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두 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만약 상동행동을 보이는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10 / 2019.10.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폐성 장애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두 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만약 상동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있다면 어떻게 교육할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성 장애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1) 강조기법
2) 연상 결합 기법
3) 명료화 기법

3. 만약 상동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있다면 어떻게 교육할지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성 장애를 갖는 아동의 사회적 결함의 특성을 열거했을 때, 결국 사회적 지향성에 대한 결핍을 갖는다. 이는 사회적 자극에 대한 관심, 공동주의 기술, 눈 맞춤과 같은 사회적 단서들에 대한 결함을 말한다. 공동주의란 아동 스스로가 대상과 함께 어떤 경험을 나누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즉, 어떤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두 사람이 공통적으로 주의를 두는 것을 말하며 이는 생후 9개월에서 18개월 사이의 생의 초기에 발달하는 사회적인 의사소통 양식이다. 공동주의 기술은 단순히 타인이 어떤 대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시선방향이 선택적이며 자신이 흥미 있어 하는 대상을 본다는 것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타인이 마음상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 초보적인 표상적 특성이다. 공동주의 기술은 일차적으로는 영아와 아동, 그 후에는 또래들 간에 일어날 수 있으며 아동이 사회화 되어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제이다. 그러나 자폐아동은 생후 초기부터 이와 같은 질적인 의사소통 양식에 결함을 갖는다. 그러므로 공동주의 기술의 결함은 자폐성 장애를 갖는 아동들에게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결함이며 자폐성 장애를 진단 내리는데 가장 큰 부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폐성 장애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전략 두 가지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고 만약 상동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있다면 어떻게 교육할지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혜경(2012). 자폐 청소년 장애학생에 대한 연구동향과 과제 : 최근 10년간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김영표 외(2008). 장애학생의 수학적 문장제 문제해결에 관한 교수방법의 중재효과.
박계신 외(1999).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 중재로서의 시각적 지원학습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연구
이성봉 외(2014). 정서 및 행동장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가지 하위 유형:(1) 학습장애 (2)자폐성 장애 (3) 과잉행동장애 (4) 품행장애 (5) 반항성장애 (6) 틱장애 (7) 분리불안장애로 분류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아동 ∙ 청소년기 장애장애명특징종류 및 구분학습장애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나이에 맞는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실제적인 학업 기능이 낮다.읽기장애, 산술장애, 쓰기장애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자폐성장애사회적 상호작용의 장해, 의사소통의 장해와 상동증적 행동과

  • [아동 유아특수교육] 정서장애, 자폐아
  • 장애에 대한 개념적 과제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2. 정서장애의 정의정서장애란, 정서의 표현 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간략하게 말할 수 있다. 1) 아동정신의학에서의 정의 아동에서 정신의학에서 보여 지는 정신의학적 문제 표출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2가지로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다. 첫째는 그것으로 인하여 본인의 자신이 괴로워하는 문제이

  • [미술치료] 미술치료 고찰과 미술치료기법 및 미술치료사의 자질 분석
  • 보이는 몇몇의 아동에게 적용 될 수 있다고 본다. 현실에서 정상아동의 교육에 치중하는 학급의 교사는 정상아동만으로도 벅차고, 장애아동에 대한 중요성이나, 적절한 교수 방법을 장애아동의 개별화 교수안에 맞게 실시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므로 미술치료사가 자신의 역할을 따로 제공 할 수 있다면 바람직 할 것이다. 또한 학급의 아동들에게 주는 장애 혹은 문제아동의 피해에 대해 자주 언급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미술치료실에서의 중

  •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모방행동, 상동행동,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대인관계,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감각통합훈련, 언어지도
  • 상동행동Ⅴ.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대인관계Ⅵ.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감각통합훈련1. 전신을 이용한 운동을 실시한다2. 아동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킨다3. 아동의 동기를 잘 유발시킨다4. 적절한 활동을 창안한다Ⅶ.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언어지도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가정 및 지역사회에서 빈번하게 상용되는 실제적 기술들을 정신지체아에게 교수하는 것의 중요성과 그 효과적인 방법에 대

  • 자페증에 관하여
  •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자폐증 증상자폐 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여러 가지 특이한 증상을 나타낸다. 자폐성 장애의 핵심적 특징으로는 사회성 결핍, 인지적 결함,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 그리고 동일성에 대한 집착 등을 들 수 있다. 자폐 아동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 질적인 문제를 보이게 되며 언어 발달 장애와 의사소통 장애를 보이는 특징을 가진다. 특정 행동을 반복하는 상동증을 보이며 기분과 정서의 불안정성을 보인다. 또한, 자폐증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