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Ⅱ단원(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 핵심 내용 정리와 출제 예상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9 / 2024.02.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사 Ⅱ단원(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 핵심 내용 정리와 출제 예상 문제
목차
한국사 Ⅱ단원(근대 국민 국가 수립 운동) 핵심 내용 정리와 출제 예상 문제
본문내용
● 병인양요(1866)

배경
흥선 대원군의 천주교 탄압( 병인 박해 )
전개
프랑스 함대가 강화도 침략 -> 문수산성에서 한성근 부대. 정족산성에서 양헌수 부대가 항전
결과
프랑스군이 강화도의 외규장각 도서와 각종 문화재를 약탈하고 불지른 뒤 철수
영향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 강화, 천주교 탄압 심화

● 오베르트의 남연군 무덤 도굴 사건(1868)

배경
독일 상인 오베르트의 통상 요구, 조선 정부의 거절
전개
오베르트 일행이 흥선 대원군의 아버지인 남연군이 무덤을 도굴하려다 주민들의 저항 등으로 실패
결과
서양인에 대한 거부감 확산,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의지 강화

● 신미양요(1871)

배경
- 배경 : 제너럴 셔먼호 사건을 구실로 미국이 배상금 지불과 통상요구 -> 조선 정부의 거부 -> 무력 해결 시도
전개
미국 함대의 강화도 침략 -> 미군이 초지진 상륙, 덕진진 점령, 광성보 공격 -> 어재연이 이끄는 조선 수비대의 항전
결과
미국은 군사적 압박을 통한 조선과의 통상 수교에 실패 -> 강화도에서 군대 철수

● 척화비 건립

신미양요 이후 흥선 대원군의 명으로 전국 각지에 척화비 건립, 서양과의 통상 수교 거부 의지 널리 표명

※ 외우는 요령
앞머리만 딸 경우 [병-오-신-척]으로 외우면 쉽게 암기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비교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을 말함)에는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의 교육 내용만 제시되고 보충 과정은 별도의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는 심화 과정 내용은 기본 과정에 더하여 제시하는 ‘추가적인’ 성격을 갖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다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최소한 기본 과정을 충분히 이해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그 수준을 미리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충 과정은 학생들

  •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
  • 국가의 ‘공민’내지 ‘국민’이라는 개념과 혼용하여 사용해 왔다 박용헌, 민주화 세계화와 교육과제 (서울대학교 출판부:1996), p.104. 1968년 이후 국민교육헌장 이후 ‘국민’이라는 말을 쓰여 왔으나, 최근에는 ‘시민’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시민’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시민계급을 이야기 하고 있으며, 그리스 아테네나 고대 도시국가 역시 시민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였지만, 여기서 시민은 근대적 의미의 ‘시민’을 말한다. 15세

  • 교육학 서브노트
  • 핵심어법, 청킹 등㉣ 도식 활성화 - 질문을 통해 사전지식(도식)을 활성화하여 새로운 학습내용과 연결시키면 정교화촉진㉤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교화 전략ⓐ 학습한 개념을 자신의 말로 설명해 보게 하기ⓑ 배운 내용의 또 다른 예를 들어보게 하기ⓒ 학습한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를 풀어보게 하기ⓓ 학습내용을 요약하게 하고 빠진 부분을 보충하게 하기ⓔ 수업 중 질문을 통해 복습시키기② 조직화 : 서로 관련 있는 것을 공통범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핵심정리*갈래 : 자유시, 서정시*성격 : 회상적, 주지적, 문명 비판적*어조 :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독백적 어조*특징 : 촛불과 캐롤, 산타 할아버지로 표상되는 서구적 성탄이 아닌, 아버지와 산수유 열매 등의 한국적 정서를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제재 : 성탄일의 추억*주제 : 순수한 사랑에 대한 그리움과 그 계승의 참뜻.- 구성1연-6연 : 어린 시절에 대한 회상7연-10연 : 삭막한 현재 - 시험 빈출 문제1. 화자가 서러운 서른살이라고 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내용 파악 능력이 좋아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독서 기록장과 독후감으로 잘 정리함.151. (2학기)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굿바이 게으름(문요한)’, ‘농무(신경림)’ 등을 읽고 현대사회의 도시 노동자와 농촌 문제에 대해 우려하는 모습이 나타남.152. (2학기) ‘베니스의 상인(셰익스피어)’,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로렌 와이스버)’ 등 외국 소설을 즐겨 읽으며, 등장인물들의 지혜를 본받으려 함.153. (2학기) ‘광장(최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