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모방행동, 상동행동,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대인관계,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감각통합훈련, 언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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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Ⅲ.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모방행동

Ⅳ.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상동행동

Ⅴ.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대인관계

Ⅵ.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감각통합훈련
1. 전신을 이용한 운동을 실시한다
2. 아동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킨다
3. 아동의 동기를 잘 유발시킨다
4. 적절한 활동을 창안한다

Ⅶ.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언어지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 빈번하게 상용되는 실제적 기술들을 정신지체아에게 교수하는 것의 중요성과 그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오랫동안 이루어져왔다. 특히 정신지체아들이 수용시설에서 나와서 각자의 지역사회의 그룹 홈이나 가정으로 돌아가기 시작하고, 미국 장애인교육법이 실행되기 시작한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집안에서의 활동들(예: 양치질하기, 옷 입기)보다는 길 건너기, 물건사기 등과 같이 지역사회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정신지체아에게 가르치는 교육내용이 실제적 지역사회 기술을 강조하고, 교수장소도 실제 지역사회를 활용하게 된 데에는 정상화원리와 응용행동분석 방법의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다(박은혜,1997).
70년대 이후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태도와 교육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 왔다. 그 이전에는 발달론적 관점에서 교육의 목적은 비장애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가르침으로써 발달 수준을 점차 높여 가는 데에 있었다.




≪ … 중 략 … ≫




Ⅱ.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자폐증을 가진 아동의 사회적 행동은 심하게 손상되어 있다. 그리고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사회적-정서적 행동들은 일차적인 문제임을 지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과 상호활동을 하지 않으며 혼자 있는 것을 즐긴다. 만약 상호활동을 하더라도 다른 사람을 하나의 사물로 대하는 경향을 보인다(국립특수교육원, 1995, p.264).
자폐성 아동은 일반적인 사회적 기술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참고문헌
ⅰ. 강미영(1995), 환경접근을 통한 언어지도가 자폐유아의 표현언어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ⅱ. 박경희(1996), 효과적인 자폐아 조기교육 구성요소,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ⅲ. 심미향(2006), 세상으로 한발 다가서기 : 자폐아동의 읽기 경험을 통한 대인관계태도에 대한 사례연구, 경기대학교
ⅳ. 이희영(2007), 화용적 모방놀이 프로그램이 자폐아의 의사소통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ⅴ. 이해자(1995), 감각통합교육에 의한 자폐아의 상동행동 변화, 대구대학교
ⅵ. 한성수(2005), 감각통합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사회적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우송정보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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