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4 / 2019.07.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이론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I. 일치성 또는 진솔성

II.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

III. 공감

IV. 촉진적 상담관계의 결과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일치성 또는 진솔성

로저스가 촉진적 치료관계의 세 가지 요소 중에서 가장 중시한 것은 일치성이다. 일치성은 상담자가 진실하다는 의미로, 치료기간 동안에 치료자는 거짓된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되고, 자신의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이 일치되어야 하며,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여야 한다.
진실한 상담자는 자발적이며, 긍정적이건 또는 부정적이건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솔직해야 하는데, 부정적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상담자는 내담자와 정직한 대화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상담자가 모든 감정을 충동적으로 표현하거나 내담자와 모든 감정을 공유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 며, 적정 수준의 자기표현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인간 중심적 상담에서는 비조작적이고 진실한 인간관계의 가치를 중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자가 자신이 내담자에 대해 느낀 것과 다른 방향으로 행동하게 되면 상담에 방해가 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므로 상담자가 내담자를 싫어하거나 인정하지 않으면서도 수용하는 것처럼 가장하여 행동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로저스의 일치성 개념은 연속선상의 개념이기 때문에 완전한 자아실현을 성취한 치료자만이 효율적인 상담을 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치료자도 인간인 이상 완전히 진실한 인간일 수는 없으며, 단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가 일치성에 근거하였을 때 좋은 상담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상담자가 일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기인식, 자기수용, 자기진실성의 수준이 높아야 하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오늘날 상담이 인간에게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21세기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쉽게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깊은 내면을 드러내기가 어렵다. 이는 마음의 상처가 있어도 치유하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두는 바람에 더 큰 상처를 만들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같은 상처들은 때로는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Ⅲ. 결론Ⅳ. 참고자료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에 필요한 3가지 태도에 대해 각각 2문장 이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먼저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이란 1940년대 칼로저스에 의해 창시된 상담이론이다. 이이론은 구체적인 문제해결 기법보다는 내답자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를 더 중

  • [재활상담] 직업상담이론
  • 필요한 사회적 도움을 받아야 한다.┣계몽기 인간의 완벽성 추구 신념과 낙관적 관점을 반영하는 긍정적 방향으로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야 한다.┗개인은 자신의 삶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지녀야 한다.2. 역 사1) 플랭크 파슨스 (1909년)“직업선택(Choosing a Vocation)을 출간하여 진로결정 과정에서 세 가지의 기본요소 개인, 직업, 개인과 직업 사이의 관계를 설정.2) 로저스 (1942년)비지시적,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 - 진로 의사결정에서 내담자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이론들이 굳이 어떤 것이 더 좋다고 하기 보다는 서로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담자나 내담자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이 세 가지 상담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마지막 내용에서는 표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Ⅱ본론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정신분석적 이론의 주요 내용(1) 지형학적 이론인간은 ‘의식(Conscious)’과 ‘전의식(Preconscious)’, ‘무의식(Unconscious)’ 총 3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

  • 상담방법론 - 역동심리치료와 영적탐구 - 학습과제 연습문제 풀이 (이만홍 황지연 저) 학지사
  • 상담학적으로 역동이란 인간마음의 근본문제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 갈등의 문제는 지적으로 추구해서 되는 것이 아니기에 인간 마음의 근본문제를 역동으로 대해야 한다. 이러한 역동으로 진행한 역동상담은 내 자신과 씨름하는 자기성찰이 핵심이다. 그리고 핵심역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핵심감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데 핵심감정은 어린 시절 특별히 해결되지 않은 갈등관계를 통하여 형성된 가장 중요한 특징 감정이다. 즉, 분노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