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심리] 정서장애와 자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Ⅰ. 정서장애
1. 정의
2. 원인
3. 특성
4. 중재


PART Ⅱ. 자폐스펙트럼 장애
1. 정의
2. 원인
3. 유형
4. 행동 특성
5. 중재

★ 자폐 참고자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PART Ⅰ. 정서장애

1. 정의
정서장애란, 정서의 표현 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간략하게 말할 수 있다.

(1) 아동정신의학에서의 정의
아동기에 보여지는 정신의학적 문제의 표출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크게 2가지로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다.
①그것으로 인하여 본인자신이 괴로워하는 문제(정서장애)
②주위를 곤란하게 하는 반사회적 행동을 주도하는 문제(행위장애)

(2) 특수교육학에서의 정의
①지적으로나 신체적 지각적인 면에 아무런 이상이 없음에도 부구하고 학업성적이 부진한 아동의 경우
②동료들이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③정상적인 환경, 상태에서 비정상적인 행동표현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
④늘 불행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경우
⑤학교나 개인문제에 연관된 정서적인 장애 때문에 신체적인 통증이나 심한 공포감을 느끼는 경우
⑥ 감각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경우로,
일정한 기간 동안에 1개 이상의 항목에 저촉되는 경우에는 정서장애로 규정하고 있다.

(3) 미국 국립정신건강에서 제안한 정의
i) 정서 및 행동장애는 학교 생활에 있어서의 행동이나 정서적 반응이 정상 또래의 나이나 문화, 민족 내의 평균치로부터 매우 달라서 결과적으로 학업, 사회성, 직업, 성격적인 면을 모두 포함한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특징 지어지는 장애로서,
(a)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환경 내의 스트레스성 사건에 대해서 예측 가능한 반응을 보이며
(b) 두개의 다른 환경속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적어도 그 중 하나는 학교 생활과 관련된 환경이며
(c) 교수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전문가의 판단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인 개별화 교육을 받아 온 경우를 말한다.

ii) 정서 및 행동장애는 기타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날 수 있다.

iii) 항목 1에서 명시한 대로 교육적인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정신분열증, 애정장애, 불안장애, 품행이나 적응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이 포함될 수 있다.


(4)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정의
생태학(ecolgy)이란 생물학의 하위 분야로 시작된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분야 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정서장애는 아동에게 내재하는 것이 아니며, 특정환경과 결부될 수도 없다. 정서장애는 장애가 있는 개안과 체재의 상호작용 내에 존재하는 것이다.
아동은 부모와 가족, 학교, 직원, 이웃, 사회봉사 요원 등으로 구성된 소규모 사회 체재와 분리될 수 없다. 이러한 작은 체제가 조화롭게 작용할 때, 생태학자들은 이 체제가 조화있는 형태라고 하며 장애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체제의 균형
참고문헌
『특수 아동 심리학』, 최세민, 숙명여자 대학교 음악치료 대학원, 2004
『정서장애아 교육』, 강위영 ․ 윤점룡 역,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6
『정서장애의 이해』, 조선덕, 특수교육, 1994
『아동 발달 심리』, 조희숙 외 공저. 학지사, 1998
『유아 ․ 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김영숙 ․ 이경화, 교육과학사, 1998
『자폐증 아동을 위한 행동치료』, 리차드 엠 폴스,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3
『장애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장선철, 동문사, 1994
『자폐성 아동의 집단 적응』, 김동연 외 공저. 동아문화사, 1996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이소현· 박은혜 , 학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토대를 근거로 특수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토대를 근거로 특수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토대를 근거로 특수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토대를 근거로 특수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토대를 근거로 특수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