 중국의 10대, 20대에 대해서
2) 문화적 요소를 통한 분석
3) 역사, 사회적 요소를 통한 분석
3. 한류 열풍의 현황과 영향 분석
1) 한류 열풍의 현황
2) 한류 열풍의 영향
4. 한류열풍의 전망
1) 긍정적 전망
2) 부정적 전망
5. 한류의 경제적 효과
6. 흔들리는 한류
① 위기의 한류
② 반한류의 움직임
③ 위기대처를 위한 다각적인 접근 방법
7. 한류를 이끌어가기 위한 우리의 자세
1) 대중문화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확대
2)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 구성·운영
3) 장기적 문화교류 확대 차원의 협력관계 형성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1992년 8월 24일, 역사적인 한중 수교를 맺은 이후로 양국이 본격적인 왕래를 시작하면서 많은 기업가, 학생, 여행객 등이 중국을 찾고 있다. 또한 급속하게 증가된 양국의 교류와 함께 90년대 중반 이후 나타난 한류의 열풍으로 인해 수많은 한국 관련 상품과 문화산업이 중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한국인에 대한 호감은 날이 갈수록 높아져 가고 있다. 코트라(KOTRA)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3년 중국여성이 선호하는 외국남성 중 한국남성은 6위를 차지했는데 중국인이 1위이고 2위에서 5위까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순이었다. 아시아 국가의 남성 중에서는 1위인 셈이다. 그럼 중국인들에게 비춰지는 한국의 모습은 어떠할까? 그들은 한국문화에 열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관점에서 호감을 느끼고 있을까? 이 글에서는 위의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먼저 중국인들의 성격과 특징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인과 중국인 사이의 공통점을 통해서 문화가 공유되고 있는 현 상황을 설명하고, 더 나아가 최근 나타나고 있는 반한류의 위기를 극복하고 한류를 지속시켜 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실천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서술하고, 지역사회개발 모형에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여러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정하여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 가트만(Gottman)의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에 대해 간략히 쓰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와 주민참여 -주민동원과 조직화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