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론] 신자유주의 시대의 세계화와 한국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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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한국사회의 세계화 현황

Ⅱ. 한국사회의 성급한 세계화 모습
1. 한국 영어마을의 허와 실

2. 한류열풍의 허와 실

Ⅲ. 잠재력 있는 한국화 된 세계화
1. 한글의 세계화 진출

2. 세계화에 발맞춰 도약하고 있는 한국의 상품

Ⅳ. 전 세계가 공존하는 문화의 세계화
- 문화다양성 협약

Ⅴ. 결론
- 한국사회가 나아갈 진정한 문화 세계화의 진출 모색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한국사회의 세계화 현황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국가 및 지역 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새로운 거대한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에서 우리는 세계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우리들의 생활 행태의 변화는 풍부한 상상력과 결합되어서 ‘세계화’를 경제적인 수준에서 문화적인 영역으로 넓히는 경향을 낳고 있다. 우리의 일상을 봐도 알 수 있다. 과거 자장면과 탕수육으로 대변되던 외식문화는 이제 온갖 취향의 세계진미에 대한 관심으로 대체되고 있고 대학생 용돈에서 스타 벅스에서의 한 잔의 커피가 중요한 소비항목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위성이나 케이블 TV를 틀면 등장하는 인기 스포츠는 일본이나 미국의 프로야구 생중계이고 영국 프리미어 리그의 실시간 축구 경기이다. 한국 프로 스포츠는 갈수록 관중이 줄어 신음을 내고 있지만 젊은이들이 모이는 자리에 스포츠 이야기가 빠지는 경우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드물다. 그저 사람들의 눈길이 온통 ‘세계적인’ 수준의 것들로 옮겨가 있을 뿐이다. 이것이 현재 우리사회에서 받아들이고 있는 세계화이다. 즉, 세계적이라 ‘여기는’ 특정 브랜드를 소비함으로써 스스로의 존재감과 정체성을 파악하고자하는 심리적 요인의 발현일 뿐, 그것이 진정한 세계화를 향한 뿌리로부터의 변화라 받아들일 수는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한국 사회의 성급한 세계화와 발전 가능성이 있는 세계화’라는 주제를 가지고 주로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세계화 사례를 통해, 한국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또 그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그릇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한국 사회의 세계화에 대한 단면적인 모습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이를 통해 과연 무엇이 올바른 세계화의 길인지, 그리고 한국 사회에서의 진정한 의미의 세계화는 무엇인지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강원대학교 사회학과,「현대 한국사회의 이해」, 강원대학교출판부, 2002
세계화의 진정한 의미/원종원 순천향대 교수·객원논설위원, [파이낸셜뉴스 2006-09-26]
세계로 향하는 한국의 문화코드 - 네이버 지식iN
「문화다양성협약 각국의 문화정책을 국제법으로 보장할 수 있는가」, 손봉숙,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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