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사] 김우진의 작품 이영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이영녀>연구 목적
2. 연구범위 및 연구 방법
Ⅱ.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1. 1920년대 시대적 상황
2. 신파극
3. 극예술협회
Ⅲ. 작가 연구
1. 초성 김우진의 삶
2. 김우진의 작품세계
Ⅳ. 작품 분석-<이영녀>의 분석에서 시간과 공간의 중요성
1. <이영녀>의 시간과 공간 그리고 주요 반동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분석
2. <이영녀>와 자연주의Ⅲ.결론
- 본문내용
-
1) 1920년대의 시대적 상황
3.1 운동 이후 ~ 광주 학생 운동
3.1 운동의 여파로 문학정치가 시작
민족의식이 지성적 체계를 세움
연극은 사회에 민감하게 반응
2) 희곡 발생 배경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한 사회운동적 특성
무의식적 자연 발생적 연극
1920년대에 서구적인 근대극을 인식
신극운동을 통해 문학성이 연극에 적용
중략
2.김우진의 작품세계
「정오」 (1925.9)
「이영녀」(1925.9)
「두덕이 시인의 환멸」(1925.12)
「난파」(1926.5)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양승국,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유민영, 『한국연극운동사』, 태학사 2001
유민영, 『한국현대희곡사』, 새미, 1997v
이상호 『전환기의 한국근대희곡 연구 』(한국문화사, 2004),
G.B Tennyson.『희곡원론』(학연사, 1998),
양승국 『김우진, 그의 삶과 문학 』(태학사, 1998),
유민영, 「선각자 김우진의 연극실험」, 『김우진 - 한국극예술학회 편』, 1996.
옥근, 「근대적 개척과 표현주의-김우진 론」, 『한국희곡 작가·작품 연구』, 2009.
元喆鎬, 「1920年代 韓國戱曲 硏究」, 1985
정호순, 「1920년대 연극론의 구조와 이념」, 한국극예술연구집 제22집, 2005
류진상, 「해뜨기전과 이영녀의 자연주의적 양상」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