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5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장애
2. 자폐성장애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4. 품행장애
5. 반항성장애
6. 틱장애
7. 분리불안장애
Ⅲ. 치료법
1. 행동치료
2. 놀이치료
3. 기타 치료
Ⅳ. 결론
Ⅴ. 후기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상행동과 정신장애 중에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는 그 특성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성인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와는 구분되어 따로 분류되고 있다. DSM-4에서는 성인기 이전, 즉 18세 이전에 흔히 나타나는 정신장애를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라는 긴 명칭을 지닌 별도의 범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아동과 청소년은 급격한 육체적 성장과 심리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발달과정에 있다. 아동과 청소년의 행동양상은 나이와 학년에 따라 현저한 발달과 변화를 나타낸다. 따라서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행동은 고정된 기준으로 평가하기 어렵다. 즉, 이상행동은 같은 나이와 교육경험을 지닌 또래의 정상적인 발달기준과 비교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또한 아동기 및 청소년기 장애는 성인기 장애와 다른 독특한 임상적 양상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원인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예컨데, 아동∙청소년기 장애는 여러 가지 심리적 기능의 발달지연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선천적 요인과 부모의 양육방식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아동청소년기 장애는 성인기 장애와 구별될 필요가 있다.
DSM-4에 의한 장애 진단의 특징은 첫째, 현상학적으로 현재 드러나고 있는 증상에 초점을 두고, 둘째, 환자의 사회적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만 '장애(Disorder)'로 진단하도록 되어 있으며, 셋째, 증상에 대한 진단외에 발달장애, 신체적 질병,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 및 과거의 적응 정도에 관한 진단을 함께 내리도록 되어있다. 또한 어떤 면에서 훨씬 더 이탈현상이 두드러지느냐에 따라 그 진단명이 결정 되어 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