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실제_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2)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태도

1) 긍정적 태도

2) 신뢰적 태도

3) 공감적 태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상담에 대한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상담의 양적 성장, 질적 성장을 위해서 많은 이론들이 만들어지고 도입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그 중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인간중심적 상담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태도를 통해 상담자 및 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긍정적인 태도, 신뢰적인 태도, 공감적인 태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를 바람직하게 형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인간중심적 상담은 기본적으로 인간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실현을 할 수 있다는 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더불어 과거가 힘들었을지라도 미래는 더 밝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본다. 전반적으로 인간이 긍정적인 에너지와 잠재력, 성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는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가 스스로에 대해서 바라보고 더 나은 현실을 위해서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 과거에 매몰되지 않고 ‘지금’에 초점을 맞추게 만드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이러한 인간중심적 상담 이론을 고려하면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상담이론과 실제 교안
2. [네이버 지식백과] 인간중심상담 [person-centered counselling, 人間中心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3. [네이버 지식백과] 인간중심진로상담 [person-centered career counseling, 人間中心進路相談]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오늘날 상담이 인간에게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21세기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쉽게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깊은 내면을 드러내기가 어렵다. 이는 마음의 상처가 있어도 치유하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두는 바람에 더 큰 상처를 만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같은 상처들은 때로는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Ⅲ. 결론Ⅳ. 참고자료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먼저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이란 1940년대 칼로저스에 의해 창시된 상담이론이다. 이이론은 구체적인 문제해결 기법보다는 내답자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를 더 중

  • [재활상담] 직업상담이론
  • 필요한 사회적 도움을 받아야 한다.┣계몽기 인간의 완벽성 추구 신념과 낙관적 관점을 반영하는 긍정적 방향으로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야 한다.┗개인은 자신의 삶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지녀야 한다.2. 역 사1) 플랭크 파슨스 (1909년)“직업선택(Choosing a Vocation)을 출간하여 진로결정 과정에서 세 가지의 기본요소 개인, 직업, 개인과 직업 사이의 관계를 설정.2) 로저스 (1942년)비지시적,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 - 진로 의사결정에서 내담자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이론들이 굳이 어떤 것이 더 좋다고 하기 보다는 서로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담자나 내담자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이 세 가지 상담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마지막 내용에서는 표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Ⅱ본론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정신분석적 이론의 주요 내용(1) 지형학적 이론인간은 ‘의식(Conscious)’과 ‘전의식(Preconscious)’, ‘무의식(Unconscious)’ 총 3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

  • 상담방법론 - 역동심리치료와 영적탐구 - 학습과제 연습문제 풀이 (이만홍 황지연 저) 학지사
  • 상담학적으로 역동이란 인간마음의 근본문제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 갈등의 문제는 지적으로 추구해서 되는 것이 아니기에 인간 마음의 근본문제를 역동으로 대해야 한다. 이러한 역동으로 진행한 역동상담은 내 자신과 씨름하는 자기성찰이 핵심이다. 그리고 핵심역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핵심감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데 핵심감정은 어린 시절 특별히 해결되지 않은 갈등관계를 통하여 형성된 가장 중요한 특징 감정이다. 즉, 분노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