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Ⅳ단원(대한 민국의 발전) 핵심 정리와 출제 예상 문제(EBS 교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9 / 2024.02.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사 Ⅳ단원(대한 민국의 발전) 핵심 정리와 출제 예상 문제(EBS 교재를 중심으로)를 체계화였으므로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문내용
Ⅳ. 대한 민국의 발전

1. 8・15 광복과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노력

가. 냉전 체제의 전개와 8・15 광복

● 전후처리

전후 처리
연합국 대표들의 카이로・얄타・포츠담 회담 개최 -> 독일 항복, 일본 패망 -> 이후 국제 군사 재판 개최(뉘른베르크, 도쿄)
국제 연합
전후 세계 평화와 국제 질서 유지 위해 창설(1945)
냉전 체제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자본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이 이념과 체제 경쟁 시작

자본주의 진영
공산주의 진영
트루먼 독트린, 마셜 플랜
코민포름,
공산권 경제 상호 원조 회의(COMECON)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
바르샤바 조약 기구(WTO)



● 동아시아의 변화

중국
제2차 세계대전 후 국・공 내전에서 공산당의 승리 -> 중화 인민 공화국 수립 선포(1949)
일본
패전 후 연합군의 관리 -> 샌프란시스코 강화 조약의 체결로 주권 회복, 미국의 경제 지원(반공 거점화)
한국,베트남
냉전의 영향으로 각각 6・25 전쟁과 베트남 전쟁 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비교
  • 대한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다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최소한 기본 과정을 충분히 이해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그 수준을 미리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충 과정은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내용과 방법에 대한 보충이어야 하는데, 국가 수준에서 학생이 느끼는 어려움에 미리 대응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제시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기본 과정의 중요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학

  • 교육학 서브노트
  • 문제를 풀어보게 하기ⓓ 학습내용을 요약하게 하고 빠진 부분을 보충하게 하기ⓔ 수업 중 질문을 통해 복습시키기② 조직화 : 서로 관련 있는 것을 공통범주로 묶어 제시하는 전략㉠ 도표(행렬표) - 정보를 도표화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는 것㉡ 개념지도(구조도) - 개념들을 위계화하여 제시하는 것㉢ 개요만들기 - 학습내용 전체에 대한 조직화된 구조도를 제시하는 것㉣ 모형의 제시 - 관찰할 수 없는 관계들을 서로 연결하여 볼 수 있

  •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
  • 대한 의심은 근대적 틀의 보편성에 희생되었던 개인의 특수성에 대한 의미를 찾기 시작한다. 또한 동북아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의 경제의 급속한 발전은 서구중심의 근대적인 사고를 벗어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한류 역시 그러한 사고의 변환을 가져다주는 계기가 되었다.이러한 세상의 탈근대적인 변화에 불구하고, 우리교육은 근대적인 체계와 내용을 가르치고 있다. 근대적인 질서와 체계는 한 가지 정답만을 요구하는 중앙 집중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중심적인 사회풍토, 이기적인 가치관인성교육원리①통합성의 원리 : 교과교육, 생활지도, 창의적 체험활동 등 전 영역을 통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②관계성의 원리 : 교사-학생 간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함③자율성의 원리 : 학생 스스로 문제에 대한 결정과 실천해 볼 기회를 제공④체험의 원리 : 학생이 직접 체험을 통해 내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⑤지속성의 원리 : 학년 간 또는 학급 간에 인성교육이 지속될 수 있도록 계획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1)기본적인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실생활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2)탐구 활동을 통하여 기본적인 과학 지식을 이해하고, 자연현상을 설명할 줄 안다.(3)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계속하여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4)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나.우리 학교 학생들의 과학 학력 실태 분석과 대책실태대책과학에 대한전반적인 개념및지식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